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린이 자소서 작성 시 흔한 4가지 조언◎
1. 모집공고에 근무지 가까운 곳 우대한다고 되어 있는데 친척 집 주소 빌려서라도 거짓말로 집에서 가깝다고 하는 것이 좋을까요? 이 질문에 대해 취업할 수 있는 정답이 따로 있는 것은 아닙니다. 저의 의견을 말씀드립니다. 회사입장에서 출퇴근 때문에 퇴사하시는 분이 계셔서 근거리를 선호하시는 것 같습니다. 면접질문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진실을 이야기하는지 거짓을 이야기하는지 끝없이 검증하려 할 수도 있습니다. 저는 솔직하게 얘기하시길 권합니다. 면접관분들은 한두 명 상대한 분들이 아니기 때문에 눈빛만 봐도 거짓말하는 줄 아시는 분도 계십니다. 대신 꼭 입사하고 싶고 근무지 근처에 자취할 각오도 되어있다는 의지를 어필하시는 것이 어떨까 합니다. 실제로 근무지가 지방이라 먼 곳인데 KTX 타고 미리 직접 가서 근처 부동산 통해서 자취할 곳도 문의해봐서 적극적이고 구체적인 계획을 자소서에 작성하여 합격한 사례도 있습니다. OO회사는 아침 7시 30분에 일이 시작되는 것으로 채용공고에 나와있는데 실질적으로 어떻게 그 시간까지 출근할지 확실한 계획을 세워보세요. 출퇴근이 쉽지 않은 회사여서 이 부분을 중요하게 볼 것 같습니다.
2. 회사 인사담당자가 궁금해하는 것을 자소서에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회사 매출 몇천억 돌파한 것은 다 아는 사실이고 자소서에서 보고 싶은 것은 그 이상의 매출 증대에 입사지원자가 어떻게 기여할 수 있을지입니다. 지원동기에서는 회사와 나와의 접점을 찾고 회사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 직무를 선택하게 된 계기등 왜 이 회사 이직무를 선택했는지 작성해 주세요.
3. OO회사 채용공고에서는 자격사항에 의사소통능력 원활한자를 자격요건으로 내고 있고 자소서의 한 문항에서는 타인과의 협업에 대해 작성하길 원하고 있습니다. 문항에서 묻고 있는 것에 대한 답을 작성해 주세요. 직장 내 인간관계에서 갈등발생 시에 의사소통을 어떠한 방식으로 해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 작성해 주세요. 협력사 담당자가 전문가라서 상대하기 까다롭고, 대응해주시는 분들이 대부분 연세가 있어 무시하는 경우에 마찰이 생긴다면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현장과의 소통을 어떻게 할 것인지? 본인이 조직에 융화될 수 있는 사람인지를 인성이나 가치관을 통해 드러내면 좋겠습니다. 읽었을 때 함께 일하고 싶은 사람이라는 느낌이 들 수 있게 작성해 주세요.
4. 채용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남들과 차별화된 강점을 써주세요. 상대적으로 비교했을 때 10명 중 한 명 나를 뽑아야 한다면 어떤 점이 특출 나서 인가요? 어떤 전공을 해서 직무 관련 어떠한 지식이 있고 어떤 경험을 통해서 실무 관련 OO기술이 있다. 이 직무를 하는 데 있어서 필요한 OO 한 성격과 태도를 갖추고 있다 하는 내용으로 좀 더 자세히 써주세요. 그래야 경쟁자들보다 내가 이일을 잘할 수 있는 사람이라고 설득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