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blue Apr 16. 2024

Hang in there

존버하기

요샌 다들 지쳐있다. 퇴근하고 돌아오는 택시 안에서도 택시기사의 하소연을 듣게 된다. 항상 그렇듯이 삶은 쉽지 않다. 자신의 인생이 전혀 힘들지 않다고 말할 수 있는 사람이 몇 명이나 될까. 인생 정말 쉬워요라고 말할 수 있는 사람이 과연 있을까. 적어도 내가 변호사 생활을 하면서 접한 인생 스토리들은 결코 쉬워 보이지 않았다.


가장으로서 변호사로서 나 자신도 가끔은 힘들다는 생각을 한다. 아니 고백하건대 꽤 자주 한다. 가족들 앞에선 그걸 자주 말하지 않게 된다. 파트너한테는 전혀 말하지 않는다.


그럴 때 나는 누군가 내게 사는 건 원래 다 그런 거야... 어쩌겠어...라고 말하는 것을 제일 듣기 싫어한다. 스스로 체념해 버리는 것. 난 스스로 자기 삶의 한계를 정해버리는 것에 대해 뭔가 억울함을 느낀다. 그게 최선일까. So what? (삶이 그러면 나는 어떻게 해야 되는데?) 그게 대체 어떤 위로가 되는지 모르겠다.


난 반대로 그런 상황을 버티려면 발버둥을 쳐야 된다고 생각한다. 정신적, 육체적으로 나약해지지 않기 위해서. 왜 난 힘들어하는가. 어떻게 하면 내 삶을 좀 더 개선할 수 있을까. 내가 힘들어하는 원인이 무엇일까. 내가 소송에서 만나는 인물들을 탐구하듯이 나 자신도 탐구해 본다.


결국 나는 매번 스스로에게 묻게 된다. What do you want? 난 무엇을 원하고, 추구하며 살고 있는가? 난 꿈이 뭔가? 내 길은 나의 꿈과 가까워지는 길인가 아닌가? 나의 행복은 어디에서 오는가? 만약에 어떠한 목표에 가까워지고 있다면 기꺼이 고생을 감내할 이유가 된다. 항상 느끼는 것이지만 존버에는 단순 명료한 이유가 좋다. 그리고 그 이유를 곱씹으며 오늘도 내 길을 버텨가고 있는 것 같다. 


존버는 발버둥 치는 것과 비슷하다... 자신의 삶을 위해서. 어떠한 경우에서도 우리는 삶을 긍정하고 애정해야 한다. 존버는 긍정이다.





작가의 이전글 What do YOU want?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