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언제나 바람처럼 Oct 18. 2024

『초보자를 위한 AI 마케팅』

『초보자를 위한 AI 마케팅』(가제)

Marketing with AI For Dummies      


- 저자: 시브 싱 Shiv Singh 

- 발간: 2024년 10월 1일     



<아마존 책소개>    

 

인공지능의 힘을 활용해 마케팅 분야에서 앞서는 방법   

  

『초보자를 위한 AI 마케팅』은 인공지능이 텍스트와 이미지, 오디오, 비디오, 웹사이트 등을 생성할 수 있게 되면서 마케팅 업계에서 일어나고 있는 혁신을 소개하는 입문서다. 선도적인 마케팅 경영자 시브 싱이 AI가 마케팅에 불러올 변화를 예리하게 포착해, 경험자든 초보자든 모든 마케터가 AI 마케팅 계획과 콘텐츠 제작, 창의적 자산과 현지화된 캠페인을 능숙하게 다루도록 돕는다. 또한 강력한 신기술로 SEO(검색 엔진 최적화)와 고객 맞춤형 관리 방법을 알려준다.     


  ∙ AI 마케팅의 내부 작동 방식을 살펴보면서 그 능력을 최대한 활용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 AI를 활용해 고객을 식별하고 콘텐츠를 생성하며, 개별 소통방식으로 고객 맞춤형 경험을 제공하자

  ∙ AI가 주도하는 세상에서 성공하기 위해 팀이나 부서, 조직을 어떻게 재편할 수 있는지 살펴보자

  ∙ AI를 캠페인에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대기업 사례를 연구해 배워보자.     


이 알기 쉬운 입문서는 모든 마케터는 물론 마케팅을 가끔 다루는 사람에게도 매우 유용하다. 어떤 분야의 직업을 가졌든 이 책은 마케팅의 새로운 세계로 안내할 것이다.       

   


<샘플 번역>    

 

들어가는 말     


기술은 우리의 삶을 상상할 수 없는 방식으로 혁신할 것이다. 사람들은 대부분 이메일이나 월드 와이드 웹, 휴대 전화, 인터넷, 검색 엔진이 없던 시절을 기억하지 못한다. 인공지능(AI)이 주도하는 변화는 이 같은 기술 변화의 범주에 속하지만, 틀림없이 이전의 그 어떤 기술보다도 극적일 것이다.     


2022년 11월에 ChatGPT 3.0이 출시되면서 AI는 기술을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최전선에 서게 되었다.  ChatGPT는 역사상 가장 빨리 성장하는 애플리케이션이 되었고, 이는 일상생활에서 AI를 사용하는 방식이 획기적으로 변화했음을 의미했다.


마케팅의 모든 하위 조직-연간 계획, 전략, 연구, 캠페인 개발, 광고 제작, 미디어 기획, 분석, CRM(고객관계관리)-은 AI의 등장으로 즉시 변화를 맞을 것이다. 마케터들은 Al과 함께 모든 작업을 진행하면서 그 어느 때보다 더욱 통찰력 있고 창의적이며, 고객에게 맞춤화된 강력한 마케팅을 구현할 수 있을 것이다. 


         

책 소개     


기술 혁신을 광범위하게 논의하는 건 추상적으로 느껴질 수 있다. 이 책에서는 Al가 일상생활에 어떤 식으로 점점 더 구체적이고 개인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그리고 이것이 마케팅에 어떤 의미를 갖는지 살펴본다.     


『초보자를 위한 AI 마케팅』은 AI를 마케팅에 활용하는 방법을 세분화해 설명함으로써 어떤 마케터든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게 해준다. AI에 대한 정의, 프레임워크, 개념, 사례 연구, 실용적인 지침을 제공해 광범위한 Al의 잠재력을 실질적인 비즈니스 전략으로 바꿀 수 있도록 돕는다.     


AI의 세계는 급격히 변화하고 있지만, 마케팅 생태계는 통합되는 속도가 상대적으로 느린 까닭에 여기서 다루는 핵심 개념과 전략, 프레임워크와 실용적인 지침은 생각보다 오래 유용할 것이다.     


이 책은 이해를 돕기 위해 6부로 나뉘어 있다.     


>> 1부: Al와 마케팅 시작하기

1부에서는 Al가 역사적으로 태동하게 된 배경을 다룬다. 신화적 기원에서 현대의 애플리케이션에 이르기까지 AI의 진화 과정을 추적하면서 튜링 테스트와 머신러닝, 생성형 Al의 개발과 같은 중요한 이정표를 다룬다.   

  

>> 2부: Al의 기본 구조와 개념 탐구

2부에서는 Al를 마케팅에 가장 잘 활용한 사례를 몇 가지 살펴보고, 다양한 도구를 평가하며, Al을 업무처리 과정에 도입할 때 직면할 수 있는 몇 가지 위험을 소개한다.     


>> 3부: 고객을 더욱 잘 이해하기 위한 AI 활용법

3부에서는 고객에게 맞춤형 경험을 제공하고, 콘텐츠와 광고를 소비자별로 맞춤화하며, 고객의 참여를 높이는 AI의 능력을 살펴본다. 챗봇과 같은 Al 기반 기술과 이러한 기술이 어떻게 고객 만족도를 높이는 데 활용될 수 있는지 알아본다.     


>> 4부: 브랜드 콘텐츠와 캠페인을 혁신적으로 개발하는 방법

4부에서는 창의적인 콘텐츠를 생성하는 Al의 역할을 탐구한다. Al 도구를 활용해 콘텐츠를 효과적으로 제작하는 방법과, 고품질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대량 생산하는 데 유용한 도구를 알아본다. 또한 최신 Al 기술로 효과적인 A/B 테스트를 실행하는 방법과 더욱 강력한 SEO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방법, Al를 이용해 콘텐츠를 현지화하는 방법 등 AI가 광고에 불러올 혁신을 살펴본다.   

  

>> 5부: 성장 마케팅과 고객 중심 타겟팅을 위한 Al 활용법

5부에서는 AI를 성장 마케팅에 통합하는 방법을 다루면서 특히 캠페인 최적화, 고객 경험 개선, 운영 효율성 증진에 초점을 맞춘다. 또한 윤리적 가이드 라인은 물론 책임 있는 사용의 중요성과, 비즈니스 운영에 대한 전략적 통합을 비중 있게 다룬다. 아울러 윤리적, 법적, 개인정보 보호 문제를 살펴보고, AI를 마케팅에 책임감 있게 사용할 수 있는 원칙을 제시한다.    

 

>> 6부: 10가지 항목들

6부에서는 Al 마케팅에서 피해야 할 10가지와 Al를 마케팅 업계에 더욱 널리 사용하기 시작하면서 이루게 될 10가지 발전을 제시한다.      


    

<검토 의견>


이 책은 인공지능의 역사에서 출발해 마케팅 실무에 활용하는 방법에 이르기까지 AI가 바꿔놓을 마케팅의 세계를 알기 쉽게 소개한다. AI를 도입하는 마케팅 분야에 유용해 보인다. 한편 마케팅 전문가뿐 아니라 일반인도 기업에서 AI를 구체적으로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다양하게 엿볼 수 있다. AI 마케팅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살펴보면서 AI와 함께하는 일상생활을 더욱 잘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재정의된 인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