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로 그래프의 인사이트 한눈에 보기, 이해부터 영상 제작까지
복잡한 시각 자료를 제대로 이해하기 어려운 순간을 경험한 적 있으신가요?
시각 자료를 쉽게 이해할 수 있게 된 워크플로우를 우연히 발견하게 되었는데요, 그 과정을 풀어보겠습니다!
어느날 책을 읽다가 좋은 문장을 발견했습니다.
2022년 개정 교육과정 총론은 디지털 전환과 기후 및 생태 환경의 변화에 대해 중요하게 언급한다. 이때,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은 산업계가 디지털 기술 변화에 맞춰 기업 경영 전략을 수립할 때 사용한 용어이며, 이는 최신 디지털 기술을 통해 기업이 업무와 부가가치 창출방식 등을 변화시킨다는 의미이다. 산업계의 모든 기업은 '디지털 약탈자(digital predator)'가 아니면 '디지털 희생양(digital prey)' 둘 중의 하나가 될 것이라는 위기론이 대두 되었는데, 이런 위기론은 교육 분야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 책에서 발췌한 문장을 ChatGPT 프롬프트로 사용해 글을 생성했지요.
... 한 조사에 따르면 AI를 적극 도입한 기업은 비도입 기업에 비해 평균 업무 효율이 약 35% 높고, 매출 성장률 또한 1.7배가량 빠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2024, 산업전환리포트). 이는 디지털 기술의 수용 속도가 곧 경쟁력의 척도가 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사례입니다. ...
생성된 글에서 퍼센트 숫자가 있어
데이터 시각화를 위한 차트와 그래프, 인포그래픽을 만들어 달라고 했습니다.
하지만 생성된 차트는 캡션이 영어로 되어 있기도 하고, 그대로 사용하기에는 이해하기 너무 어렵겠죠!
그래서 글과 차트를 하나의 구글 문서로 만들어
NotebookLM에 출처로 추가한 후 '오디오 오버뷰'와 '동영상 개요'를 생성토록 했습니다.
그랬더니, 시각 자료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더군요! 미처 보지 못했던, 볼 수 없었던 해설을 얻게 되었고 덕분에 인사이트를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이러한 AI 기반 실습 과정을 단계별로 소개하며, 독자들이 직접 따라 해볼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합니다.
준비물
노트북, 또는 스마트폰
Gemini 또는 ChatGPT
NotebookLM
문장을 넣고 수정해야 할 부분을 정확하게 요청할 때 '괄호'와 '밑줄'을 사용해보세요. ChatGPT에 다음과 같이 요청합니다.
프롬프트:
아래 글에서 대괄호 [ ] 내용만 수정해줘. 이때, 대괄호 이외 다른 내용은 변경없이 동일해야 하며, 수정한 내용은 볼드체로 해줘.
---
2022년 개정 교육과정 총론은 디지털 전환과 기후 및 생태 환경의 변화에 대해 중요하게 언급합니다. 이때,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은 [ (보다 자세한 정보와 함께 긴 내용으로 수정해줘) 산업계가 디지털 기술 변화에 맞춰 기업 경영 전략을 수립할 때 사용한 용어이며, 이는 최신 디지털 기술을 통해 기업이 업무와 부가가치 창출방식 등을 변화시킨다는] 의미입니다.
산업계의 모든 기업은 '디지털 약탈자(digital predator)'가 아니면 '디지털 희생양(digital prey)' 둘 중의 하나가 될 것이라는 위기론이 대두 되었는데, 이런 위기론은 교육 분야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디지털 약탈자(digital predator)'과 '디지털 희생양(digital prey)' 각 용어의 정의와 함께 앞 문장과 매끄럽게 이어질 수 있게 다듬어진 설명문을 넣어줘]
첫 번째로 생성된 글을 보면, 시각화 자료를 추가할 문장이 있습니다. 어디일까요?
산업계의 모든 기업은 '디지털 약탈자(digital predator)'가 아니면 '디지털 희생양(digital prey)' 둘 중의 하나가 될 것이라는 위기론이 대두 되었는데, 이런 위기론은 교육 분야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디지털 약탈자는 기술 변화를 주도하며 시장의 주도권을 확보하는 혁신적 기업을, 디지털 희생양은 변화에 적응하지 못해 시장에서 도태되는 기업을 의미합니다. 예를들어 일부 선도 기업들은 생성형 AI를 빠르게 업무에 도입하여 문서 작성, 소프트웨어 개발, 고객 응대 등 다양한 영역에서 생산성을 혁신적으로 끌어올렸습니다. 반면, 일부 기업들은 보안 우려나 제도 미비를 이유로 AI 활용을 제한하거나 도입을 미루면서 같은 인력으로 더 적은 결과물을 내는 구조적 한계에 직면했습니다. 한 조사에 따르면 AI를 적극 도입한 기업은 비도입 기업에 비해 평균 업무 효율이 약 35% 높고, 매출 성장률 또한 1.7배가량 빠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2024, 산업전환리포트).
