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간극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양훈 Jan 16. 2023

안녕 오늘 하루는 어땠나요?

조용히 완전히 영원히

'안녕 오늘 하루는 어땠나요

오늘 날씨만큼 흐렸나요

화창하진 않았대도

자그만 행복이 깃들었길 바래요'


너드커넥션 - 조용히 완전히 영원히




안녕, 이름도 나이도 누구인지도 모르는 당신에게, 오늘 하루는 어땠어요? 오늘은 월요일이에요. 직장인이라면 출근하느라 많이 힘들었겠어요. 이제 곧 퇴근이네요. 2일간의 휴가를 지나 다시금 5일간 열심히 살아야 하는 당신에게 참 고생했다는 말을 전하고 싶어요. 그리고 당신이 느끼는 지치고 피곤함, 그리고 하기 싫음이 누군가에게는 간절히 원하는 그렇게 되고 싶어 하는 절실한 소망이기에 당신의 지금이 조금이나마 위로받기를 바라요.


그러고 보니, 제 소개를 하지도 않은 채 무작정 그냥 편지를 써버렸네요. 당신이 내가 누구인지 궁금해 할 수도 아닐 수도 있지만 당신에게 편지를 쓰면서 그냥 저는 위로가 돼요. 저는 20대의 마지막에 서 있는 사람이에요. 그리고 스스로 꽤나 많은 일들을 경험했고 해 보았다고 생각해요. 그리고 저는 수많은 실패를 경험했고 많이 힘들었었죠. 나는 무엇 하나 끝까지 하지 못하는 사람이 된 듯해서 그것에 많이 자괴감을 느꼈던 것 같아요. 실패했다는 것보다 끝까지 해내지 못했다는 미련이 정말 후회가 되어 제 주변에 떠돌고 있더라고요. 그래도 물론 지금은 그것들의 짙음이 조금씩 옅어지고 있기는 하지만 그러한 존재들이 아직까지 남아있다는 건 조금 고통스럽기도 하지만 이걸로 배움이 있었다면 그걸로 되었다고 생각하려고 노력하고 있어요. 이미 지나간 것에 미련을 가지기보다 언젠가 내가 될 미래의 나를 위해서 지금을 열심히 살아보려고요. 막상 말은 이렇게 하지만 그렇게 잘하지는 못해요. 당신은 어떤가요?


저는 고시를 준비하는 고시생이에요. 어릴 적 논스톱이라는 드라마에서 고시생 역할의 타블로 씨를 보면서 많이 웃었었는데 정말 살다 보니 제가 고시생이 될 줄은 정말 꿈에도 몰랐네요. 그래서 인생이 재밌다고 하는 걸까요? 내가 무엇이 될지, 아니 그렇게 멀리 가지 않더라도 오늘 하루에 또 무슨 일이 생길지 모르니까요. 


저번 주는 좀 많이 힘들었어요. 슬럼프라는 것이 왔달까요? 시험이 얼마 남지 않았는데 해야 할 것들은 많은데 제가 스스로 그렇게 해야 할 것들을 하지 못해서 많이 버거웠던 것 같아요. 무책임하게 내일의 나에게 오늘의 짐들을 떠넘긴 거 같아 오늘의 나는 오늘을 지내기에도 벅찬데 어제의 내가 원망스럽기도 하고 그랬어요. 오늘은 새로운 결심을 했어요. 새로운 결심이라기보다 한 주의 또 시작이니깐 새해 목표를 정하듯 새로 시작하는 이번 주에는 좀 더 저번 주 보다 나은 내가 되자고요. 그렇게 벌써 아침에 일어나는 것부터 실패했다는 것은 당신과 나만의 비밀이에요. 약속은 정말 새끼손가락만큼 쉽게도 꺾여버리네요. 그럼에 오늘 정해진 시간에 일어난 당신이 정말 대단하고 멋져요.


나와 나 사이의 간극을 만든다는 것은 쉽지 않은 것 같아요. 스스로 하는 약속이 너무 쉽게 깨져버리는 것을 알기에 나와 또 나라는 타인을 만들어 나와 나사이의 약속을 하면 좀 더 낫지 않을까 해서 그렇게 해보려고 노력해요. 물론 말도 안 되는 일이긴 하지만 뭐 어떤가요, 그렇게라도 해서 좀 더 나은 내가 될 수 있다면 정말 무엇이든지 해야만 하니까요. 당신은 오늘 당신과의 약속을 잘 지켰나요? 아니면 타인과의 관계에서 오늘도 무탈한 하루를 보냈나요? 타인과 대화를 하면서 지낼 수 있는 당신이 가끔 부럽기도 하네요. 저는 거의 혼자이거든요.


'독기를 가져라'라는 말을 자주 유튜브 같은 곳에서 보고 들어요. 그런데 이미 저에겐 그런 독기가 전부 예전 수험 생활을 할 때 빠져버린 것 같아서 이제는 그렇게 하지 못해요. 꽤나 정말 치열하게 살았던 그때가 있었는데 아니지, 그렇게 얘기해 버리면 지금은 절실하지 않은 것 같으니 취소할게요. 또 과거를 미화하며 스스로를 낮춰버리고 있었네요. 이렇게 무의식의 후회는 당신과 내가 방심할 때마다 불쑥 들어오니까 조심해야겠어요.


오늘 하루를 즐겁게 살려고 해요. 즐겁다는 것이 함박웃음을 지으며, 큰 소리로 웃고, 콧노래를 부르며 하루를 보내는 것만은 아니라고 생각해요. 그냥 오늘 하루 내가 해야 할 것들을 하고, 나 스스로에게 부끄럼이 없이 정직한 하루를 보내는 것이 즐겁게 사는 것이 아닐까 지금의 저는 그렇게 생각이 들어요. 하지만 가끔 당신처럼 누군가와 대화하고, 즐겁게 웃으며 이야기하는 순간들이 부럽기도 해요. 그렇기에 당신이 참 멋지다고 생각해요.


이제 퇴근 시간이네요. 당신의 하루는 일찍이 시작했지만 또 다른 당신의 하루는 이제부터 시작이겠죠. 제 하루는 쉬는 시간이 없이 쭉 이어져요. 이제 아마 글을 쓰고 나서 다시 책을 보며 복습을 시작하겠죠. 당신은 밀린 드라마를 볼 건가요? 아니면 브런치의 작가님들의 글을 읽을 수도, 좋아하는 음악을 들으며 집안일을 할 수도 있겠죠. 당신 또한 저 같은 과정을 거쳤기에 그런 소중한 일상을 맞이하는 거라고 생각이 들어요.


당신의 하루 오늘도 고생했어요. 그럼 저의 하루는 아직 끝나지 않았으니까, 그렇게 내일 또 봐요. 그리고 확실한 건 내일은 오늘보다 더 좋을 거예요. 내일은 더 나을 거니까 당신과 저는 또 이렇게 살아갈 수 있는 거겠죠. 당신과 나 오늘도 행복하기를, 일상의 소중함에 감사한 오늘이 되기를 바랄게요. 안녕, 당신.


https://youtu.be/W25_xvZWKMw

매거진의 이전글 길을 걷고 있는 우리에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