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에 대해 일단은 많은 정보를 모아보고 직업선택 의사 결정표(첨부한 파일 참고)를 통해서 의식적, 논리적으로 장단점을 분석해 보세요. 이전에 작성했던 저의 글들을 참고해 충분히 정보를 모으고 철저히 꼼꼼하게 분석하세요. 직업을 선택하는 데 있어서 객관적 정보와 이성적 판단은 필요합니다.
“별로 중요하지 않은 일에 관한 결정을 내릴 때, 나는 모든 장단점을 고려하는 것이 유리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러나 동반자나 직업 등의 매우 중요한 문제에서는 우리 안의 무의식에서 결정을 내려야 한다.
개인의 인생의 중요한 결정을 내릴 때, 우리는 본능의 깊은 내면적 필요성에 의해 움직여야 한다.
-프로이트”
직감은 즉각적으로 감정과 느낌을 통해 결정을 내리는 능력입니다. 정보의 바다에서 하나하나 분석하다 보면 더 큰 혼돈으로 빠져들게 됩니다. 이 사람말 틀리고 저 사람말 틀리고 하죠. 이성적으로 판단된 정보는 주관적으로 해석되는 것입니다. 다양한 요소를 고려해야 하는 복잡한 결정은 에너지가 많이 소모되어서 머리가 둔해집니다. 어떤 것도 선택하지 못하고 망설이게 됩니다. 시간을 끌다가 결국은 단기적 이익이나 몇 가지 측면만 고려해 눈앞의 것을 선택하게 됩니다.
◎ 당신 자신 잠재의식과 감정에 귀를 기울이세요.
· 그 일을 하는 것은 나에게 어떤 감정을 느끼게 하나요?
· 나에게 맞는 일인가요?
· 일 할 때 열정을 어떻게 찾나요?
· 일 할 때 대체로 기분이 좋은가요?
· 일하면 몸이 힘들고 짜증스럽나요?
· 직장을 다니면서 안색이 안 좋아지고 건강이 나빠지나요?
· 그 일을 생각하면 답답하고 나도 모르게 한숨이 나오나요?
· 그 일을 생각만 해도 머리가 아픈가요?
· 일을 통해 이루고 싶은 모습과 목표를 떠올리면 어떤 기분이 드나요?
· 그 일을 시작할 때 앞으로의 희망으로 눈빛이 반짝거리나요?
“마음과 직감을 따를 수 있는 용기를 가져라. 그것은 어떤 이유에서 당신이 진정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지 이미 알고 있다. 그 밖의 모든 것은 부차적이다.– 스티브 잡스”
직감을 믿으세요. 직감을 믿으려면 자기 자신을 믿어야 합니다. 당신의 선택이 옳아요. 틀리지 않았어요. 잘한 것입니다. 나는 나에게 가장 최선의 선택을 할 수 있는 존재라는 것을 스스로 인정해 주세요. 당신은 이미 무엇이 가장 중요한지 알고 있습니다. 본인의 성향을 알고 내면의 욕구를 알고 있습니다. 어떤 일을 할 때 자신이 가장 빛이 나는지 알고 있습니다. 겉으로 포장된 그럴듯한 이유가 어떻든 솔직한 당신 자신의 마음을 보세요. 일을 통해 이루고 싶었던 것은 무엇이었나요? 지금 하려고 하는 일은 당신에게 행복감, 만족감, 뿌듯함을 주고 있나요?
“당신이 진정으로 사랑하는 일의 이상한 끌림에 조용히 이끌려라. 길을 잃지 않을 것이다.–루미”
결론입니다. 직업을 선택할 때는 충분한 객관적 정보와 이성적 판단 후에 직감을 믿고 선택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