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타마르 공원
어둠이 짙게 깔린 숲 속 풀밭에 형광등처럼 빛나는 둥그런 나비 알들 무수히 흩어져 있다. 그리고 알들보다 한참 작아진 사람들이 삼삼오오 모여 야광의 사이사이를 돌아다닌다. 사람들은 빛나는 알과 어둠의 대비를 시각으로 느끼고 풀과 흙 위를 걸으면서 흘러나오는 음악에 맞춰 푹신푹신한 알을 밀어 보기도 한다. 빛나는 어둠 속 사람들은 내가 알보다 작아진 상황에 대한 불안보다는 이 상황이 주는 환상을 즐긴다.
동화에서나 나올 법한 이 광경은 올해 6월 초까지 홍콩의 빌딩 숲과 빅토리아 하버 사이에 있는 타마르 공원의 잔디밭을 방문한 사람들이 느꼈던 경험이다. 위에서 나비 알이라고 쓴 것은 팀랩(teamLab)이라는 아트 컬렉티브(art collective)가 기획하여 홍콩에 설치한 타원형의 설치물이다[그림1]. 이것들은 <teamLab: Continuous>라는 제목 아래 빅토리아 항과 공원 등지에 무수히 설치되어 파도와 바람, 그리고 사람들의 손길에 밀렸다 일어나기를 반복했다[그림2].
팀랩은 2001년 일본에서 시작된 프로그래머, 엔지니어, 수학자, 건축가, CG 애니메이터 등으로 이루어진 국제적인 그룹이다. 이들은 일본뿐만 아니라 세계 주요 도시의 대형 전시장에서 주로 초고도 해상도의 디지털 영상을 기반으로 가상의 자연환경을 구축하는 전시를 기획하고 있다. 새까만 화면만으로 이루어진 전시장에서 첨단기술을 활용하여 실시간으로 관람객에게 반응하는 방식으로 압도적이고 찬란한 화면을 만들어 낸다. 이러한 점 때문에 팁랩의 전시는 기록적인 방문객 숫자와 입장과 동시에 관람객의 환호성이 터져 나오는 몰입감 넘치는 경험으로 유명하다.
반면, 홍콩에서의 <teamLab: Continuous>는 실내 전시장이 아닌 탁 트인 빅토리아 항구와 침사추이의 스카이라인을 전망으로 아름다운 장관을 이루었다. 이 타원형의 설치물은 파도, 바람, 사람에게 밀리면 스스로 다시 일어나며 밝게 빛나고 소리를 내고, 이 빛과 소리는 근처의 타원형과 나무 사이로 공명한다. 내가 타원형의 푹신푹신한 설치물을 밀면 설치물은 빛과 소리의 공명을 근처의 다른 타원형, 그리고 나무와 사람에게 전달한다. 그러나 바람도 없고 주변과 상호작용하지 않을 때는 빛이 천천히 깜빡이도록 설계되었다. 따라서 근처에서 은은한 빛이 느껴진다면 이는 거기에 사람이나 바람 혹은 파도가 존재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어떤 전시에서 함께 작품을 감상하고 있는 타인과 나의 행동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지 않다. 많은 사람이 루브르 박물관에서 함께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모나리자>를 보더라도 그 감상의 과정은 대부분 개인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타마르 공원에 함께 있던 사람들의 행동과 자연의 변화는 기술적으로 서로 연결되어 있다. 팀랩의 전시는 전시장 내부의 디지털 화면이든 외부의 환경이든 그 장소와 상관없이 인간-기술-인간이 상호작용하는 상황에서 나의 움직임에 대한 선택이 다른 사람과 주변의 자연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전제로 한다. 그리고 이것이 실제로 느껴지는 순간, 그 장소에 있는 나를 포함한 모든 요소를 잇는 눈에 보이지 않는 또 하나의 빛나는 선이 그어지고, 마침내 그 선들로 이루어진 끝없는 그물망이 머릿속에 펼쳐진다(@wjyar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