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샤를르 Jan 04. 2023

새해소망

연하장 그리고 펜팔

연말을 맞아 가족들에게 연하장을 쓰커피숍에 왔다


그런데 생각해 보니 누군가에게 손 편지를 써 본 지 너무 오래됐다

막상 쓰려니 어색했다

상투적인 표현 말고는 더 이상 진도가 나가지 않았다

그동안 너무 내 감정을 남에게 숨기고 살아오는 데에만 익숙해져 버렸기 때문인 것 같다


학창 시절 펜팔을 했었다

다른 지역의 한 여학생과

얼굴도 모르고 만나본 적도 없지만

매주 빼놓지 않고 1~2회 편지를 주고받았다


우리 둘 다 고3이었고

한창 공부를 해야 할 시기였지만

게임도 시험직전에 하는 게임이 제일 재밌다는 말이 있듯

고3 야자시간을 이용해 쓰는 편지가 그렇게도 재밌었다


주저리주저리 서로의 일상과 고민을 적어 보내는 별거 아닌 일에

영어 수학보다 더 많은 시간과 정성을 쏟았다

온갖 미사여구와 함께 힘이 나는 명언들, 아름다운 시, 감동적인 수필의 문구 등을 편지에 빼곡히 담았다

내 생각과 감정을 그런 방식으로 표현하는 것이 전혀 어색하지 않았다  


그렇게 1년 남짓 심혈을 기울여 매주 1~2통의 편지를 쓰다 보니

당연히 나는 다음 해에 재수학원을 다니고 있었지만

그래도 덕분에 누구보다 생각과 감정을 정확히 글로 표현할 수 있는 사람이 되어 있었다


그 뒤로 누군가에게 편지를 써서 줄 때마다 반응이 무척 뜨거웠다

편지가 끝나기도 전에 눈물을 흘리는 건 다반사였고

제발 말로 하지 말고 편지를 써서 달라는 친구도 생겨났다

말로 직접 하지 못하는 속 깊은 이야기를 편지로 대신 전할 수 있다는 점이 너무 좋았다


한 때는 그랬던 난데


불과 몇 년 편지를 안 썼다고

연하장 하나 쓰는 게 이렇게 어색할 줄이야


충격인 일이었다


결국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건강하시고 내년에는 더 좋은 일 많았으면 좋겠습니다"가 내용의 전부인 내 초라한 연하장을 보며 와이프는

"영혼을 좀 담아서 쓰지. 으이구!"라며 독설을 날렸다


어쩌다 이렇게 됐을까

마음은 그래도 아직 따뜻한데 그 따뜻함이 글로는 전달되지 않는 난감한 상황


마음을 고쳐먹고 올해는 다시  써 버릇해야겠다고 각했다


우선은 내가 가지고 있는 생각과 감정을 숨기지 말고 있는 그대로 글로 옮겨봐야겠다

그리고 렇게 하나 둘 글을 쓰다 보면

올해 말 연하장을 다시 쓸 때 즈음엔 로맨틱하고 닭살 돋는 멘트를 작년보단 더 거리낌 없이 적을 수 있지 않을까

 

소박하지만 절박한 새해 소망이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