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SP's 경영관리 BPS 서비스"
급격한 시장환경 변화에 편승하여 성장하는 기업은 어떠한 산업분야라도 조직운영에 변화가 수반되지 않으면 급격한 환경변화에 성공적으로 대응할 수 없다. 변신하지 않는 기업은 생존의 어려움에 처할 수 있다.
BPS(Business Process Service)는 기업이 특정 비즈니스 작업을 전문 서비스 제공업체에 아웃소싱하는 방법이다. 기업은 非핵심 작업 중 일부를 보다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전문가에게 맡기고, 기업은 가장 잘하는 일에 집중할 수 있다.
1. BPS 서비스는란?
BPS는 중요하지만 핵심 사업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특정 업무를 처리하기 위해 외부 전문회사를 고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회사가 자체 자금관리, 회계, 급여나 고객관리 지원을 수행하는 대신 해당 분야를 전문으로 하는 회사를 고용할 수 있다.
2. BPS 서비스 유형
1) 재무 및 회계(F&A) BPS: 재무보고, 자금조달 및 관리, 회계, 원가, 예산관리 등의 업무는 외부 전문가가 처리할 수 있다.
2) 인사(HR) BPS: 급여, 채용, 복리후생 및 성과관리 등의 기능을 HR 전문 서비스 제공업체를 이용한다.
3) 조달 BPS: 구매 활동, 공급업체 관리, 계약 협상 처리가 포함된다.
4) 고객 서비스 BPS: 기업에서는 고객 서비스를 외부 콜센터를 고용하여 고객 문의 및 지원을 처리할 수 있다.
5) 공급망 BPS: 회사는 물류 및 배송을 아웃소싱하여 전문업체에서 재고 및 배송을 처리할 수 있다.
3. BPS 서비스를 이용의 장점
- 비용의 효율성: 내부에서 모든 작업을 수행하는 것보다 전문 회사를 고용하는 것이 더 저렴할 수 있다. 서비스 제공업체는 업무를 보다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도구, 기술, 전문 지식을 보유하고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 핵심 활동 집중: 기업이 백오피스 업무나 고객 서비스 관리에 걱정할 필요가 없다면 제품 개발 및 개선이나 고객 확보와 같은 주요 비즈니스 목표에 더 집중할 수 있다.
- 전문성 확보: BPS 서비스 제공업체는 일반적으로 자신들이 제공하는 분야에서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 집단인 경우가 많으며, 내부 팀이 보유할 수 없는 더 높은 품질, 전문 지식 및 혁신을 제공한다.
- 확장성: BPS 솔루션은 기업은 변화에 따른 요구사항에 유연하게 대응하여 서비스를 확장하거나 축소할 수 있다.
- 향상된 기술 및 인프라: 많은 BPS 서비스 제공업체는 AI, 자동화, 클라우드 기반 시스템과 같은 고급 기술을 활용하여 프로세스를 간소화한다.
- 운영 위험 완화: 기업은 아웃소싱을 통해 위험을 분산시키고 서비스 제공업체는 관련 규정 및 업계 표준을 준수함으로써 안정된 서비스를 제공한다.
- 조직 유연성: 기업은 필요에 따라 아웃소싱 서비스의 규모를 유연하게 조정할 수 있다. 비즈니스가 급격히 성장하거나, 경영악화나 성장 속도가 느리게 될 경우 조정이 쉬워진다.
4. BPS 서비스의 과제 (단점)
-통제력 약화: 기업이 아웃소싱 서비스를 하면 작업 수행 방식에 대한 직접적인 통제력이 약해진다. BPS 서비스 공급자의 전문성이 떨어지면 회사의 상황에 적합한 처리하는 방식과 다르게 처리할 수 있다.
-타인에 의존: BPS 서비스 제공업체가 고품질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거나 중단할 경우 내부조직 육성에 시간이 소요되므로 비즈니스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보안 위험: 특히 재무 또는 고객 서비스와 같은 프로세스에서 기밀 데이터를 외부 제공업체와 공유하면 데이터 침해 또는 유출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
-문화 및 의사소통: 서비스 제공업체가 다른 국가 or 외부에 있는 관계로 조직문화의 공유, 시간대 차이나 언어 장벽 및 즉각적인 대응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5. BPS의 새로운 추세
BPS 서비스의 자동화 및 AI: 점점 더 많은 서비스 제공업체가 인공 지능(AI) 및 자동화와 같은 기술을 사용하여 반복적인 작업을 처리함으로써 프로세스를 더 빠르게 만들고 인적 오류가 발생할 가능성을 줄입니다.
데이터 기반: BPS 서비스 제공업체는 아웃소싱 프로세스 중에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하여 기업이 더 나은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지원한다. 예를 들어 고객 서비스 데이터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선하는 데 사용될 수 있다.
결과 중심: 이제 많은 기업이 비용을 절감할 뿐만 아니라 고객 만족도나 수익 등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주는 BPS 서비스 제공업체를 찾고 있다.
6. BPS vs BPO
BPS는 종종 비즈니스 프로세스 아웃소싱(BPO)과 혼동되지만 미묘한 차이가 있다. 둘 다 아웃소싱을 포함하지만 BPS는 기술과 전문 지식을 사용하여 고품질의 결과물 생산을 위해 프로세스를 개선하는 데 더 중점을 두는 반면, BPO는 작업을 더 저렴한 비용으로 운영하는데 중점을 두는 경우가 많다.
요약하면, 비즈니스 프로세스 서비스(BPS)는 기업이 특정 작업에 대한 전문기업의 도움을 받아 저비용으로 보다 고품질의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방법이다. 이는 기업이 주력 사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비하인드 스토리(behind-the-scenes) 작업을 처리하기 위해 전문가를 고용하는 것과 같다.
결론적으로, "behind-the-scenes"는 회사의 핵심 사업이 아니지만, 꼭 필요한 백오피스 작업이나 지원 업무를 의미한다. 이를 전문가에게 맡기면, 회사는 더 중요한 비즈니스 성장과 고객 서비스에 집중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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