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품 보증 기술과 NFT 고객의 브랜드 로열티 관리
✔️ 글 요약
1) 루이비통은 오랜동안 블록체인에 관심을 가져온 패션 브랜이.
2) 고객의 브랜드 충성도와 새로운 고객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서 다양한 NFT를 출시했다.
3) Via 프로젝트의 NFT 홀더 혜택과 앞으로의 홀더 경험 확장의 지속적 혜택이 관건이다.
루이비통모에헤네시스(LVMH)에서는 미래의 먹거리 창출을 위해서 꾸준히 NFT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이밖에도 구찌와 돌체앤가바나를 비롯한 해외 패션 브랜드에서는 고객에게 특별한 경험을 주면서 만족도를 높이고자 NFT를 활용하는 모습이 꾸준히 보이고 있습니다.
최근엔 명품의 최전선에 있는 브랜드들이 있따라 피지털 NFT를 출시하기도 하였습니다. 피지털(Phisital) NFT는 피지컬(Phisical)과 디지털(Digital)의 합성어로 고객에게 실물과 디지털의 경험을 연결하기 위해 만들어 졌습니다. 주로 NFT를 구매하면 실물 상품을 함께 전달하고 정품 인증을 할 수 있는 용도로 활용됩니다.
✔️ 루이비통의 NFT 사업 타임라인
- 2021년 4월 Aura 블록체인 컨소시엄 설립
- 2021년 8월 4일 NFT 게임 '루이더 게임(Louis the Game)' 출시
- 2022년 4월 LVMH 자체 개발 게입에서 NFT 보상 기능 추가
- 2023년 2월 일본 현대 예술가 '쿠사마 야요이'와 협업 NFT 10,000개 출시
- 2023년 6월 소울바운드 토큰 발행
- 2023년 6월 16일 '트레저 트렁크(Treasure Trunks)' 컬렉션 출시
루이비통에서 가장 먼저 시작한 블록체인 서비스는 AURA 블록체인 컨소시업입니다. 2021년 4월 AURA는 (루이비통, 까르띠에, 프라다) 명품 브랜드 3사에서 참여한 블록체인 플랫폼으로 명품의 정품 인증 문제를 해결하고자 설립되었습니다. 각 제품마다 고유식별번호를 부여하고 발생하는 거래도 함께 블록체인 네트워크에 기록하여 정품을 보증합니다.
실제로 루이비통은 AURA 콘소시엄 블록체인을 활용해서 LV 다이아몬드 컬렉션을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서 보증하였습니다. 각 보석의 특징과 고유함을 블록체인 네트워크에 남겨서 상품을 추적하고 정품을 확인하는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블록체인의 투명한 정보 공유와 위변조 불가능한 특성에 명품의 한정적 가치를 담아서 상품화하려는 좋은 시도였습니다. 지난 4월에는 LVMH 산하 브랜드 중 하나인 Loro Piana에서도 상품의 보증과 추적을 AURA 콘소시엄의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는 등 사업을 지속해오고 있습니다.
2022년 8월 4일에는 창립자 "루이 비통"의 탄생 200주년을 기념하여 게임 '루이: 더 게임'을 출시하였습니다. WEB 3.0 씬에서 유명했던 Beeple과 함께 협업하였습니다. 루이비통 창립 200주년을 기념하여 200개의 초를 찾아서 마스코트 캐릭테인 비비엔이 7개국을 모험하는 것이 게임의 주된 스토리입니다. 실제로 게임은 200만 다운로드를 넘길 정도로 인기를 얻었습니다.
게임 내용도 창립자의 삶을 각색한 시나리오가 포함되어 있어 게임 사용자에게 새로운 브랜드 경험을 하게 하였습니다. 게임에서 획득한 NFT는 멤버십 역할을 하여 루이비통의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는 혜택이 주어졌습니다.
2023년 6월에는 비아(Via)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트레저 트렁크(Treasure Trunks)' 컬렉션 출시하였습니다. 201개의 컬렉션만 한정 판매하며 개당 가격은 3만 9000유로(약 5428만원)으로 가격이 매우 높은 편입니다.
프로젝트 비아(Via)는 라틴어로 도로를 의미합니다. 프로젝트의 목표는 타인이 접근하기 어려운 '엘리트 경로(Elite Pathway)'로 안내하여 최고급 제품과 경험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트레저 트렁크 NFT를 보유하고 있으면 향후 출시되는 실물 루이비통 컬렉션에 대한 접근 권한과 이벤트 참여 기회를 누릴 수 있습니다. 루이비통에서는 혜택으로 독점 구매가 가능한 NFT는 양도나 거래가 가능하다고 설명하엿습니다.
6월 8일 부터 미국/ 캐나다/ 프랑스/ 영국/ 독일/ 일본/ 호주 고객을 대상으로 대기자 명단 등록이 진행되었고 16일 부터 구매가 가능하였습니다. 등록할 때는 이더리움 네트워크를 지원하는 지갑 ID를 함께 기재하여 NFT를 받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트레저 트렁크 NFT는 소울바운드 토큰으로 타인에게 양도할 수 없수 없습니다. 그만큼 구매한 고객은 폐쇄적인 루이비통의 커뮤니티 Via에 들어올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루이비통에서는 충성도 높은 구매력이 높은 고객군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루이비통에서 전개하고 있는 NFT 프로젝트는 구매력이 높은 고객의 브랜드 충성도를 높이기 위해 사용하고 있습니다. 최근의 국내외 대기업의 NFT 사업을 살펴보면 마케팅의 일환으로 NFT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슈화는 쉽게 성공하였지만 루이비통의 2023년 6월까지의 NFT 매출은 41,700 달러로 (약 5300만 원)으로 크지 않습니다. 앞으로의 고객 경험 관리와 NFT 구매 고객에 대한 혜택을 얼마나 지속적으로 제공하는 지가 NFT 서비스의 성패를 가르게 될이라 예상됩니다.
1. [도예리의 NFT 레이더] 루이비통이 거래 불가능한 NFT를 발행하는 이유
2. 루이비통의 NFT 시그니처 ‘비아 트레저 트렁크’ 출시
3. 루이비통, 쿠사마 야요이와 200주년 기념 NFT 파트너십
5. ALL YOU NEED TO KNOW ABOUT THE VIA TREASURE TRUNK NFT BY LOUIS VUI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