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릿 댄스 기반 플랫폼 FREEZE 로고 제작
episod of Planet - ‘FREEZE’ 행성 탐험 에피소드
우주 속 행성을 탐험하듯, 로운이 탐험한 브랜드와 우리가 만들어낸 결과물의 이야기를 만나보세요.
BX / BI팀 Designer 박소희
FREEZE는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춤을 즐길 수 있는 스트릿 댄스 기반의 플랫폼입니다. 함께 연습할 사람을 구하거나, 강의를 수강하는 것 외에도 대회를 개최하거나 후원하는 등 스트릿 댄스를 기반으로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는 FREEZE의 로고를 제작한 박소희 디자이너에게 그 과정을 들어봤습니다.
Q. 안녕하세요, FREEZE 리뷰 콘텐츠를 함께하게 되었는데 간단한 자기소개를 부탁드립니다.
박소희 안녕하세요 저는 로운 BX / BI 팀에서 디자이너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제가 재작년에 입사했을 때 처음으로 맡은 실무인 FREEZE 로고 제작에서 디자인을 진행했습니다.
Q. 입사 후 첫 프로젝트라면 부담감이 크셨을 것 같아요 어떠셨나요?
박소희 부담이 없었다면 거짓말이겠지만, 그만큼 애정과 욕심을 갖고 진행한 작업이긴 해요 �
열정이 넘쳐서 매니저님에게 이것저것 제안하고 방향성을 이끌어가는 부분에서도 적극적으로 의견을 표현했던 것 같아요.
Q. 그럼 프로젝트 진행 당시에 소희님이 중점적으로 생각했던 부분들을 설명해 주실 수 있을까요?
박소희 저는 FREEZE가 다양한 활동을 하지만 그 뿌리가 스트릿 댄스에 있다는 것에 집중했던 것 같아요 로고에 브랜드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표현하고자 하면 어떤 것도 제대로 표현할 수 없다고 생각했거든요 그래서 브랜드의 이미지를 연상시키는 것을 중점점으로 생각했죠
Q. 어떤 방법으로 브랜드의 이미지를 연상시키고자 하셨나요?
박소희 스트릿댄스와 연관되는 문화를 찾아보면서 아이디어를 냈던 것 같아요 FREEZE라는 브랜드명도 춤의 동작에서 유래된 이름이기도 하고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긴 하지만 그 모든 방향성이 스트릿 댄스 문화의 발전과 대중화에 기여하는 곳으로 향해있다고 느꼈거든요 그래서 누가 봐도 스트릿 문화, 스트릿 댄스를 연상할 수 있도록 하고 싶었어요 그러던 중 그래피티가 디자인적으로 스트릿 문화를 잘 표현할 수 있는 요소라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Q. 그래서 로고가 그래피티를 모티브로 제작된 거군요 로고에 대해서 조금 더 자세히 설명해 주실래요?
박소희 우선 그래피티의 경우 다양한 스타일이 있었지만 로고로 표현되기 어려운 얇은 선 형태의 모습보다는 존재감을 고려해서 비정형적이고 거친 느낌과 과장된 볼륨감과 강렬할 컬러감으로 표현하고자 했어요 그리고 두께감과 아웃라인을 통해서 로고가 디지털 환경이나 인쇄 환경에서도 제한 없이 사용될 수 있도록 했습니다.
Q. 브랜드의 정체성을 표현하면서도 로고의 역할을 잃지 않기 위한 많은 고민의 흔적들이 보이는데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어려운 부분은 없었을까요?
박소희 그래피티 디자인의 특징을 살리면서 로고의 역할을 잃을 수는 없다 보니 비정형적인 디자인에서도 균형감을 잃지 않게 비율을 조정하고 볼륨감을 맞추는 게 조금 어려웠던 기억이 나네요ㅎㅎ 스트릿댄스의 자유로움과 에너지가 느껴지면서도 브랜드명이 인식될 수 있게 시안이 나오고도 계속 수정을 거듭했었습니다�
Q. 마지막으로 FREEZE의 로고에 다양한 디테일이 있다고 들었는데 그건 어떤 부분일까요?
박소희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다 보니 로고가 사용될 때 조금씩의 변화가 있길 바랐어요 그래서 같은 로고지만 디테일을 조금씩 변경해서 일반 버전 외에도 벽면의 크랙 질감이 느껴지는 버전과 페인팅 느낌이 나는 백그라운드가 포함되어 있는 버전까지 제작해서 총 3가지의 다른 스타일 로고를 만들었습니다. 클라이언트 분도 크게 만족해 주셨고 저도 첫 프로젝트가 잘 마무리되어서 좋은 기억으로 남은 것 같아요 ☺️
Planning your Planet
브랜드, 거대한 행성이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