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틀라스 Dec 07. 2023

성공보다 '성장'을

응원의 글


성공이라는 함정


"타인의 기준으로 인정받는 성공"은 어렵습니다.
때로는 "나는 왜 안되지?"라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럴 때는 우리 자신의 성장을 위해 무엇을, 왜, 어떻게 해야 하는지 결정하고 진행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거북이의 꾸준함을 사랑합니다


우리는 회사에서 팀에서, 또는 스터디그룹에서 성공을 위해 노력합니다.
그러나 이런 노력이 충족되지 않는 상황에서는 슬럼프가 오고 제자리걸음을 하게 되며,
타인과 비교하면서 타인의 시선에 맞춰 달리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성공을 위해 타인의 시선에 맞춰 달리는 것보다는, 꾸준히 스스로가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해 성장하는 것이 더욱 중요합니다.
이는 토끼와 거북이의 이야기에서도 나타납니다. 토끼는 거북이를 신경 쓰며 경기에서 지게 되지만, 거북이는 꾸준히 스스로의 최선을 다해 경기에서 승리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개발자로 일하시는 경우에는 흔히 깃헙에 잔디심기를 통해서 꾸준함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를 보여주기 위해서는 부담이 될 수도 있고, 결국에는 꾸준히 하지 못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타인의 시선에 맞춰서 하기보다는, 자신이 오늘 하루 배운 것, 수정한 것, 트러블 슈팅한 것 등을 정리하며 꾸준함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더불어, 개발적인 요소가 아니더라도 자신만의 기준을 가지고 꾸준히 노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로 예를 들면 다이어트, 몸짱이 되기 위해 등록한 헬스장은  본업을 핑계로 안 가기 일쑤였습니다.
왜 계속 실패할까? 본질적인 이유를 생각해 봤을 때 '다른 사람들이 살이 쪘다'등의 이야기로 인해 남들의 기준의 맞추기 위한 다이어트가 목표였기 때문에 운동의 의지가 그 잠깐 동안만 들었기 때문이었습니다.
 
이제는 떨어진 체력을 올리기 위해 저만의 기준으로 목표를 설정했습니다.
아침마다 3km를 20분에 달리는 것을 목표로 달렸습니다. 처음에는 어렵게 느껴졌습니다.
하지만 꾸준히 3km를 3등분하여 '7분마다 1km를 달리자!'라는 자신만의 기준을 가지고 꾸준히 노력하다 보니,  9번의 도전만에 성공하게 되었습니다. 체력적인 성장을 단기간에 맛 봄으로 짜릿한 보람과 함께 운동을 지속할 수 있는 원동력을 얻게 되었습니다.
 


숨이 턱끝까지 차올랐지만 너무 기분이 좋았다!



성공보다는 성장을


성장을 위해 꾸준히 노력하는 모든 분들을 응원합니다. �
성공을 기준으로는 지금의 나의 성장이 더디게 보이더라도 꾸준히 노력하고 성장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시작이 늦다고 결과가 꼴찌라는 법은 없습니다.
 
 파이팅! �
 
 

작가의 이전글 긍정적인 해석과 긍정적인 결과는 다른 말이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