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by Thinking Person

취업준비를 처음 시작하는 분들은 누구나 막막할 겁니다. 취업준비생에게 가장 필요한 자기소개서와 면접의 핵심은 “자신감”입니다. 입사 지원하는 회사에 내가 가장 이 일에 대해 잘 알고, 잘할 수 있는 적임자라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으신가요?


2023년 취업시장에서의 제가 가장 주목하고 있는 것은 chatgpt3.0의 등장입니다. chatgpt가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게 해서 취업준비생들의 시간을 많이 줄여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벌써 자기소개서를 chatgpt 활용하여 작성하고 있는 취업준비생도 있습니다. chatgpt에게 취업준비생이라는 역할을 부여하고 작성내용에 대한 규정을 설명해 주면 그럴듯한 자기소개서가 작성됩니다. 물론 chatgpt가 제시해 주는 글들은 참고용일 뿐입니다. chatgpt가 작성해 준 글을 그대로 복사 붙여 넣기 하는 취업준비생은 없을 겁니다. 카피킬러로 표절한 자기소개서를 찾아내듯이 chatgpt가 작성한 내용인지 구분하는 프로그램은 이미 개발되어 있습니다. chatgpt는 잘못된 정보를 진실인 것처럼 전달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자기소개서 작성하는데 약간의 도움을 주는 도구로서만 활용해야 합니다.


이제 기업에서는 채용 방법을 바꿀 것이라는 예측도 나오고 있습니다. chatgpt 3.0의 등장으로 취업시장에서 원하는 인재의 조건도 물결치듯이 바뀌고 있습니다. 채용예정이던 인원을 변경하고, 사업 방향을 수정하고 기업들은 새로운 시대에 맞설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취업을 위한 ‘나에 대한 소개’는 나를 가장 잘 알고 있는 나에게 답이 있습니다. 자기소개서는 나의 개인적인 경험에 관해 작성하는 것인데 chatgpt가 그런 정보까지 알고 있지는 못합니다. 나를 알고 회사, 직무, 산업에 대해 알아야 합니다.


chatgpt가 등장했지만 제가 취업준비생에게 전하고 싶은 이야기의 핵심은 변하지 않았습니다. 제가 작성한 이 글들이 취업준비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답을 얻는 것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취업 준비라는 ‘불안의 터널’ 속에 있을 때 ‘별’처럼 빛나는 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