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의 하루는 맑음 May 07. 2024

기안 84 전시 다녀와 내가 생각에 잠긴 이유



부산에도 기안 84 전시회가 열린다기에 오픈 날을 기다리며 에매를 하고 

한 달이 지나서야 드디어 볼 수 있는 시간이 왔다.


유명세가 높은 인물이고

그림 값도 엄청 비싸다고 해서

어떤 그림을 그렸는지 궁금했다.


그런데 막상 전시회를 갔다 와 보니 아무 감흥이 없었다.

아니 실망했다.


미술이나 글은 보고 생각하게 하는 것이 좋은 작품이라고 생각하는 나로선

그저 화려한 미디어에서 본 큰 그림들 뿐이었다.


그렇게 실망하며 집으로 돌아와

나는 인문학 책을 읽었다.

그곳에서 두 문장을 보고, 책을 덮어두고는 생각에 잠겼다.


"악이 있기에 선이 있다."

"죽음은 영원한 불멸이다."


맞는 말 같으면서도 틀린 말 같고, 틀린 말 같으면서도 맞는 말 같다.

이런 글이 예술이지 않을까 하는 

나의 작디작은 양가감정이 드는 하루였다.


매거진의 이전글 인생은 낭만의 기억으로 살아간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