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SNS 채널 운영을 통한 베트남 B2B 마케팅

'외국기업'으로서 베트남 시장에 접근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베트남 마케터 노란별입니다.

오늘은 베트남 B2B 마케팅을 위한 SNS채널 운영의 필요성에 대해서 포스팅하려합니다. SNS 채널 운영은 B2C 마케팅에 광범위하게 활용되고 있어서, 글을 읽는 독자분들도 마케팅 사례를 여러번 접해보셨으리라 생각합니다. 그러나 B2B 마케팅에 SNS채널 운영을 적용하는 것은 생소하게 느끼시는 분들이 많으리라 생각하는데요. 오늘은 특히 베트남 B2B 마케팅에 SNS채널 운영을 연계해야하는 여러가지 이유들에 대해서 말씀드려보려고 합니다.



1. 베트남 비즈니스는 페이스북을 기반으로 한다.

 한국에서 사업을 시작하면, B2B, B2C를 불문하고 가장 먼저 하는 것 중 하나가 홈페이지를 만드는 것 입니다. 그만큼 한국에서 회사가 홈페이지를 개설 및 운영 하는 것은 보편적인 비즈니스 매너 중 하나로 여겨지고 있기 때입니다. 이는 한국의 온라인 문화가 2000년대초 PC 보급을 바탕으로 형성된 검색 포탈에 기반을 두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베트남은 어떨까요? 베트남은 2010년대초 스마트폰이 보급되면서 온라인 문화가 본격적으로 형성되었고, 특히 그 중심에 페이스북 있었습니다. 그렇기에 페이스북 페이지를 활용한 B2B 마케팅 또한 활발한 것이지요. 물론 규모가 큰 베트남 기업은 대부분 홈페이지가 있으나, 활성화 되었다는 느낌은 받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페이스북 페이지를 활용하여 B2B 마케팅 SNS 채널을 구축하는 것은, 베트남 B2B 마케팅의 시작점으로 볼 수 있습니다. 아래 포스팅을 보시면, 베트남의 비즈니스가 페이스북을 중심으로 전개되는 이유에 대해 자세히 포스팅하였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2. B2B 는 의사결정과정이 길기 때문에, 지속적 커뮤니케이션을 필요로 한다.

 B2B는 의사결정과정이 길고, 거래 규모 또한 큽니다. 그래서 클라이언트와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하면서 신뢰를 쌓아나가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특히 '외국기업'으로서 베트남 시장에서 지속적이고 활발한 사업을 전개하고 있음을 가시적으로 드러낼 필요가 있습니다. 제품을 팔고 끝내는 것이 아니라, 장기적인 고객 지원 또한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 입니다. 실제로 베트남 클라이언트들을 만나보면, 외국기업에 대한 신뢰가 그다지 높지 않았습니다. 외국기업의 빈번한 담당자 변경, 사업 축소 또는 철수 등 적절한 고객 지원이 불안정하다는 이유들 때문이었습니다. 그래서 SNS 채널을 운영하면서 업계 동향, 백서, 사용팁 등 클라이언트들에게 유익한 콘텐츠를 개발 및 배포하여, 베트남 시장과 지속적 커뮤니케이션으로 신뢰를 쌓을 필요가 있습니다. 이를 통해 B2B 마케팅 타겟과 관여도 높은 상호작용을 할 수 있습니다.


웨비나, 백서 등 다양한 B2B 마케팅 프로모션을 베트남어 SNS 채널을 통해 진행하는 한국 기업 사례



3. 퍼포먼스 마케팅을 위한 기반으로 활용해야한다.

 저는 이 부분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B2B 마케팅은 DB 확보가 가장 중요합니다. 특히 베트남 시장은 해외 시장으로서 정보 접근성이 훨씬 떨어지기에, DB 확보가 굉장히 어렵습니다. 앞선 포스팅들을 통해 베트남 기업 DB 확보 방법들에 대해서 말씀드렸는데, 그 방법들과 SNS (특히 페이스북) 퍼포먼스 마케팅을 연계하면, 보다 빠르게 유효 베트남 기업 DB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특히 퍼포먼스 마케팅을 통해, 우리 제품에 관심있는 타겟들이 운영중인 SNS 채널과 다양한 상호작용 후 유입된다는 점에서 중장기적 인바운드 마케팅을 위한 빌드업 또한 가능합니다. 퍼포먼스 마케팅의 타겟 설정 기능이 고도화되어져 있기 때문에 베트남 B2B 마케팅 타겟을 정교하게 조준할 수 있으며, 베트남 퍼포먼스 마케팅 비용 또한 한국의 1/10 수준으로 저렴하기에 필수적으로 진행해야 합니다.



오늘은 베트남 B2B 마케팅에 SNS 채널 운영, 특히 페이스북 페이지가 필요한 이유에 대해서 다뤄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어떠한 콘텐츠로 베트남 B2B 마케팅 타겟과 소통해야하는지에 대해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타트업, 중견기업, 대기업에서 근무하며 경험한 베트남 마케팅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Contact : pjw.yellowstar.vn@gmail.com

작가의 이전글 베트남 주식 시장에서 찾는 B2B 마케팅 타겟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