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적인 베트남 B2B 마케팅 프로모션 '웨비나'
안녕하세요 베트남 마케터 노란별입니다.
베트남에서 B2B 마케팅을 진행할 때, 실행가능한 여러가지 프로모션들이 있습니다. 오늘은 그 첫 번째로, 웨비나에 대해서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웨비나는 웹+세미나의 합성어로, 온라인으로 진행하는 세미나를 의미합니다. B2B 비즈니스에서 잠재고객 DB를 확보하고, 더 나아가 잠재고객을 가망고객으로 발전시킬 수 있도록 하는 주요한 액션 중 하나가 세미나입니다. 여타 B2B 마케팅 툴인 뉴스레터, 백서, 리포트 등은 잠재 고객이 단순히 관련 자료를 받아가는 소극적 형태라면, 세미나는 잠재 고객이 직접 시간을 할애하여 방문해야하기에 보다 적극적인 마케팅 리드를 확보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습니다. 또한 고객들을 직접 만나보면서 그들의 니즈를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으며, 세미나에서의 접점을 향후 영업 미팅을 위한 징검다리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장점들 때문에 세미나를 많이 하는데, 한국 기업이 베트남 현지에서 세미나를 개최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오프라인으로 진행되는 세미나에 많은 비용이 드는 문제는 둘째치고, 우선 한국에서 베트남으로가서 연사를 섭외하고, 공간을 대여하는 등의 절차를 국경을 넘어 베트남어로 진행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또한 한국인 마케터가 베트남어가 가능하여 세미나를 진행했을때 베트남 고객들의 반응을 현장에서 바로 파악하여 소통할 수 있다면 좋으나, 그것이 어렵다면 오프라인 세미나의 의미는 퇴색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베트남 B2B 마케팅에 웨비나를 활용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세미나 대신 웨비나를 진행하면, 한국과 베트남 사이의 공간적 한계를 넘는 것이 보다 수월해지고, 웨비나 진행 전과정에서 베트남어로 남겨진 고객의 다양한 의견들이 온라인에 기록이 되어 남으므로 추후에 그들의 의견을 천천히 소화할 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제가 베트남 시장을 대상으로 웨비나를 진행하면서 얻었던 인사이트를 순서에 따라 공유드리려고 합니다.
한국에서 한국 시장을 대상으로 웨비나를 진행한다면 '웨비나 주제' 에 대해 우선적으로 고민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웨비나를 진행하려고 하는 곳은 베트남 시장입니다. 만약 근무하시고 계시는 회사 내에 '베트남 특정 시장에 정통하며, 베트남어를 할 줄 아는 내부 전문가'가 있다면, 웨비나 연간 계획을 세우고, 주제를 선정한 후에 웨비나 강사를 섭외해도 괜찮습니다. 그러나 그런 경우는 극히 드물기에, 우선 현지 베트남인 전문가를 강사로 섭외하며, 현재 베트남 시장 내 어떤 니즈가 있는지, 트렌드는 무엇인지 등 의견을 구해야합니다. 즉 시장조사를 위한 전문가 인터뷰를 진행하며, 그 전문가를 웨비나 강사로 섭외해야 하는 것 입니다. 이러한 웨비나 강사 섭외 과정은 베트남 시장 조사 과정인 동시에, 영업 리드 확보 과정이기도 합니다.
웨비나 강사 섭외를 위해서 여러 베트남 전문가를 인터뷰한 후, 그들이 주는 인사이트들 중 회사의 장점과 가장 부합하는 주제를 선정합니다. B2B 비즈니스 웨비나 주제로 제품 사용 팁, 시장 동향, 적용 사례 등 다양한 주제를 선정할 수 있고, 형식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진행해도 좋습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베트남어로 자료를 준비하는 것'입니다. 다양한 베트남 클라이언트들을 만나보며 느낀 것은 베트남어 자료에 대한 니즈가 가장 컸습니다. 한국 기업을 포함한 여러 글로벌 기업들은 글로벌 비즈니스의 부분으로 베트남 시장을 바라보고, 기존에 준비된 영어 자료를 활용해서 베트남 B2B 시장에 접근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베트남은 영어권 국가가 아니기에, 영어 자료는 베트남 고객들에게 전달되지 못할 가능성이 굉장히 큽니다. 기술적인 문제는 마케터가 해결할 수 없는 문제이지만, 기존 영어자료들이 웨비나를 통해 베트남어로 현지화되도록 하는 과정은 베트남 고객의 니즈를 해결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웨비나 주제와 형식은 강사의 의견과 회사의 강점을 고려하여 비교적 자유롭게 정하되, 웨비나를 베트남어로 현지화하여 진행하는 것은 필수적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베트남 웨비나 진행을 위한 강사 섭외와 주제 선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 베트남 웨비나 랜딩페이지 설정, 홍보 방법, 후속 마케팅 시나리오 등에 대해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스타트업, 중견기업, 대기업에서 근무하며 경험한 베트남 마케팅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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