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PS 소개
격달에 한 번씩 참석하는 CEO 모임 및 세미나에서 비즈니스 프로세스 경영의 중요성에 대해서 들었다. 효율성, 기업 경쟁력, 고객 만족 및 품질 향상을 위해서는 반드시 비즈니스 프로세스 경영을 도입해야 한다는 것이다.
*사례는 실제 이야기를 각색한 것입니다.
사실 이런 이야기를 들을 때마다 고개를 끄덕이게 되면서도 구체적으로 어떤 걸 도입해야 하는지, 아닌 현재 경영방식에서 무얼 바꾸어야 하는지 감이 오지 않았다. 세미나가 끝난 뒤, 발표자에게 물었다. 내용은 너무 좋은데, 현실적으로 와닿질 않아서 구체적인 사례를 알려주면 좋겠다고 했다. 그의 사례를 듣고 난 뒤에도 필요성은 공감하지만, 회사 내부에 어떤 시스템을 도입하거나, 어떤 변화를 해야 이런 사례의 주인공과 같은 변화를 체감할 수 있을지 감이 오지 않았다. 내가 세미나에서 들은 내용을 간단히 소개해 본다.
이 사례는 주문을 받아 고객 맞춤형 박스를 생산하는 더박스(가명) 회사의 이야기다. 더박스는 기존에 전화주문 혹은 고객과 미팅을 통해 주문을 받았다. 그 과정에서 수작업으로 진행되는 내용이 많았다고 한다. 주문 접수 때부터 표준 주문 포맷이 없어 작업자에게 전달하는 과정에서 고객의 요구가 잘못 전달되어 다시 처음부터 생산한 적도 종종 벌어졌다고 한다. 하지만, 더박스가 주문처리 과정부터, 생산 및 출하 후 QA(제품검수)과정 까지를 자동화하고 표준화한 뒤 이런 실수가 크게 줄었다고 한다. 그 이후 생산성이 향상되고 인건비 절감 효과까지 얻었다고 한다.
같은 제조사로 우리도 이런 효과를 얻으면 좋을 텐데, 이 사례를 통해서는 정말 핵심이 되는 부분 즉,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만든 과정을 알 수 없어 너무 답답했다. 과연 고민을 거듭하면 우리 회사도 비즈니스 프로세스 경영 가능할까?
비즈니스 프로세스 경영이란 단어는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그런데, 정작 어떻게 해야 (How) 이런 경영 시스템을 만들 수 있는지에 대해서 잘 몰라 과거 수작업에 의존하던 상태가 유지되는 기업이 많다는 것입니다.
기업의 규모에 따라 시스템 경영의 운영 방식에는 상당한 차이가 있겠지만 시스템 경영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업무영역별 비즈니스 프로세스가 잘 설계되어야 합니다. BP(Business Process)는 비즈니스 운영 프로세스와 경영 성과를 개선하기 위해 프로세스를 관리하는 규칙으로 특정 제품을 생산 또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일련의 구조화된 활동이나 작업을 말하는 것입니다.
중소 벤처기업 및 스타트업 기업들도 생산성을 향상과 경영 성과를 개선하기 위한 수단으로 업무 프로세스를 혁신하고자 하지만, 조직역량 강화와 업무 자동화(Robot, RPA, AI 등)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투자가 수반되어야 하지만 현실적으로 자원이 부족한 상황이라 어려움이 많습니다.
▶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유형
1. 운영 프로세스(Operational Processes):
고객에게 직접 가치를 제공하는 핵심 비즈니스 프로세스(예: 제조, 판매, 고객 서비스).
2. 혁신 프로세스(Innovation Precesses):
경쟁 우위를 제공하는 새로운 제품, 서비스, 또는 내부 프로세스를 창출하는 데 중점을 두는 연구개발(R&D), 제품 설계, 시장 분석 등의 프로세스
3. 지원 프로세스(Support Processes):
핵심 프로세스(예: 회계, 인사, IT 지원)를 지원하는 프로세스.
4. 관리 프로세스(Management Processes):
운영 및 지원 프로세스((예: 전략 계획, 예산 편성)를 감독하고 안내하는 프로세스
비즈니스 프로세스 경영의 목표는 비즈니스의 효율성, 효과성 그리고 환경 적응성에 있습니다.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장점은 생산성 향상, 비용 효율성, 규정 준수 강화, 고객 만족도 향상에 있습니다. 비즈니스 프로세스는 일회성 작업이 아니라,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평가하고 개선하는 지속적인 주기입니다. 여기에는 프로세스, 이를 지원하는 기술, 그리고 프로세스를 수행하는 사람들에 대한 전체적인 관점이 포함되며, 모두 조직의 전략적 목표 달성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전례 없는 급격한 기술과 시장 변화에 직면한 중소 벤처기업 및 스타트업 기업들은 시스템 경영을 위해 인재 육성에 시간과 자원을 투입하는 것이 과연 옳은 선택인지에 대해 의구심을 가질 수밖에 없습니다.
중소 벤처기업 및 스타트업의 경우, 비즈니스 프로세스 중 기업의 Value Chain에서 투자가 수반되어야 하는 '운영 프로세스(Operational Processes)'나 '혁신 프로세스(Innovation Processes)'보다는 관리 프로세스(Management Processes) 또는 '지원 프로세스(Support Processes)'의 도입을 통해 경영 효율성과 성과 개선을 적극적으로 검토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를 위해 내부 조직화를 진행할 것인가, 아니면 전문가에게 맡기는 것이 더 나을까에 대한 고민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고민에서 벗어날 수 있는 하나의 대안으로는 경영 관리 BPS(Business Process Service) 서비스가 있습니다.
<경영관리 전문 인력 채용의 새로운 대안 TSP의 BPS 서비스에 대한 소개 글은 다음 링크를 참고>
https://blog.naver.com/trustsp/223597556970
<실제 고객 사례 소개>
https://blog.naver.com/trustsp/223523848673
사업이 성장하여 시스템에 의한 체계적인 경영관리가 필요할 때,
전문가 부재로 데이터에 의한 경영관리의 어려움을 느낄 때,
기업 경영 경험이 부족하여 경영관리의 어려움을 느낄 때,
TSP의 BPS 서비스를 만나보세요!
Trust Service Provider (trusts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