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그냥사탕 Aug 09. 2023

프로 출퇴근자에게는 하체가 제일

전날의 퇴근길.

사람이 너무 많아 압사라는 단어가 생소하지 않을 정도였다.

지하철 안의 밀집도는 꽤나 강렬하여 한 팔을 뻗는 것조차 사치였을 뿐이다.


일터를 벗어난 후련함과 편안한 보금자리로 돌아가고 싶은 사람들은 집으로 돌아갈 열차를 기다리기 위해 기다랗게 줄을 섰다. 나 또한 그 대열 끝에 한몫했고, 연신 두 대의 열차를 지나 보낸 이후에야 겨우 올라탈 수 있었다.


커다란 도깨비 입이 열리고 그 안에는 마치 블랙홀이라도 있는지 사람들을 연신 빨아들이기 시작했다. 나의 의지와는 다르게 떠밀려 안으로 휩쓸려 들어갔다. 겨우 두 다리를 바닥에 붙일 수 있게 되자 등 뒤로 문이 닫히는 소리가 들려왔다. 많은 인파 속에서 넘어지지 않으려고 그때부터 양 발 끝에 매달려있는 가녀린 발가락 열 개에 힘을 꽈악 주었다.


평소처럼 출발을 하고 빨리 집에 도착하기를 간절히 기다리는 그때 열차의 기관사님은 급 브레이크를 시도했다. 아니, 애초에 지하철은 철로가 있어 끼어드는 차도 없는데 왜 속도를 조절하는 거지?

말도 안 되는 생각과 함께 그 옛날 쌍팔년도 버스 안내양이 있던 시절을 보여주는 '대한 뉘우스'의 출퇴근 영상을 보는 것 같았다. 사람이 너무 가득 차서 문조차 닫히지 않게 출발을 한 후 버스를 이리저리 흔들며 내부의 공간을 정돈한다? 기관사님의 큰 그림이었던 것일까? 덕분에 이후 조금은 숨 쉴 수 있을 만큼 각자의 공간은 정리가 되었기는 했으나 아무리 내부의 혼잡도가 심각하다 할지라도 안전은 안드로메다로 가 버린 것일까?


예상치 못한 흔들림에 자리에 앉아있거나 손잡이라도 잡고 있는 사람들을 제외하고는 모두 다 휘청 거렸다.


'어~ 어~ 어!'


순간 모두 한 목소리로 같은 말을 내뱉으며 한쪽으로 쏠리기 시작했고, 그 안에 끼어있던 나 또한 인파의 너울에 함께 했다. 다행히 잠깐의 충격은 누군가의 튼튼한 하체 덕분에 멈출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이내 각자의 자리로 돌아와 평소와 다름없는 무채색의 퇴근길이 되었다. 하지만 나는 안도와 불안 중 어떤 감정을 느껴야 하는지 혼란에 빠지기 시작했다.


이 많은 사람들 속에서 내 목숨 하나 안전하게 지켜내고자 희생한 것은 아무도 신경 써 주지 못하는 왼쪽 발이었다. 더 이상 휩쓸리며 넘어가면 큰일 나겠다는 생각에 한쪽 다리에 온 관심을 기울이며 버텨냈는데, 가녀린 발목은 그 힘을 주체하지 못한 채 힘없이 꺾이고 말았다.


무사히? 도착 지점에 다다르고 열차에서 내리자마자 황급히 근처 의자를 찾아 발목의 안위를 챙겼다.


'위로, 아래로, 왼쪽, 오른쪽, 뱅그르르~'


기특한 몸뚱이.

다행히 뼈에는 문제가 없었는지 뇌가 요구하는 데로 잘 돌아갔다. 그러나 육중한 나의 무게를 홀로 감당하기에는 힘들었을 테다. 살짝 시큰거린다.


집에 오는 길에 두 다리로 걸어갈 수 있다는 사실이 기뻤고, 애썼을 발목에게 집까지 또 걸어가야 한다고 주문하는 것이 미안할 뿐이었다. 나는 집까지 무사히 생존했다. 그 사실 만으로도 오늘도 나는 승자가 되었다. 자기 위안의 대가답게 멋진 멘트를 허공에 날려주었다. 


빛나는 퇴근을 위해 희생한 왼쪽 발목에게 그 영광을 돌리리다.


저녁을 먹고 다시 쳐다본 발목.

긴장이 풀려서일까 살짝 삔 위대한 발목은 약간 부어있었고 조금 시큰 거렸다.

제대로 관리 못한 주인에 대한 툴툴 거림 일까, 아니면 체중 따위는 덮어놓고 마음 내키는 대로 먹어댔다고 양 볼이 부루퉁하게 튀어나온 기분이 들었다. 결국 신랑이 붙여준 파스 한 장으로 발목과 화해하기는 했으나 어쨌든 엎어놓으나 뒤집어놓으나 전부 내 잘못이다.


지하철 에피소드는 말 그대로 예상치 못한 사건이다.

프로 출퇴근러에게는 어떠한 무게도 감당할 수 있는 튼튼한 하체가 핵심인 듯싶다. 숨쉬기만으로도 삶이 고단한 1인으로서 덮어놓고 먹어대기만 하니 무게 줄임은 조금 필요하다는 걸 새삼 느끼게 된다.


그런데 오늘 점심 메뉴는 뭐지?

작가의 이전글 내 얼굴에 책임지며 살고 싶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