이는 디지털 기술의 수용 속도가 곧 경쟁력의 척도가 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사례입니다. 즉, 디지털 전환의 속도와 대응력에 따라 생존과 소멸이 갈린다는 점을 강조하는 개념으로, 이러한 구분은 교육 분야에서도 ‘디지털 역량을 갖춘 인재 양성’의 필요성을 부각시키는 배경이 되고 있습니다. 교육 현장에서도 이미 이 변화가 시작되었습니다. 전국 초·중·고에서는 AI 기초 및 데이터 과목이 신설되고, 교사 연수 과정에 ‘디지털 교수법’이 포함되었습니다. 한편, D시의 모 고등학교에서는 생성형 AI를 활용해 프로젝트형 수업을 운영한 결과, 학생들의 문제해결력과 자기주도 학습 참여율이 40% 이상 향상된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이는 더 이상 디지털 전환이 미래의 선택이 아니라 ‘현재의 생존 전략’임을 보여줍니다. 교육이 변해야 학생이 변하고, 학생이 변해야 사회가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네, "한 조사에 따르면 AI를 적극 도입한 기업은 비도입 기업에 비해 평균 업무 효율이 약 35% 높고, 매출 성장률 또한 1.7배가량 빠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2024, 산업전환리포트). " 여기에서 보면 AI를 적극 도입한 기업과 비도입 기업 간 업무 효율과 매출 성장률의 차이가 있는데, 이것을 직관적으로 비교하고 이해를 돕기 위해 시각화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단순 수치만으로는 변화의 크기와 패턴을 한눈에 파악하기 어렵기 때문에 그래프 요소를 찾아 넣으면 기업 간 격차와 디지털 전환의 중요성을 보다 설득력 있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두 번째 프롬프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프롬프트:
이 문장에서 괄호 ( ) 안에 '2024, 산업전환리포트'가 있던데, 그 다음 문장 전에 그래픽 요소를 사용해줘. 데이터 시각화를 위한 차트와 그래프 포함, 인포그래픽 사용하여 복잡한 정보를 쉽게 전달해야 해. 검색해서 실제 자료를 가져와줘
ChatGPT의 "생각 중" 기능을 추가하여 요청한 결과, 다음과 같이 그래프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여기 두 번째 그래프는 정돈이 필요하군요!
프롬프트:
두번째 그래픽 'ai_productivity_range.png'의 경우 폰트 크기가 커서 제목과 캡션 등 글자들이 서로 겹쳐져 있어 한 눈에 보기가 어렵다. 그래프는 그대로 유지하되, 폰트 크기를 줄이고 줄 간격을 넓혀 한 눈에 볼 수 있게 수정해봐.
영어로 작성되어 있는 시각화 자료를 얻게 될 때가 있습니다. 자료의 이해를 높이기 위해 NotebookLM을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이미지 자체를 NotebookLM에 출처로 넣을 수 없기 때문에 약간의 요령이 필요합니다. Google Drive을 열고 신규로 'Google 문서'를 하나 만듭니다.
이 문서를 NotebookLM ( https://notebooklm.google.com )에 출처로 넣습니다.
출처는 'Google Drive'에 있는 문서를 직접 선택하여 넣을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출처에 추가되었고(왼쪽), 가운데 채팅 창에는 요약 글이 나타납니다.
여기에 '스튜디오' 창을 보면 'AI 오디오 오버뷰'와 '동영상 개요' 등 다양한 서비스를 볼 수 있습니다(오른쪽).
'AI 오디오 오버뷰'를 누르면, 다자토론 형태의 음성 자료를 얻을 수 있습니다.
'동영상 개요'를 누르면, 프리젠테이션 형태의 영상 자료를 얻을 수 있습니다.
만들어진 오디오와 영상 자료는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를 다시 출처로 넣을 수 있지요!
NotebookLM는 오디오와 영상 자료를 출처에 없던 내용까지 넣어서 풍성하게 만들어줍니다. 그렇다보니, 시각화 자료 및 그래픽 요소에 대한 설명을 얻을 수 있고, 뜻하지 않게 인사이트도 발견하게 됩니다.
이처럼 NotebookLM과 같은 AI 도구를 활용하면 복잡한 데이터와 시각화 자료도 쉽게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나만의 프리젠테이션과 토론 자료를 만들 수 있습니다.
복잡하고 어려운 시각화 분석도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든든한 동반자가 되어 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