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실비아 Feb 16. 2024

나를 자극하는 그녀, 그리고 심하게 흔들리는 나...

쇼핑 디톡스

내가 캐나다에 온 이유 중 하나는 불타 오르다 못해 죽고 싶게 만드는 한국의 교육 환경이 싫어서였다. 아들이 즐겁게 학교 다니길 원했다. 정확히 얘기하자면 나를 위해서였다. 엄마들 간에 경쟁적인 똑똑한 아이 만들기 프로젝트에서 끝없는 비교와 경쟁 속에 내가 엄마로서 버텨낼 자신이 없었다. 또 그 속에서 아들을 지켜낼 자신이 없었다. 이건 다행히 이민 와서 성공했다. 아들은 이곳에서 즐겁게 학교 생활을 했고 지금은 대학교 2학년에 재학 중이다.


나는 주일마다 이곳 한인교회에 가서 예배드리는 크리스챤이다. 주중에는 캐나다 사람들과 섞여 살아가지만 주일에 교회 가면 한국 사람들과 함께 예배를 드린다. 주일 예배는 11시에 시작하지만 나는 성가대여서 찬양 연습을 위해 아침 일찍 서둘러 교회로 향한다. 하나님을 예배하기 위해 가는 교회, 하지만 나는 요즘 교회만 다녀오면 심기가 불편하다. 그리고 남편을 쥐 잡듯 잡는다. 내 눈이 주시하는 것은 찬양 악보가 아 소프라노 동료의 차림새다. 최근 들어 부쩍 고급스러워졌다.


루... 가방을 몇 개를 돌려가며 들고 오고

버.. 스카프를 목에 두르고 오고

큰 알맹이의 다이아 반지를 끼고 오고

디자이너 브랜드의 코트 (소매에 브랜드 태그를 떼지 않았다)를 걸치고 와서 따뜻한 실내에서도 벗지 않으며

최근에는 멋진 트럭도 뽑아서 몰고 다닌다


어, 나한테는 한 개도 없는 거다. 요즘 남편이 돈을 엄청 잘 벌어다 주나?

상대적인 비교가 시작되며 나는 스스로를 자극하기 시작한다.

너도 이제 이런 거 들고 다니고, 입고 다니고, 끼고 다니고, 몰고 다니고, 두르고 다닐 나이가 되지 않았니?


나는 2024년 시작과 함께 쇼핑 디톡스를 선언하고 지금까지는 잘 지켜오고 있다. 하지만 지난 주일에 교회 다녀오자마자 나는 바로 루... 온라인 쇼핑몰에 접속했다. 그리고 내가 갖고 싶은 가방을 확인했다. Out of stock이라 Notify me 버튼을 눌러놓았다. 내 이메일을 통해 제품이 입고되었다는 소식을 받으면 바로 지르겠다는 생각으로... 나에게 시달린 남편은 그렇게 갖고 싶으면 하나 사라고 했다. 근데 사기 전에 정말 나에게 필요한 물건인지 한 번만 더 생각하라고 덧붙였다.    


상대적인 비교가 자신 없어 이 먼 곳까지 건너왔지만

여전히 상대적인 비교 속에 끊임없이 더 좋은 것을 갈구하는 나.

눈에 보이는 것들에 집중하며 끝없는 욕망과 비교 속에 스스로를 비참하게 만드는 나.


혜민스님의 고요할수록 밝아지는 것들의 글귀가 생각난다.


내가 가지지 못한 것에 집중을 하면 인생은 결핍이지만, 가진 것에 집중을 하면 인생은 감사함이고 행복입니다.
...

나는 바꾸지 않고 세상이 바뀌길 원하면 삶이 고생입니다.
작가의 이전글 남편의 부캐는 핸디맨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