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농땡선녀 Jun 03. 2024

부모를 잘못 만난 비운의 천재

낡은 재봉틀을 끼고 앉아 옷을 수선하던 정님 씨가 혼잣말처럼 중얼거렸다.


내가 어렸을 적엔 참 머리가 좋았어.
그런 걸 대여섯 살 때부터 일을 시켰어.
마당에 콩대를 한가득 던져주고 콩깍지 까라고 부려먹었어.
조그만 어린애가 조막만 한 손으로 언제 그 많은 콩을 다 까누.
빨리 못 한다고 할머니가 부지깽이로 머리통을 쥐어박아서 피가 났어.
한번은 할아버지가, 할아버지가 나를 참 예뻐하셨는데…그때는 치매 걸려가지고 뭐 가져오라 시켰는데 빨리 안 가져온다고 지팡이로 머리를 내리쳐서 또 피가 철철 났어.
그때부터 좀 멍한 게 머리가 나빠졌어.
내가 참 기억력이 좋고 빠릿빠릿했는데 그때부터 흐리멍덩해졌어.


내가 부모를 잘못 만나 고생을 참 많이 했어.
어릴 때 피죽도 못 먹고 자랐는데 죽어라 일만 시켰어.
얼마나 배를 곯았는지 학교 갔다 오는데 집 문지방을 못 넘고 푹 주저앉았더랬어.
힘이 하나도 없어서.
나 좀 학교도 더 보내주지.
가르쳐달라고 해도 보내주지 않았어.
나는 그게 너무 원망스러워.


내가 이렇게 재봉하는 것도 다 혼자서 그냥 하는 거야.
어깨너머 본 걸로 이리저리 짐작해서 나 혼자 그냥 하는 거야.
어디 배울 데가 있나.
못 배웠어도 그냥 보고 이리저리하는 거지.
이렇게 고치는 거 보면 나도 참 천재야.
어쩜 이렇게 배우지도 않은 걸 혼자 잘 하는지.
부모를 잘 못 만나 그렇지 내가 제대로만 배웠으면 뭔가 한자리를 해도 했을 거야.
그걸 공부 좀 시켜주지.
이렇게 무지렁이로 만들어놔서.
나는 참 복도 없지.
부모 복도 참 없어. 쯔쯔.
비운의 천재가 수선한 의자. 낡은 블라우스를 의자 방석으로 변신시켰다.



정님 씨가 종종 외치는 비운의 천재설이다.

혼자 익힌 재봉 솜씨로 옛날에는 어린 큰 딸 바지며 원피스며 만들어 입혔던 정님 씨.

지금은 다 잊어 옷 수선만 할 줄 알지만

새로 산 옷을 본인 체형에 맞게 수선해 입는다.


오래된 재봉틀이 덜덜 거려 새 재봉틀을 사 드렸지만 신기능을 익히지 못한 정님 씨는 도로 옛 것을 쓴다.

익숙한 것이 편하고 새 옷도 본인 취향에 맞게 수선하니 거의 모든 옷이 비슷한 모양이다.

재봉에 취미 있는 정님 씨를 위해 이것저것 수선거리를 가져다 드리면

간단한 길이 수선, 옷 폼 수선, 소매 수선 등은 가능하지만 청바지 밑단, 시보리 교체 같은 건 또 못한다.


요즘은 노래 공연에 입고 나갈 무대의상을 만들고 꾸미느라 바쁜 정님 씨.

빨간색, 검은색, 오묘한 자색의 한복스러운 치마가 완성됐다.

왜 똑같은 디자인이냐고 물으니 다른 모양은 만들 줄 모른다며 울상이다.

비운의 천재는 간단한 수선만 가능한 것이었다.    

어디 예쁜 무대의상 옷본이 있나 한번 찾아봐야겠다.

작가의 이전글 베란다로 쫓겨난 스테이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