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사담 Feb 15. 2024

만다라트: REAL CHRISTIAN 버전

크리스천 직장인의 목표관리 도구

크리스천 직장인을 위한 만다라트 계획표


1. 만다라트 계획표 소개

최근 MLB의 슈퍼스타 오타니 쇼헤이의 만다라트 계획표가 세간을 떠들썩하게 했는데요.

저도 2024년을 맞아 만다라트 방식으로 신년 계획을 세워보았습니다.

매년 신년 계획을 세우긴 하지만 새로운 방식으로 계획을 세우려니 더 설레는 것만 같네요.

만다라트 계획표는 위 사진에서 볼 수 있듯이 간단하지만 정말 체계적인 계획표입니다.

먼저 1가지의 커다란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 8가지 우선순위를 설정합니다.

그리고 우선순위 1가지의 세부계획 8개를 설정합니다.

세부계획에는 단기, 중기, 장기적인 계획들을 자유롭게 적으면 됩니다.


2. 크리스천 직장인으로서 신앙과 일상의 균형을 찾는다는 것

저는 2024년 목표를 REAL CHRISTIAN(리얼 크리스천)으로 정했어요.

작년 한 해를 보내면서 크리스천 직장인으로서 신앙과 일상의 균형을 잘 맞춰 나간다는 것이 정말 쉽지 않다는 것을 많이 느꼈던 것 같아요.

그래서 올해 목표를 비교적 쉽게 정할 수 있었어요.

그렇다면 ‘신앙과 일상의 균형을 찾는다’를 어떻게 정의할 수 있을까요?

사실 아직 저도 명확하게 이거다라고 단정할 수 없어요.

하지만 막연하게 이렇게 하면 신앙과 일상을 균형을 맞출 수 있겠다는 것들을 만다라트 계획표에 녹여 보았어요.


3.64개 목표를 설정할 때 고려했던 것들,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총 64개의 목표를 설정하면서 고려했던 점은 이상적인 것들만 작성하는 것이 아니라 지금 처한 환경과 현실에 맞추어 작성하려고 신경을 썼어요.

저는 이 계획표를 매달 수시로 체크하여 제가 한 해 세웠던 목표를 잘 따라가고 있는지 점검하는 시간을 가지려고 해요.

저의 8가지 목표는 결혼, 커리어, 건강, 취미, 스포츠선교, 친구, 가족, 신앙입니다.

스포츠 선교를 빼놓고는 가장 기본적인 목표를 세웠어요.

하지만 가장 기본적인 것들을 성취하기가 쉽지 만은 않을 것 같네요.

제가 정한 64개의 목표들 중 너무 사적인 내용들을 제외하고 나눠볼까 해요.

*커리어

커리어적인 부문에서는 물류관리사 자격증 취득, 영어시험 추가 응시, 비즈니스모델 개발하기가 있어요.

여기서 저만의 팁은 결과보다는 과정을 중시하는 거예요.

그렇게 계획을 세우면 결과에 상관없이 목표를 이룬 것이 되니 더 성취감이 생길 것 같다고 판단했어요.

*취미

취미에서는 다 스포츠를 적었네요,,,

스포츠를 너무 좋아하다 보니 다양한 스포츠를 경험해보고 싶은 욕심이 적나라하게 드러났네요.

볼링레슨(5회) 같이 가벼운 목표를 세워봐도 좋을 것 같아요.

‘시작이 반이다’라는 말도 있잖아요.

*건강, 친구, 가족

올해는 목표에서도 드러나듯이 제 주변 사람들을 더 잘 챙기는 한 해가 되기를 소망하고 있어요.

이를 이루기 위한 각 8가지의 세부 계획을 정했어요.

하지만 제가 건강해야 주변도 잘 챙길 수 있는 거겠죠?!

*신앙, 스포츠 선교

신앙과 스포츠 선교도 같이 갈 수밖에 없을 것 같아요.

자신의 신앙이 견고해야 스포츠 선교를 통해 다른 사람들에게 관심을 가질 수 있겠죠?

작년에 다녀온 라오스 스포츠 선교와 같이 새롭게 보고 배우고 깨닫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구체적인 계획들로 올해는 더욱 성장하는 신앙과 스포츠 선교가 될 것이라 믿어요.


4. 만다라트 계획표의 장점이라고 느낀 것

만다라트 계획표의 장점은 8개의 세부계획들이 1개의 목표가 되고,

이러한 1개의 목표가 합쳐져서 8개의 목표가 되고,

8개의 목표가 하나의 커다란 목표를 가리키고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해요.

8개의 목표가 각각 구분되는 것이 아니라 다른 목표들을 위해 시너지 효과를 내는 것 같아요.

하나를 목표를 이루기 위한 뚜렷한 계획들이 시각적으로 나타나니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 달려가는 길에 내비게이션 같은 역할을 해준다고 생각합니다.

한 해가 끝나갈 무렵 얼마나 많은 목표를 실천했는지 체크해 볼 수 있다는 점도 큰 장점인 것 같아요.


*크리스천 목표 추천*

성경 전체 한 번 완독 하기

주기적으로 교회 봉사활동 참여하기

정기적인 가족 기도 시간 마련하기

교회 내 소그룹이나 성경 공부 모임 참여하기

신앙 관련 온라인 강좌나 세미나 참여하기

지역 사회봉사 프로젝트에 참여하기

기독교 관련 도서 읽고 토론하기

교회 친교 활동에 적극 참여하기

교회 찬양단이나 음악 봉사에 참여하기

기독교 관련 영화나 비디오 시리즈 시청하기

매달 교회 신문이나 크리스천 잡지 구독하기

가까운 노숙자 쉼터나 자선 단체에서 봉사하기

교회 청소년부 또는 어린이부 멘토링 봉사하기

해외 선교사들을 위한 기도와 후원 시작하기

교회 방문객과의 만남 및 환영 활동 참여하기

주별로 신앙 관련 책 한 권 읽기

매일 성경 한 장 읽기

주일학교 또는 소그룹 리더로 봉사하기

매월 교회 행사나 봉사활동에 참여하기

말씀 묵상 및 일기 쓰기


올 한 해 만다라트 계획표를 통해…

개인적인 성장뿐만 아니라 공동체 내에서의 참여와 기여로 확장하면 좋겠어요. 

크리스천으로서의 삶을 더욱 풍성하고 의미 있게 만드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여러분의 앞날을 작가 사담도 항상 응원하겠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WARM-UP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