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율적인 소통을 위한 꿀팁 ❤️
효율적인 소통을 위한 꿀팁 ❤️
소통에 있어 효율적인 방법은 긍정적인 결과를 이끌어가는 것입니다. ✅
긍정적으로 해석하는 것과는 완전 다릅니다.
1️⃣ ‘긍정적’이라는 그림자의 숨지 말기
긍정적으로 받아들인다는 합리화로 상대방의 의견에 소극적인 답변이나 무지성 수용은 머지않아 결과물이나 작업과정에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오히려 ‘아, 그때 이야기할걸..’ , ‘ 역시, 이렇게 될 줄 알았어’ 등의 부정적인 생각을 더 이끌 수 있습니다.
긍정적이라는 그림자의 숨지 말고 적극적으로 의견공유를 해보세요 :)
우리의 의견도 이 프로젝트 또는 문제를 효율적으로 풀기 위한 같은 목적으로 모인 전문가이니까요 �
2️⃣ 상대방의 의견 수용하기
상대방의 의견을 수용하는 것이 나의 전문성을 낮춘다는 것이 절대 아닙니다.
같은 그림이라도 보는 관점에 따라서 다르게 보이는 그림을 보신 적이 있으시죠?
이처럼 각 자의 입장과 상황에서 같은 문제를 보아도 해결법이 다를 수 있습니다.
상대방의 의견을 일단 경청해 보세요.
이해가 가지 않는다면 조금 더 상세한 내용공유를 요청해 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3️⃣ 상대방의 의견에 덧붙여 내 의견을 대안으로 제안하기
소통을 통해서 우리는 최대한 효율적인 결과를 얻고자 합니다.
이 상황에서 효과적인 답변을 유도할 수 있는 방법은 진행할 수 있는 안건들을 대안으로 제시를 하고
그 대안을 가지고 결정을 진행하는 것입니다.
주어진 문제에 의사결정을 하기 위해 상대방의 의견도 대안 중에 하나이고 나의 의견도 대안 중의 하나입니다.
이렇게 선택지를 보면서 이야기하면 각 선택지의 대한 장단점을 바로바로 이해하거나 비교해 볼 수 있어서
그 자리에 함께 참여한 모든 사람들의 이해도 역시 높일 수도 있습니다!
긍정적인 결과를 이끌어 가는 데에 있어서는 주니어, 시니어 차별 없이 필요한 커뮤니케이션 스킬입니다.
풀어나가야 하는 상황에 있어 ‘자기 잘못은 없다’ 폭탄 돌리기를 시전 하기보다
빠르게 현 상황을 파악하고 해결하기 위해 주도적인 모습을 보인다면 이보다 더 매력적일 순 없겠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