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제 Jan 22. 2024

종합 비타민 매일 먹어야 할까?

매일 종합비타민 먹으면 노인들의 인지기능, 기억력 개선

정보의 접근성 향상과 확대는 현대인들의 종합비타민에 대한 인식을 많이 향상시켰다. 

방송, 유튜브를 보면 출연자들이 종합비타민을 먹는 걸 흔하게 볼 수 있다.

주변에서도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종합비타민을 챙겨 먹는 사람들이 많이 증가하고 있음을 체감하고 있다.

최근 종합비타민이 적절한 영양소 공급 외, 추가적인 이점이 있음을 연구한 결과가 발표되었다.

매일 종합 비타민제를 복용하면 고령 성인들의 기억력을 향상시키고 인식 저하를 늦출 수 있다는 결과 문헌이 개제 되었다.


연구는 평균 나이 96세인, 500명 이상의 참가자들에 대한 임상 연구5,000명 이상 참가자들의 data에 대한 메타분석을 결합했다.


- 573명에게 직접 인지 평가를 수행했는데, 연구 결과, 매일 종합비타민을 복용한 참가자는 위약에 비해 2년 동안 기억력과 인지 능력이 개선된 것을 확인했다.


종합비타민 섭취군은 약 5살 어린 사람과 동등한 기억력을 보였고, 2살 어린 사람과 동동한 인지역이 있었다.


- 또한, 3개 별도의 연구를 기반으로 한 메타 분석에서 종합비타민을 섭취하면 인지와 기억력에 도움이 되며, 이는 영양소가 부족한 노인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


COSMOS-Clinic 연구에서 매일 종합비타민 섭취가 일시적 기억력을 2년 정도 유리한 결과를 확인했다.

이는 노인들의 인지 저하 예방에 매일 복용하는 종합비타민의 장점이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종합비타민 복용에 대해선 설왕설래가 많다. 의약품 복용은 실제적으로 눈에 보이는 효과가 확 드러나지 않기 때문에 항상 그 결과에 의심을 받곤 한다. 종합비타민을 먹는다고 갑자기 눈에 띄게 체력이 좋아진다거나 간기능이 개선된다는 있을 수 없기 때문이다.


매일 약을 복용하는 일이 절대 쉬운 일이 아니다. 복용 시기를 놓쳤을 때도 그냥 포기해 다시 구입을 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종합비타민의 효과를 눈으로 확인하는 임상시험을 디자인하기도 쉽지 않다. 체력이 회복되었다거나 피곤을 덜 느낀다는 것은, 개인적인 기준에 따라 명백히 좌우되기도 하고 너무 많은 요소들이 이에 관여한다.


실제로 비타민 개발을 기획했을 때, 문헌 검색을 많이 했었다. 비타민 효과가 있다는 문헌을 찾고 그 조합으로 종합 비타민을 개발하고 싶었는데, "종합 비타민 조합을 시험약으로 하여 비타민의 효과에 대해 아시아 인종 대상으로 진행한 임상이 약 3건 미만"이었다.(서양은 거의 없다시피 하다) 임상에 대해선 추후 소개 하겠다.


그런 의미에서, 이번 미국에서 진행한 COSMOS 연구는 비록 double blinded의 고도로 설계된 임상이 아닐지라도 그 결과에 유의미한 해석을 가져도 될 것 같다. 노인들의 경우 꾸준히 종합비타민을 복용 시, 일시적이지만 기억 개선과 인지 능력에 개선을 시킨 결과가 나왔다는 건, 종합비타민에 대해 망설이는 사람들에게 insjght 제공할 수 있는 결과일 것 같다.

매거진의 이전글 한국 제약 미래 먹거리 바이오시밀러 어디까지 성장할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