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틀라스 Jun 25. 2023

소통의 전문성을 갖추기

[협업꿀팁] 왜 우리는 소통하는 법은 배우려고 쉽게 생각하지 않을까?


[협업꿀팁] ⭕️ 소통의 전문성을 갖추기 ❌


요즘 주변을 둘러보면 개발적인 전문성을 갖추기 위해서

100만 원, 200만 원 투자를 전혀 아까워하지 않고 있습니다.


하지만 소통을 위한 전문성을 위해 시간과 비용을 투자해야 한다고 쉽게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스스로 혼자 기획/디자인/개발/홍보/마케팅 등등 모든 업무를 진행하지 않는 이상

우리가 일하는 사람과 사람이 일하는 사회에서는 소통을 위한 전문성이 더 중요한 스킬입니다.



1️⃣ 상대방의 관점에서 생각해 보기

수많은 스피킹 스킬이 들어간 말보다 어수룩한 말투라도 공감의 말 한마디가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내가 상대방에게 전달하는 의사가 나의 상황과 경험에서 비롯되었듯이 상대방의 의견도 상대방의 상황과 경험에서 나왔기 때문에 상대방의 관점에서 생각해 보고 소통을 진행해 보세요.

상대방도 나의 입장을 이해하고 배려해 줄 것입니다.


2️⃣ 상대방의 반응 관찰하기

대화를 하면서 상대방의 반응을 나의 말투의 거울이라고 생각하고 상대방의 반응을 항상 관찰하세요.

내 입장에서는 너무나 맞는 말이고 효율적인 표현이라고 생각하고 한 이야기일지라도  상대방은 이런 표현들이 받아들이기 불편할 수도 있습니다.


의도하지 않았더라도 상대방이 나의 말투에서 가시를 느꼈다면 상대방 역시 나에게 가시가 담긴 말투로 반응을 할 것입니다.


"서로 말이 안 통하네"

"나는 너를 위해서 한 말인데 너는 이렇게 반응을 하니?" 이런 대화를 한 번이라도 해보셨다면

나의 대화법도 한번 점검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대단한 스피치 스킬이 아니더라도 충분히 소통의 전문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코로나, 모바일 중심의 시대에 살아가면서 개인의 취향과 다양성을 각광받고 있는 시대이기에

'나만 잘하면 되는 거 아닌가?'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많은 인플루언서분들의 성공비결을 보면 빠지지 않고 나오는 비결 중 하나는 팬들과의 소통을 진행하는 부분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협업꿀팁이라는 주제로 글을 쓰기 시작했지만 회사뿐만 아니라 대인관계에서도 충분히 효과를 볼 수 있는 팁이기 때문에 추천드립니다.


늘 즐겁고 행복한 대화를 하시길 바랍니다 �


작가의 이전글 ⭕️ 인정받는 좋은 습관을 기르기 ❌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