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 GPT를 이용해서 PRD 작성하기
이제는 모든 분야에서 주요 키워드가 된 AI.
디자인 업계에서도 생성형 AI를 포함하여 다양하게 스며들고 있습니다.
이전과는 달라진 방식의 디자인 작업 과정을 경험해보며
AI에게 먹히는 것이 아닌, 똑똑하게 활용하는 방법을 터득하고자 합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제가 선정한 주제는 '이커머스 통합 관리 솔루션 플랫폼'입니다.
이런 종류의 SaaS에는 수 많은 기능이 따르겠지만 이번 프로젝트에서 집중할 기능은 '마케팅'입니다.
주제 선정 배경을 말씀드리자면, 이커머스에서도 현재 D2C의 열풍이 부는 트렌드를 보입니다.
대기업에서 D2C 강화를 위해 리뉴얼, 컨설팅을 진행하기도 하는데요.
기업이 D2C를 하려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매출 효자는 D2C
바로 유통 채널에 지급하는 수수료를 아끼고
브랜드애 관심을 갖는 소비자를 모두 자사몰로 유인할 수 있다는 점이 메리트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슈나 이벤트가 있을 때 직접 찾아오는 고객의 트래픽만으로도 브랜드 자산이 되는 셈입니다.
이렇게 D2C가 확산될수록 자체적인 고객 관리 및 마케팅이 필요해지고 그에 맞는 SaaS 도입이 필수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중소 커머스 기업의 경우에는 전문 마케터 고용 없이 직접 관리하는 사장님들도 많이 계십니다.)
참고 아티클
https://www.bloter.net/news/articleView.html?idxno=45007
https://www.bloter.net/news/articleView.html?idxno=44988
저도 이번 워크숍을 진행하면서 PRD를 처음 접했는데요.
PRD에대해 간단히 소개드리자면, Product Requirements Document 제품 요구 사항 문서입니다.
프로덕트 1개를 기준으로 작성하는 것이 아닌, 프로덕트가 가진 기능별로 PRD를 작성 해야 합니다.
바로 이 PRD문서를 챗GPT의 도움을 받아 작성해보겠습니다.
(퀄리티를 위해 유료 버전 구매함.. 약 2만9천원 정도..!!)
PRD작성 시키기(?) 예시
물론 제가 첨부한 사진, 질문들 만으로는 완성도 높은 PRD를 작성할 수 없습니다.
몇 번의 꼬리 질문과 심도있는 질문으로 챗GPT의 완성도 높은 답변을 이끌어내고
재조합하여 완성해야합니다.
저는 총 2가지의 핵심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 2가지의 PRD를 작성했는데요.
1차적으로 완성된 PRD 문서를 아래 첨부합니다.
고객 인사이트 데이터를 통합하여 보여주는 기능을 가진 페이지
데이터를 기반으로 전략적인 마케팅 방안을 제안 받고 실행하는 기능을 가진 페이지
1차적으로 완성된 위 PRD의 피드백도 받았습니다.
역시 제가 미처 생각해보지 못한 피드백..!(피드백의 중요성)
생각해보니 정말 주력 사업마다 니즈가 다를 것 같더라구요.
사용자가 회원가입시 주력 사업을 입력하면 맞춤형으로 화면을 보여줄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해당 부분을 보완하기 위해 다시 챗GPT에게 물어봤더니, 유저스토리는 "확실히"달라질 수 있다며..
사업 특성에 따라 마케팅 전략, 고객 대상, 제품 또는 서비스의 종류, 그리고 비즈니스 목표에 영향을 미치기에 좀 더 완성도 높은 제품을 완성하기 위해서는 세부적으로 아해해 볼 필요가 있었습니다.
챗GPT의 답변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해당 내용을 보강한 PRD를 완성했습니다.
고객 인사이트 데이터를 통합하여 보여주는 기능을 가진 페이지
데이터를 기반으로 전략적인 마케팅 방안을 제안 받고 실행하는 기능을 가진 페이지
여기까지-
Saas 제품 PRD 완성!
다음 주에는 페르소나, 가치제안 등등 와이어프레임까지의 과정을 담아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