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화 Jun 30. 2024

의미 I

의미 찾기

과연 내 인생에서 '의미'라는 단어를 지금처럼 많이 듣고, 말하고, 또 생각해 본 적이 있는가?

의미라는 단어가 내 옆에 따라다니기 시작한 시점은 코칭을 접하면서이다. 코칭 프로세스에서는 코칭 주제를 탐색하고, 주제의 계기를 묻고, 다시 그 주제의 의미를 찾게 해보게 한다. 그리고 그 의미에서 고객으로 하여금 고객의 존재, 바로 Being을 발견하게 한다. 코치에게 고객의 의미 찾기는 성공적인 코칭을 위한 필수요건이기도 하다. 왜냐하면 의미는 고객이 세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견고한 힘의 역할을 해주기 때문이다.

하지만 코치인 나는 과연 이렇게 중요한 의미를 내 삶에서 매 순간 진지하게 생각하고 살아가고 있었을까? 예를 들어, 내가 화장을 하는 의미는 무엇인가? 내가 회사를 다니는 의미는 무엇인가? 나에게 건강은? 가족은? 

그동안은 내가 하고 있는 것의 '의미'를 생각하기보다는 '이유'를 중요시한 것 같다. 다르게 보면 '가치'가 아닌 표면적인 '까닭'만 생각한 것이다. 다이어트를 하는 이유는 날씬해지고 싶어서이다. 이번엔 다이어트의 의미를 생각해 보자. 날씬해지면 스스로의 자존감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자존감이 높아지면 자신감이 생기고 더 나아가 나의 삶을 내 주체적으로 살 수 있다는 것이다. 결국 다이어트는 '나의 주체적 삶을 위함'이 되는 것이다. 내면에 깊이 자리 잡고 있는 다이어트의 진정한 의미를 찾게 되는 것이다.

그동안 코칭대화를 하면서 고객의 주제에 대한 의미를 중요하게 다루었지만,  정작 나를 둘러싼 것들의 의미를 찾아볼 생각은 하지 않았다. 이제 6개월간의 코칭전문가과정을 마무리하면서 고객한테만 찾게 한 그 중요한 '의미'를 좀 더 가깝게 두고 살아야겠다는 생각을 한다.

의미를 찾아보면서 살게 되면 나의 삶 또한 많은 변화가 있을 것이다. 그 의미는 나의 삶을 더욱 진지하게 만들어 줄 것이다. 삶이 더욱 의미 있게 변화될 것이 분명하다. 마치 고객이 의미를 제대로 찾았을 때 에너지가 확 바뀌는 것처럼 말이다.

코치로써 내 삶의 작은 부분부터 의미를 생각하는 것을 체화하고 고객을 만난다면, 분명 그 코칭은 이전보다 질적으로도 풍성한 코칭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처음엔 어색하고 어려울 수 있지만 보다 더 의미 있는 삶을 위해 지금부터 '의미 찾기"를 해봐야겠다.

작가의 이전글 기억 V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