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잘로(ZALO)를 통해 베트남 고객과 소통하는 방법

베트남 마케팅에 필수적인 잘로

 지난 시간에 한국에 카카오톡이 있다면 베트남에는 잘로(ZALO)라는 베트남 대표 메신저 앱이 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또한 잘로를 활용한 다양한 마케팅 방법에 대해서도 소개를 드렸었는데요. 오늘은 베트남 고객과 소통을 위해서, 잘로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고 이것이 왜 중요한지에 대해서 글을 써보려 합니다.




 저의 고객사 중 한국어 온라인 교육 회사가 있습니다. 이 고객사는 베트남에서 서비스를 런칭한 이후에, 저와 함께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시작했습니다. [한국에 거주하고 있는 베트남인] 또는 [한국 거주를 계획하는 베트남인]들을 대상으로 마케팅을 진행했습니다. 이를 위해서 한국 유학 베트남인, 한국 취업 베트남인 인플루언서들을 섭외하고 마케팅 컨텐츠를 제작하여 캠페인을 진행했는데요. 그 결과 컨텐츠 조회수도 추가적인 퍼포먼스 마케팅 진행 없이, 팔로워 대비 평균 조회수 80%를 넘을 정도로 반응이 좋았고, 수강을 위한 레벨테스트 신청도 많았습니다. 그러나 레벨테스트 신청 이후에 레벨테스트에 참여하지 않는 '노쇼' 비율이 높았습니다. 마케팅 컨텐츠에 대한 반응이 전환으로 이어지지 않았던 것입니다.


 이러한 상황을 어떻게 개선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 고민하던 중, 잘로를 활용한 고객 소통 채널을 개설하고 이를 중점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제안했습니다. 기존 고객 유입 도식은 광고 컨텐츠 시청 후 레벨테스트 신청으로 바로 이어지는 구조였습니다. 그 과정에서 교육 서비스와 관련된 고객 문의에 대응할 수 있는 소통 채널은 활성화되지 않았던 상황이었습니다. 물론 페이스북 채널을 개설하고 이를 통해서 고객 문의에 대응하고자 했으나, 실제로 페이스북 메신저를 통해서 문의가 들어오는 경우는 거의 없었습니다. 즉 고객 입장에서 광고 컨텐츠 시청 이후에 바로 레벨테스트 신청으로 이어져야 하고, 그 중간에 가벼운 문의 사항들을 질문할 수 있는 활성화된 소통 채널이 없었던 것입니다.



 잘로는 휴대폰 번호를 통해 가입할 수 있고 친구 추가도 휴대폰 번호를 통해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가짜 계정 개설이 어려워 페이스북에 비해서 신뢰도가 높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베트남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활용되는 메신저앱이며, 보다 진정성 있는 소통이 가능합니다. 잘로를 마케팅 타겟 유입시 고객 소통 채널 활용하기 위해서, 우선 잘로 오피셜 계정을 개설하였습니다. 이후에 홈페이지에 버튼 형식의 잘로 링크를 배치하여 고객 문의가 잘로로 집중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러한 방식의 홈페이지 잘로 버튼은 베트남에서 굉장히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방식입니다. 그만큼 베트남 고객들도 문의를 위해서 당연하게 잘로 버튼을 찾는 것이지요. 


홈페이지 잘로 버튼 예시


 잘로를 활용한 소통 채널을 개설한 이후에, 고객 문의가 잘로로 집중되어졌습니다. 잘로는 베트남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메신저이기에 고객 응답률도 높았으며, 잘로의 타임라인 기능을 활용하여 프로모션을 홍보할수도 있었습니다. 그 결과 레벨테스트 참여율이 올라가고, 이는 수강 신청으로 이어지기 시작했습니다. 즉 광고 컨텐츠 시청 이후 레벨테스트 신청으로 이어지는 과정에서 고객의 가벼운 문의에 대응할 수 있는 잘로 소통 채널을 마련하니, 고객들이 레벨테스트에 큰 부담을 느끼지 않고 참여했으며, 이것이 수강신청으로 이어진 것입니다. 한국에서 고객과의 소통을 위해서 카카오톡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처럼, 베트남에서는 잘로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인 고객과의 소통 방법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한국에는 카카오톡, 베트남에는 잘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