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미래플랫폼 Mar 02. 2023

유아인씨, 프로포폴한 마이클잭슨은 죽었나요, 살았나요?

프로포폴은 어떤 것인가?

마이클 잭슨은 죽었나요, 살았나요?

마이클 잭슨은 20세기의 가장 영향력 있는 문화 아이콘 중 하나로 여겨진다. 잭슨은 베스트셀러 미국 가수, 작곡가, 댄서였다. 그는 1958년 8월 29일 인디애나주 게리에서 태어났다. 잭슨은 어렸을 때 가족의 모타운 그룹인 잭슨 5에 속했을 때 유명했다. 그는 그들의 리드 싱어가 되었고 그의 솔로 활동으로 옮겨갔다.

2009년 6월 25일, 마이클 잭슨은 사망 선고를 받았다. 그 가수는 그의 집에서 급성 프로포폴과 벤조디아제핀 중독으로 사망했다. 그는 로스앤젤레스의 홀비 힐스에 있는 노스 캐롤우드 박사에 살았다. 팝의 황제가 세상을 떠난 지 10년이 넘었지만, 일부 팬들은 더 이상 나아갈 수가 없다. 최근에 회자되고 있는 충격적이고, 마음이 따뜻하며, 완전히 기괴한 이야기들이다. 2009년은 세상이  '더 킹 오브 팝' 마이클 잭슨의 때아닌 죽음에 대한 충격적인 소식을 접하기 전까지는 여느 때와 같은 평범한 날이었다. 그의 죽음은 살인으로 선고되었다. 그의 주치의인 콘래드 머레이 박사는 나중에 팝스타를 죽인 약물을 투여한 혐의로 기소되어 법정에서 유죄 판결을 받았다. 부검 결과 급성 약물 중독이 그의 죽음의 주요 원인인 것으로 밝혀졌다. 그렇다면, 어떤 약이 마이클 잭슨을 죽였을까? 알아보자!


전날, 그 팝 스타는 컴백 투어를 위해 리허설을 하고 있었고, 쌓인 압박감으로, 그는 잠을 잘 수 없다고 불평했다. 콘래드 머레이 박사는 그에게 긴장을 푸는 데 도움이 되는 일련의 약을 주었고, 나중에 그 팝스타는 의식을 잃은 채로 발견될 것이다. 마이클 잭슨은 병원으로 후송되었고, 그는 심정지 상태에서 발견되었고, 숨을 쉬지 않고 있었다.

한 시간 넘게 그를 소생시키려는 노력은 헛수고였다. 머레이 박사는 2011년 비자발적 과실치사 혐의로 유죄 판결을 받아 징역 4년을 선고받았지만 가석방으로 풀려나 2년을 복역하는 데 그쳤다. 마이클의 부검이 끝나자마자 디아제팜, 리도카인, 에페드린과 같은 다른 약물들도 검출되었다.

검찰은 머레이가 수면을 돕기 위해 팝스타 프로포폴에게 다량의 투약을 한 뒤 방치했다고 비난했다. 그 의사의 변호인단은 그가 강력한 마취제 과다복용을 했다고 말했다. 로스앤젤레스 카운티 검시관은 이 팝스타가 급성 프로포폴 중독으로 사망했다고 결론지었다.

마이클 잭슨을 죽인 약물은 무엇인가? 프로포폴!

2009년 6월 25일, 미국 가수 마이클 잭슨이 로스앤젤레스의 홈비 힐스 근처 노스 캐롤우드 드라이브에 있는 그의 집에서 급성 프로포폴과 벤조디아제핀 중독으로 사망했다. 프로포폴은 신경계와 활동성을 늦춰 수술 등 의료 목적으로 전신마취 중 수면을 취하게 하는 단시간 작용제다. 때때로 '마취의 우유'라고 불리는 프로포폴은 물에 녹지 않으며, 그것은 사용하기 전에 냉장되어야 하는 기름지고 하얀 용액으로 구성되어 있다.

프로포폴은 의식을 잃기 때문에 유도제로 자주 사용된다. 또한 외과적 외래 환자 시술을 받는 개인의 의식적인 진정을 위해 저용량으로 투여된다.


프로포폴은 더 이상 시장에 나오지 않는 전통적인 바르비투레이트인 티오펜탈 나트륨의 대체 유도제로 소개되었다. 티오펜탈 나트륨은 종종 치명적인 주사를 맞은 사람들을 처형하는 데 사용된다. 따라서 사형선고에 저항하는 일부 국가와 단체들은 법적 수단 등을 이용한 공급자들에 대한 압력을 쌓아왔다.

마취과 의사들은 전신마취를 위해 100~200ml의 프로포폴을 대량으로 사용하고, 그 다음에는 마이크로그램 단위로 개인의 체중에 따라 지속적으로 적은 양을 사용한다. 개인의 정맥에 약물을 주입하는 과정에서 통증이 발생하고, 리도카인 등 프로포폴 전에 국소마취제를 먼저 주사해 통증을 완화시킨다.

프로포폴은 개인의 혈압을 낮추고 호흡을 억제하기 때문에 환자를 지속적으로 관찰해야 하므로 방치해서는 안 된다.


프로포폴은 때때로 환자들을 피곤하고 잠재의식적인 상태로 만들기 때문에 외래 수술 절차에 사용된다. 메스꺼움이나 구토를 유발하지 않으며, 활동 시간은 5분에서 10분 정도 지속되며 일반적으로 빨리 닳는다. 환자가 나중에 약간의 기억 상실을 일으킬 수도 있다.

기억상실증상때문에 트라우마가 있는 사람이 이에 중독될 가능성도 있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