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인맥과 인간관계의 차이

인맥과 좋은 인간관계는 다르다.

인맥을 쌓는다고 많이들 이야기하죠. 저도 2~3년 동안은 이 '인맥을 쌓는다.'라는 말에 미쳐서 사람 만나는 일에 혈안이 되어있었습니다. 지금은 부질없는 짓이라는 걸 깨닫고 그만뒀지만요.


하지만 좋은 인간관계를 만드는 일을 멈추지 않고 있어요. 다만 사람을 만나는 쪽이 아닌 제 자신을 가꾸고 발전시키는 걸 먼저 하고 인간관계를 만들죠. 말하자면 매력적인 사람이 되기 위해 노력하고 인간관계를 만들고 있습니다.


주변에서 '피곤하지 않냐?'라는 말을 듣기도 많이 들었습니다. 물론 피곤하고 힘들죠. 그런데 재밌습니다. 제가 크게 달라지지 않았는데 발전한 모습을 알아봐 주면서 자기도 하고 싶다고 방법을 알려달라고 하면서 제 주변에 모이니까 말이죠.


싫어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뜬 구름 잡는 이야기 아니냐면서요. 10년 전 시작한 운동으로 지금 제 모습을 만들었고, 5년 동안 배우고 혼자 공부해서 지금의 커리어를 만들었습니다. 얼마나 걸리든 발전하는 모습이 보이면 보세요. 내가 쌓으려고 했던 인맥이 나를 인맥으로 만들려고 달려들 거예요. 그중에는 좋은 인간관계로 발전할 수 있는 사람도 있을 겁니다.


인맥과 좋은 인간관계는 종이 한 장 차이입니다. 인맥이 상대방이 나를 통해서 이득을 취하는 것만 생각한다면, 좋은 인간관계는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사람입니다. 두 개념 모두 두 사람에게 득이 되는 일이지만, 인맥은 나의 가치가 떨어지면 매정하게 버릴 수 있는 것이고 좋은 인간관계는 이를 같이 끌어주면서 다시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해 주는 관계입니다.


기억하세요. 인맥을 쌓으려 하지 말고 인맥인 사람이 되세요. 그걸 위해 발전하는 모습을 보이는 건 자신에게 순기능입니다. 그걸 바탕으로 인간관계를 쌓으세요. 인맥이 아닌 믿을 수 있는 진짜 인간관계를 말이죠.

작가의 이전글 차분한 마음으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