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샐러던트 유작가 Jun 03. 2023

건국대 직무특강

박사과정 입학 후 오랜만에 마이크를 잡다

작년에는 취업이나 슬기로운 대학생활 또는 직무를 주제로 8번이나 출강했다.

코로나로 인해 대부분 하반기에 진행했으니, 1달에 1번 이상 강의를 한 것 같다.

주로 대학교나 정부에서 지원 받는 기관에서 강의를 했다.


올해는 박사과정에 입학하게 되어, 직장과 학교 그리고 육아를 병행하느라

여러차례 강의 제안을 받았지만, 정중하게 거절해오고 있었다.


이번 특강은 시간도 내가 정할 수 있었고, 강의 진행도 온라인/오프라인을 선택할 수 있었다.

그래서 바쁘지만, 오랜만에 강의를 해보고자 석가탄신일 다음 대체공휴일에 온라인으로 진행하게 되었다.




35명의 건대 학생분들께서 내 강의를 수강해 주었다.

3~4학년분들만 수강할것으로 생각했지만 의외로 1~2학년 분들도 다수 보였다.

온라인이었지만 목소리와 채팅을 통해 활발하게 실시간으로 소통할 수 있었다.


제조업 구매부의 조직도와 세부 직무 설명에 시간 할애를 많이하였고,

현업 경험이 없거나 부족하다고 할 수 있는 수강생분들임에도

생각보다 이해가 훨씬 빠르셔서 재미있게 강의할 수 있었다.


강의가 끝날 때 유익하다, 감사하다, 이런 코멘트를 받고 보람을 느꼈다.


또한 3일 뒤 받게 된 설문조사 결과도 좋았다.

수강생분들께서 바쁜 와중에도 오랜만에 강의를 진행한 보람을 느끼게 해주셨다.


강의자 평점이 5.00 만점인데 4.95점을 획득했다.

평가 항목은 다음과 같았다.

1. 본 프로그램에 대해 전반적인 만족도는 어떻습니까?

2. 본 프로그램의 내용의 충실도는 어떻습니까?

3. 본 프로그램 강사에 대한 만족도는 어떻습니까?

4. 이번 프로그램이 전반적으로 향후 취업 활동에 얼마나 도움이 될 것 같습니까?

5. 본 프로그램에 개설된 직무 외 희망 직무가 있다면 작성하여 주십시오. (없을 경우, '없음')

6. 본 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 느낀 좋은 점과 아쉬운 점, 프로그램 개선을 위한 기타 의견을 자유롭게 기술하여 주십시오.


단순 점수매기기보다 6번과 같은 기타 항목, 즉 정성적인 항목을 눈여겨 보는 편이다.  

    취업준비도움이되었다  

    강의가 너무 알찼습니다.  

    기업에서 진행하는 채용설명회에 비해 훨씬 더 구체적으로 상세하게 설명해주셨습니다. 덕분에 직무에 대한 이해가 많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많이 알려지지 않은 구매 직무에 대한 현직자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어 좋았습니다.  

    공대를 나와서 구매 직무에 지원하고 면접에서 탈락하고 하면서 궁금한 점이 많았는데 여러 업계를 경험하신 현직자분께서 알려주시니까 궁금했던 점들이 많이 해소된 것 같습니다. 오늘 알려주신 정보나 팁들 활용해서 앞으로 잘 준비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질문 하나하나 답 해주시는 게 좋았습니다  


35명 수강생 분들 중에 기타 의견을 남겨주신 분이 6분이었고,

양심을 걸고 글자 하나 고치지 않고 있는 그대로 복붙하여 기록을 남겨봤다.


5점 만점에 4.95점 받은 것보다도 이런 정성어린 피드백이 더 보람을 느끼게 해주는 것 같다.


건대 수강생분들, 즐거웠고 감사했습니다 :)

매거진의 이전글 성신여대 오프라인 취업특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