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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티에스피 tsp Jul 22. 2024

기업아웃소싱 어느 영역까지 할 수 있을까?(2편/2편)

- 기업 아웃소싱 어느 서비스 (영역)까지 할 수 있을까?



기업에서 보통 아웃소싱하는 영역은 어떤 서비스 영역이 있는지 1편 글에서 간단히 소개해 보았다. 

이번 글(2편)에서는 아웃소싱의 장점과 단점 그리고 TSP 의 서비스 영역 (비즈니스 프로세스 서비스)를 소개해 본다.


<1편 글 보기>

https://blog.naver.com/trustsp/223517918323



 아웃소싱의 장점


- 비용 절감: 기업이 아웃소싱하는 주요 이유 중 하나는 비용 절감이다. 아웃소싱은 다양한 지리적 위치에서의 인건비 절감, 전문 공급업체의 규모의 경제, 간접비 절감으로 인해 비용 효율성이 더 높은 경우가 많다.

- 전문 기술 및 전문 지식에 대한 접근: 아웃소싱을 통해 기업은 내부에서는 사용할 수 없는 전문 기술과 지식에 접근할 수 있다 이는 특정 전문 지식이 필요한 기술 작업이나 프로젝트에 특히 유용하다.

- 핵심 활동에 집중: 비핵심 기능을 아웃소싱함으로써 기업은 성장과 경쟁 우위에 필수적인 핵심 비즈니스 활동에 자원과 에너지를 집중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효율성과 생산성이 향상될 수 있다.

- 유연성 및 확장성 향상: 아웃소싱은 비즈니스 상황에 맞추어 정규 직원 채용 없이 운영을 확장이나 축소할 수 있는 유연성을 가진다.

- 높은 수준의 서비스 품질: 전문 서비스 제공 업체에 아웃소싱을 하게 되면 업무 품질을 단시간에 향상될 수 있다. 제공 업체는 품질수준이 경쟁력이므로 높은 수준의 품질이 유지된다.

- 경영위험 공유: 아웃소싱을 통해 기업은 예측 가능한 운영으로 특정 운영위험을 관리하고 완화할 수 있는 능력이 확보된다.



아웃소싱도 장점, 단점이 있다. 단점을 최소화하며 장점만 취할 수 있는 아웃소싱 서비스는 무엇일까?



▶ 아웃소싱의 단점


통제력 상실: 아웃소싱에는 운영의 특정 측면에 대한 통제권을 외부 당사자에게 양도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이는 품질, 신뢰성 및 회사 표준 준수에 대한 우려를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커뮤니케이션 문제: 외부 공급업체와의 커뮤니케이션 및 조정 관리는 특히 시간대 차이, 문화적 차이 및 언어 장벽에 직면할 때 어려울 수 있다.

- 보안 위험: IT 서비스 또는 고객 데이터 관리와 같은 민감한 기능을 아웃소싱하면 적절하게 처리되지 않을 경우 데이터 유출 및 지적 재산 도난을 포함한 보안 위험이 발생할 수 있다.

- 외부 공급업체에 대한 의존성: 회사는 외부 공급업체에 지나치게 의존하게 될 수 있으며, 이는 공급업체가 재정적 불안정, 운영 중단 또는 서비스 품질 변화를 겪는 경우 취약성을 초래할 수 있다.

- 숨겨진 비용: 일부 영역에서는 아웃소싱을 통해 비용을 절감할 수 있지만 공급업체를 감독하는 데 소요되는 관리 시간, 계약 협상을 위한 법적 비용, 필요한 경우 서비스를 다시 회사로 전환하는 데 드는 비용 등 숨겨진 비용이 있을 수 있다.

- 직원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 특정 기능을 아웃소싱하면 자신의 직업이 위험에 처할 수 있다는 두려움을 갖고 있는 나머지 직원의 실직이나 사기 저하를 초래할 수 있다. 이는 조직 문화와 직원 참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TSP의 비지니스 프로세스 서비스 (BPS),  조금 색다른 아웃소싱?


TSP가 제공하는 재무관리 BPS 서비스는 경영관리 업무 프로세스를 시스템화하고자 하는 기업에 CFO 서비스, 재무·회계·원가관리 및 백오피스 아웃소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TSP의 BPS 서비스는 특히 기관투자가로부터 투자를 유치했거나 혹은 투자유치 계획이 있는 중소 벤처기업이나 스타트업 기업들에게는 신뢰를 얻을 수 있는 더할 나위 없는 전문 서비스이다. CFO를 고용하는데 드는 비용과 재무관리부문의 업무를 최적화하려는 많은 기업들에게 실행 가능한 최적의 또 다른 옵션이다. 

<회사에 CFO 부재, 어떤 현상이 벌어질까? CFO 반드시 필요할까요, 글 참고>

https://blog.naver.com/trustsp/223505160845


최근 상담 후 자문계약을 진행하게된 업체도 담당 직원의 잦은 이직, 업무프로세스를 안정화하기 어려웠다고 한다.


최근에 고객이 된 뷰티 스타트업 CEO는 여러 번의 경영관리 담당자 교체가 있었고 최근에 채용한 직원마저 이직하겠다는 면담을 한 후 당사에 방문 상담을 하게 되었다. 담당 직원의 잦은 이직으로 피로도가 높았고, 업무 프로세스 안정화는 물론 히스토리 관리도 되지 않아 고민이 많았다고 했다. 그러면서 재무관리 업무의 안정성과 정확성 그리고 예측 가능한 정보를 통한 의사결정을 할 수 없다는 것인가? 하는 고민이 깊어졌다고 했다.

뷰티 스타트업 CEO는 TSP 고객 중에는 소규모 혹은 스타트업 규모에서 만나 중견기업 성장하기까지 업무 프로세스를 시스템화하여 성장통을 해소하고 안정된 성장을 하고 있는 고객들의 사례를 소개받고 놀랐다고 했다. 이런 서비스를 왜 이제 알게 되었는지 아쉬워했고, 이제는 TSP의 고객이 되었다.


<실제 고객 이야기 보러 가기>

https://blog.naver.com/trustsp/223368008967



TSP는 고객의 안정된 성장을 위해 일에 대한 전문성과 진정성을 갖고 24년간 BPS 서비스 경험과 노하우로 시스템 경영을 필요로 하는 중소 벤처기업과 스타트업 기업에게 새로운 조직의 대안이 되고 있다.




<다시 1편에서 IT 전문가 회사의 이야기로 돌아가서>

TSP 대표의 얘기를 듣고 나의 처지도 뷰티 스타트업 CEO와 별반 차이가 없음을 알고 씁쓸함이 들었다. 지금 겪고 있는 일이 비단 우리만의 일이 아닌가 보다. 더 이상 망설임 없이 새로운 직원을 채용하는 것보다 TSP의 재무관리 BPS 전문 서비스를 받아야겠다.



사업이 성장하여 시스템에 의한 체계적인 경영관리가 필요할 때,

전문가 부재로 데이터에 의한 경영관리의 어려움을 느낄 때,

기업 경영 경험이 부족하여 경영관리의 어려움을 느낄 때,

TSP의 BPS 서비스를 만나보세요!

Trust Service Provider (trustsp.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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