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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버즈빌 Mar 20. 2024

[무료 배포] 버즈빌 리워드 마케팅 플레이북 게임편

뻔하지 않게 리워드를 활용하는 방법




이 글을 읽고 계신 독자분들은 ‘리워드 광고’를 이용해 보신 적 있으신가요?


리워드 광고란 유저가 광고를 시청하거나 미션을 수행하면 리워드를 지급하는 방식의 광고 매체입니다. 주로 단기간에 트래픽을 높이거나, 특정 KPI를 달성하는 데에 효과적인 매체로 알고 계실거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최근 빠른 고도화 과정을 거쳐, 리워드 광고는 인스톨, 유입 단계를 넘어 서비스에 오래 머무르는 진성 유저를 발굴하는데 활용되고 있습니다. 업종 및 서비스별 특징과 유저의 행동 패턴을 뾰족하게 분석한다면 마케팅 퍼널 전 과정에 리워드를 활용하여 유의미한 퍼포먼스 성과를 만들 수 있는 것이지요.


특히, 이번 버즈빌 리워드 마케팅 플레이북에서 다룬 게임의 경우 장르별로 유저가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모먼트와 튜토리얼이 존재하기 때문에 리워드 활용 가능성이 무궁무진한 업종 중 하나입니다. 리워드 지급 후 유저의 이탈률이 낮은 액션을 찾는 방법, 혹은 게임 출시 시점에 따른 유저의 경험 설계 전략 등 보다 구체적인 리워드 광고 활용법을 플레이북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리워드 광고를 똑똑하게 활용하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지금 바로 버즈빌의 리워드 마케팅 플레이북에서 만나 보세요!




<리워드 마케팅 플레이북 게임편 목차>  

게임 마케팅이 어려운 이유와 현황  

게임 업종의 리워드 광고 활용 전략  

인앱 구매율을 43% 높인 RPG 게임의 리워드 광고 운영 성공 사례  

DAU 309% 상승시킨 캐주얼 게임의 리워드 광고 운영 성공 사례  


>> 리워드 마케팅 플레이북 무료 다운로드 (클릭)

*이번 콘텐츠는 ‘버즈빌 리워드 마케팅 플레이북 게임편’의 일부를 발췌하여 작성된 내용입니다.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아래 버튼을 클릭해 플레이북을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게임 마케팅이 복잡한 이유


게임은 다른 업종에 비해 다양한 장르와 특징을 가지고 있는 산업군 중 하나입니다. 또한 한국에서 런칭한 게임을 중국, 일본 등 여러 나라의 유저가 플레이 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치열한 경쟁 속에서 다양한 변수에 대응하는 것이 중요하죠. 이외에는 아래와 같은 이유를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짧은 주기로 반복되는 업데이트와 확장에 따라 새 플레이어를 유입시킬 수 있는 새로운 마케팅 전략 필요  

유저 스스로 강력한 온라인 커뮤니티를 형성하는 경향이 있어 커뮤니티와 소통에 집중 필요  

게임 내 경험 구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새로운 기술과 트렌드 대응을 위한 창의적인 전략 필요  



게임 업종의 리워드 광고 활용 방법


그렇다면 위와 같은 특징을 갖고 있는 게입 업종은 리워드 광고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요? 
대표적인 활용 방법은 아래 세 가지가 있습니다. 


[Case.01] 대량 설치 유도로 차트 부스팅

앱 설치(CPI,Cost Per Install)와 실행(CPE,Cost Per Engagement)을 유도하는 방식입니다. 이렇게 획득한 유저의 리텐션은 상대적으로 낮을 수 있지만 적은 비용으로 많은 유저를 획득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설치 수가 급증할 경우 앱스토어 랭킹에 오르게 되면 오가닉 유입이 늘어나는 효과를 경험할 수도 있습니다. 


[Case.02] 게임 전용 리워드 광고 플랫폼 활용

다양한 게임을 플레이하고 리워드를 얻을 수 있는 게임 전용 리워드 광고 플랫폼에서 광고를 집행하는 방식입니다. 플랫폼 내에서 게임을 플레이하고, 플레이 시간 및 미션 참여 여부에 따라 리워드가 지급됩니다. 게임에 관심 있는 유저들이 모여있기 때문에 일반 리워드 광고 매체에 비해 실제로 게임 유저로 전환될 가능성이 높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Case.03] 연속적인 활동을 유도하는 멀티리워드

탭조이, 디지털터빈 등의 해외 리워드 광고 플랫폼에서도 가능한 방식으로 단발성 참여를 넘어 연속적인 행동을 유도해 이탈률을 낮추는 방식입니다. 네트워크 전체에 노출되기 때문에 넓은 트래픽 활용이 가능하며, 유저의 리텐션까지 높일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외에는 게임의 성장 주기에 따라, 혹은 게임 장르별 난이도/플레이 방식 등에 따라 더욱 다양하게 마케팅 전략을 구상해 볼 수 있습니다. 이때 주의해야 할 점은 ‘리워드 광고로 유입시킨, 붙잡아 둔 유저에게 어떤 경험을 제공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입니다. 


리워드 광고는 기타 광고 매체에 비해 광고에 대한 심리적 거부감이 낮기 때문에 이 점을 잘 활용하여 필수로 경험해야 하는, 쉽게 말해 유저가 만족감을 느낄 수 있는 모먼트를 명확하게 정의하여 리워드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캠페인 집행 3개월 후 DAU 309% 상승시킨 캐주얼 방치형 게임 B사



이번 사례의 주인공은 귀여운 동물 캐릭터와 레스토랑을 운영하는 타이쿤 게임으로 출시 직후 캐주얼 방치형 모바일 게임 전세계 다운로드 랭킹 1위를 달성한 게임 B입니다. 


글로벌 시장에서 큰 성공을 거뒀던 게임 B는 국가별 유저 활동 데이터 분석을 통해 국내 유저의 비율은 낮지만 매출 발생 기준 2위에 해당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습니다. 하여 매출 기여도가 높은 국내 유저를 획득하기 위해 버즈빌과 함께 리워드 광고를 진행하였습니다. 


또한 리워드를 받고 이탈하는 체리피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게임을 꾸준히 플레이하고, 앱 상점 아이템 구매 등의 행동을 하는 유저들의 행동 데이터를 분석했습니다. 그 결과 특정 행동이 게임 플레이 시간과 잔존율을 높인다는 인사이트를 발견할 수있었습니다. 


버즈빌은 이러한 데이터 분석 결과를 기반으로 특정 행동을 한 유저에게 리워드를 지급하는 방식으로 캠페인을 운영했고, 그 결과 버즈빌 캠페인으로 유입된 유저 기준 161%라는 높은 ROAS를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이렇게 유입된 유저의 3개월 후 DAU는 309% 상승하는 성과도 이뤄낼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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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콘텐츠는 ‘버즈빌 리워드 마케팅 플레이북 게임편’의 일부를 발췌하여 작성된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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