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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Cherry Apr 13. 2024

UX 심리학 : 소유 효과

내 것일수록 소중한 법

소유 효과(Endowment Effect) : 내 것일수록 소중한 법


정의

자신이 소유한 물건을 다른 물건들 보다 더 가치있게 여기는 심리 현상

소유 효과란 사람들이 자신이 소유하고 있는 것에 더 큰 가치를 부여하는 심리적 현상입니다. 이는 자신의 소유물을 방어하고 싸우는 경향을 발달시키는 본능적인 현상이며 소유한 것에 대한 강한 애착은 사용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더 오래, 더 만족스럽게 사용하도록 만듭니다.


소유효과는 특히 감정적인 의미를 지닌 항목이나 소유와 손실 회피의 강력한 인지적 편향이 작용할 때 두드러지며 비슷한 예로 행동 경제학의 일종인 ‘이케아 효과’가 있습니다. 이케아 효과는 ‘본인이 만든 것에 대한 인지적 편향’이라면 소유 효과는 ‘내가 소유한 것에 대한 인지적 편향’이라는 비슷한 듯 미묘한 차이점이 있습니다.


UX에서의 중요성

소유 효과를 UX에 적용하여 사용자가 제품이나 서비스에 개인적인 가치를 부여하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이는 제품의 직간접적인 사용자 참여를 증진 시키며 사용자 중심의 개인화된 콘텐츠를 만들어가도록 제품을 설계하게 됩니다. 이처럼 사용자가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소유감을 느낄 때 그들의 충성도는 자연스럽게 향상되며 이는 사용자의 장기 유치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실제 적용 사례

세포라에서는 버추얼로 사용자가 가상으로 메이크업을 시도해 보고 자신의 모습을 개선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제품에 대한 개인적인 경험과 소유감을 느끼게 되며, 이는 구매 결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OTT 또는 음악 플랫폼에서는 사용자가 자신의 취향에 맞는 콘텐츠를 선택하고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해 사용자가 자신만의 콘텐츠 라이브러리를 구축하며, 이를 통해 더 큰 만족감과 충성도를 느낄 수 있습니다.

커뮤니티형 서비스에서는 사용자가 서비스의 일부분을 직접 만들거나 기여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운영하여 강력한 사용자 참여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의견을 공유하고 서비스의 일부에 기여하며,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형식으로 활용될 수도 있습니다.            


결론

소유 효과를 활용하면 사용자에게 더 깊은 참여와 소유감을 제공합니다, 이는 더 높은 만족도와 충성도를 이끌 수 있는 하나의 방법론이며 사용자 경험을 한층 더 풍부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개인화, 사용자 참여, 그리고 감정적 연결을 강화하는 서비스는 소유 효과를 극대화합니다.


참고 자료

https://www.sciencedirect.com/science/article/abs/pii/S1090513818302204

https://slidemodel.com/endowment-effect-and-businesses/

https://www.choicehacking.com/2022/06/30/what-is-the-endowment-effe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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