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똑똑한개발자 Aug 05. 2022

똑똑한개발자가 일하는 방식

성장하는 팀, 성장하는 문화를 위한 우리의 노력

우리는 이렇게 일해요

"팀원 간의 존중이 곧 서로의 성장이에요!"

수평적인 팀 문화

‘님’ 호칭을 사용하며 직급의 구분 없이 상호 신뢰와 존중이 밑바탕이 되는 수평적 팀 문화를 지향합니다. 누구나 Product Developer로서 리더십을 가지고 팀에 도움이 되는 의견을 제시하며, 토론과 질문을 통해 주체적으로 이끌어 갈 수 있습니다. 자유롭게 소통하고 아이디어를 나누며, 효율적인 팀 문화를 위해 팀원 모두가 각자의 역할에 책임감을 갖고 일합니다.


프로젝트 별 팀 구성

프로젝트 단위 별 팀 구성을 통해, 하나의 역할에 고정되지 않고 다양한 관점에서 배우고 성장합니다.

또한 같은 직무의 그룹에도 하이브리드 방식으로 소속되며 다양한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더 나은 가능성과 가치있는 경험을 담기 위해 ‘똑똑한 태도’로 생각을 이어갑니다.


똑개 커리어스쿼드

Bottom Up 방식을 지향하며 나에게 맞는 커리어를 찾아가는 ‘커리어스쿼드’라는 팀 프로세스를 통해, 다양한 업무 형태로 스쿼드를 지원하며 커리어 성장 문화를 지원합니다.

린스타트업과 애자일 방식을 추구하며 작은 기능 단위로 새로운 가설을 빠르게 검증, 쌓인 데이터를 통해 최고의 제품을 만들어 가는 방법을 찾아가고 있습니다.


팀 블로그와 회고 문화

팀원 모두가 다양한 시각으로 블로그에 아티클을 작성하고, 성장점을 기록하며 서로의 관점을 공유하고 이해합니다. 자유로운 코드공유/세션/스터디 구성으로 서로를 통한 배움을 확장하며, 프로젝트 회고를 통해 개선점을 찾아나가고 있습니다.



똑똑한개발자의 기술 스택

공통

Notion과 Slack, Asana, Git을 활용해 협업하고 있어요.

노션 위키를 통해 전반적인 회사 내규와 온보딩, 프로젝트 정보를 파악하고, 아사나를 활용한 개인별 태스크보드, 슬랙 허들 등을 활용해 효율적이고 책임감 있게 스스로 업무 태스크를 관리하고 소통합니다.


디자인

Figma, Adobe, Lottie, Spline 등을 활용하고 있어요.

디자이너로서 하나의 툴과 환경에 멈춰있지 않고, 꾸준히 스터디하고 공부하며 성장하는 팀 문화를 공유하고 있어요. 새롭거나 배워보고 싶은 툴이 있다면 함께 공부하고, XD와 제플린에서 피그마로, 그리고 또 프레이머의 도입을 논의하듯, 팀원들의 의견에 따라 업무에도 적극 적용하는 방향을 추구합니다.


프론트

React(Next) / TypeScript / ReactQuery / RTK / ChakraUI / React Native 를 활용하고 있어요.

SSR 기반의 Next.js 프레임워크를 주로 사용하며, 서버 상태관리를 위한 ReactQuery와 글로벌 상태관리를 위한 RTK를 상황에 맞춰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디자인 시스템을 다양한 프로젝트를 빠르게 적용하기 위해 theme config 자유도가 높은 ChakraUI를 사용해 스타일링을 하고 있어요. 팀원들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끊임없이 새로운 스택을 시도해보면서 업무효율성 향상과 좋은코드를 만들기 위해 집중하고 있습니다.


백엔드

Python / Django / DRF / DRF Spectacular 를 활용하고 있어요.

Python 기반 풀 프레임워크인 Django를 사용하여 백엔드 애플리케이션을 구성하고 Admin 기능을 활용하여 백오피스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DRF를 활용해 restful api를 구성하고 있으며, DRF Spectacular를 통해 openapi3.0, swagger 구성을 자동화하고 있습니다.


인프라

AWS / Github Action 을 활용하고 있어요.

AWS의 IaC 도구인 CloudFormation으로 ECS 기반 인프라 구성을 자동화하며, Github Action을 통해 CI/CD 파이프라인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함께 지키는 문화와 규칙

"다니기 좋은 회사보다는, 일 하기 좋은 회사"

상호 간에 ‘님’ 호칭 사용

똑똑한개발자는 '님' 호칭을 사용하며 상호 신뢰와 존중이 밑바탕이 되는 수평적 조직문화를 지향합니다.

각자의 의견만을 피력하지 않고 다를 수 있음을 인지하여 서로를 존중하는 커뮤니케이션 문화를 위해 상호간에 ‘님' 호칭을 사용합니다.


수평적 조직문화를 통한 자유로운 의견개진

직급의 구분 없이 상호 신뢰와 존중을 바탕으로, 누구나 ‘팀'에 도움이 되는 의견을 자유롭게 주도적으로 제시할 수 있습니다.

‘팀'관점에서 우선순위가 높고, 더 나은 결과를 낼 수 있는 일에 집중해 자유롭게 의견을 주고받습니다.


수평적으로 의사소통 하되, 의사결정은 수직적으로

수평적인 조직문화가 수평적인 의사결정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누군가는 의사결정을 내려야 하고, 결과에 책임을 질 수 있어야 하기에, 똑똑한개발자는 의사결정의 권한과 책임에는 차등을 두고 있습니다.

우리가 생각하는 수평적인 문화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팀원의 생각과 아이디어를 열린 태도로 듣는 문화

    2) 직급과 상관없이 서로 존중하고 이해하는 문화

    3) 각자의 업무에 스스로 결정권을 가지며 책임감을 가지고 협업하는 문화

의사결정된 일에는 모두가 함께 집중하며, 최선을 다해 함께 결과를 만들어갑니다.


성과와 연차에 따른 보상제도

똑똑한개발자는 레벨제도를 통해 성과와 연차에 따른 보상제도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레벨과 스텝, 진급심사를 통해, 개인의 성과에 따른 정량화된 평가를 적용하고 잠재력에 따른 책임 및 권한을 부여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제도를 적용합니다.

레벨에 따라 팀원들은 멘토-멘티와 같은 역할을 부여받고, 함께 배움을 공유하며 성장해 나갈 수 있습니다.






똑똑한개발자의 팀원들은 서로가 가장 훌륭한 스승이자 동료라는 사실을 믿고 자부심을 가지며 일하고 있어요. 배운 내용들을 함께 나눌 때 더 성장할 수 있다고 믿고, 더 나은 우리가 되기 위해 함께 도우며 협업합니다. 똑똑한개발자는 그 과정에서 서로가 더 시너지를 내고 효율을 낼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좋은 사람들과 재미있게 일하고 함께 성장하고 싶다면, 망설이지 말고 똑똑한개발자와 함께해주세요!

똑똑한개발자 채용 사이트 바로가기 → 클릭

작가의 이전글 똑똑한개발자의 핵심가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