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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Cherry Apr 13. 2024

UX 심리학 : 파레토의 법칙

80/20의 법칙

파레토의 법칙(Pareto’s Law) : 80/20의 법칙


정의

전체 결과의 80%가 전체 원인의 20%에서 발생한다.

파레토의 법칙은 이탈리의 경제학자 빌프레도 파레토가 제시한 이론으로, 이탈리아 사회의 부의 분포를 연구하며 20%의 사람들이 전체 부의 80%를 차지하고 있음을 발견하며 80/20의 비율이 경제학, 생산성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적용됨을 제시했습니다.


파레토 법칙은 경험에 의한 원칙일 뿐 모든 상황이나 분야에 80/20의 비율이 정확히 적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20%의 원인을 해결하면 80%의 문제를 동시에 해결할 수도 있다는 원리이지만, 원인으로 지목되는 20%의 문제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또한 중요하지 않다고 여겨지는 80%의 요소가 장기적으로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전체적인 관점에서 상황을 크게 분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UX에서의 중요성

파레토의 법칙을 UX에 적용하면 제한된 시간과 자원을 가장 영향력 있는 기능 개발에 집중함으로써, 더 나은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가장 가치 있는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어떤 기능에 집중해야 하는지 결정하는데 파레토의 법칙을 이해하고 적용한다면 더 효율적이고 목표 지향적인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실제 적용 사례

파레토의 법칙을 제품의 적용할 경우 전체 사용자 중 80%가 웹사이트의 특정 20% 기능을 활용한다는 것을 발견해 사용자 대부분이 사용하는 소수의 기능을 개선하며 더 효율적이고 사용자 친화적인 제품으로 개선할 수 있습니다.

경영학 관점에서 조직 내에서 20%의 직원이 80%의 결과를 만들어내는 현상 또는 20%의 고객이 전체 매출의 80%를 창출한다는 사실을 발견했을 때 인사 또는 고객 서비스에 개선에 영향을 미칩니다.            


결론

파레토의 법칙은 제한된 자원을 배분하고, 우선순위를 정하는 데 있어 매우 유용한 도구입니다. 가장 가치 있는 경험을 위해 우선순위 정리가 필요할 경우 파레토의 법칙을 활용해 보세요.


참고 자료

https://bootcamp.uxdesign.cc/how-can-we-use-pareto-principle-in-ux-design-b13aaee3e925

https://ux360.design/80-20-rule-design/

https://medium.com/design-ibm/the-80-20-rule-in-user-experience-1695de32aaa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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