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등장한 이동 플랫폼 서비스들은 저마다 트렌디한 디자인을 차량에 입혀, 존재감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일부 예시를 들면 K사는 노란색 띠에 대표 캐릭터를, I사는 파란 로고, T사는 자사의 검은 텍스트 타입 로고를 넣었습니다. 이는 브랜드를 알리는 데 있어 시각적으로 주목받기 쉽고 고객들이 기억하기 유리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로마의 황제들의 상징이었던 보라색을 채택한 이동 플랫폼 브랜드도 있습니다. 바로 ‘파파(PAPA)’입니다. 파파는 ㈜파파모빌리티에서 제공 중인 이동 플랫폼 서비스로, 차량에 보라색 띠와 파파 로고를 반영해 고객들의 시선을 사로잡는다.
특히 이 서비스는 주변에 널리 알려져 있지는 않지만, 역삼동, 대치동 등 서울 핵심 지역에서 파파를 선호하는 고객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과연 어떤 이유 때문일까요?
파파는 호출이나 예약을 통해 이용할 수 있는 ‘프리미엄’ 이동 플랫폼 서비스입니다. 이 서비스는 몇 가지 강점을 가지고 있는데, 우선 승차거부가 없고 매너가 상당히 좋습니다.
특히 파파엔 사납금이 없습니다. 월급제로 운영되기 때문에 파파크루로 입사해도 사납금 충당을 위한 부담감이 덜합니다. 이러한 점 덕분에 고객들에게 편안하고 안전하며 쾌적한 서비스를 제공할 환경이 조성됩니다. 요즘은 이러한 장점이 입소문을 타면서 강남 인근을 중심으로 파파 서비스를 선호하는 고객들이 점점 늘고 있습니다.
한편 우수한 서비스 이면에는 전문적인 운전 교육도 한몫하고 있습니다. 파파 차량을 운행하는 크루(드라이버)들은 전문 인스트럭터의 도움을 받아, 운전과 관련된 전문 지식을 전수받습니다. 대표적으로 운전 중 시선처리, 안전벨트 매는 법, 스티어링 휠 조작 방법, 브레이크 사용법 등 기초 상식을 배웁니다. 겉보기에 누구나 다 아는 사항을 가르치는 것 같지만, 운전면허학원에서 알려주지 않는 ‘실전 지식’을 중심으로 배우기 때문에 고객의 안전한 이동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장점을 바탕으로 파파는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을까요?
파파는 ‘바로·예약 호출’ 서비스와 ‘예약 대절 호출’ 서비스를 운영 중이며, 좀 더 살펴보면, 바로·예약 호출 서비스에 ‘파파 클래식’, ‘파파 키즈’, ‘파파 에스코트’, ‘파파 주니어’가 있습니다. 또한 예약 대절 호출 서비스 항목으로 ‘파파 타임’, ‘파파 골프’, ‘파파 에어’ 세 가지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파파 클래식은 고객 인근에 있는 파파 차량과 매칭을 시켜주는 이동 플랫폼 서비스입니다. 크루들의 고품격 서비스를 실시간으로 경험해 볼 수 있습니다. 이어서 파파 키즈는 차량에 유아용 카시트가 마련되어 있어, 어린 자녀와 부모가 안전하게 이동하도록 도와줍니다.
파파 에스코트는 교통약자(어르신, 어린이, 장애인 등)의 안전한 이동을 돕는 서비스입니다. 요청 장소에서 도보로 차량까지 동행하고, 목적지에 도착한 후에도 최종 목적지까지 동행합니다. 특히 업계 최초로 휠체어 카를 도입해, 휠체어 탑승까지 가능합니다.
그밖에 고객의 안전한 귀가에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목적지 인근이 어두울 경우, 고객이 향하는 방향으로 차 조명을 비춰 드립니다. 만약 귀갓길 범죄가 우려된다면 요청 시 집 앞까지 동행하는 등 ‘의전’에 준하는 경험을 제공합니다.
파파 주니어는 대치동 등 주요 학원가로 향하는 어린이들의 이동 안전을 책임지는 서비스 입니다. 학원 도착 후 실내까지 동행하며, 필요할 경우 특정 크루를 지정해 ‘전용 셔틀 차량’처럼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덕분에 부모 없이 홀로 학원으로 등원하는 어린이들과 직장 업무로 자녀를 신경 써주지 못하는 부모들의 불안한 심리를 케어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번엔 ‘예약 대절 호출’ 서비스 입니다. 이 서비스는 특정 시간 동안 파파 차량을 빌리는 형태로 이해하면 됩니다. 주요 고객은 스케줄에 맞춰 이동하는 비즈니스 고객이 많은 편입니다.
파파 타임은 특정일, 특정 시간에 단독으로 차량을 호출하고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이며 파파 골프는 골프장을 이용하는 인원들이 기다림 없이 빠르게 오갈 수 있도록 장시간 대절하는 셔틀 서비스입니다. 마지막으로 파파 에어는 집에서 공항까지 원하는 시간에 오갈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파파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종합하면 한 가지 공통점이 있습니다. 바로 개인 및 비즈니스 고객의 안전하고 쾌적한 이동을 돕는 ‘의전’ 서비스라는 점이지요. 이런 특징은 타 서비스와 확실히 구분되는 강점이며, 프리미엄 서비스를 원하는 고객들의 꾸준한 수요가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2022년 대한민국의 소비성향은 ‘저렴한’ 서비스만 원하지 않습니다. 개개인의 라이프스타일에 도움이 된다면 비용을 아끼지 않지요. 이런 점에서 파파는 향후 ‘이동 플랫폼 서비스’가 나아가야 할 기준을 제시하는 대표적인 사례가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파파는 누구나 안전하고 편리한 이동수단을 이용할 권리가 있다는 철학을 바탕으로, 교통약자도 소외받지 않는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데 기여하고자 하는 맞춤형 모빌리티 서비스 입니다. 기존 실시간으로 차량을 호출하는 방식에서 업그레이드한 예약호출 서비스와 다양한 맞춤형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www.papamobilit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