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병우 Dec 25. 2015

사랑의 날

마음의 여유는 어디에서 오는걸까

 2천년 전 예수가 태어났다. 그리고 그는 세상 모든 곳이 사랑을 전파하고자 했다. 그로부터 2천년이 지났다. 지금 이 세상에는 사랑이 넘칠까? TV 뉴스를 보고 있노라면 즉답하기 힘들다. 너무도 흉흉한 일들이 많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편의점을 가는 중이었다. 길 가운데 누워있는 고양이를 발견했다. 어쩜 저리 태평하게 뒹굴거리는지... 보는 내가 행복해졌다. 그 녀석은 나의 기척을 알아챈 듯 서둘러 도망갔다. 문득 키우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러나 그 고양이는 누군가에게 키워지고 싶을까하는 의문이 생겼다. 당연히 아닐테지. 그리곤 금세 마음을 접었다.


 그런데 저 작고 힘없는 생명체에게 나쁜 짓을 하는 사람들이 있다.  동네를 시끄럽게 한다는 이유로 말이다. 폭력을 가하거나 심하면 꼬리를 자르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더 경악스러운 일은 그런 행동을 지지하는 여론이 많다는 것이다. 나에게 피해를 준다고 폭력을 정당화할 수 있을까? 혹자는 고양이는 동물이지 않느냐 반문한다. 하지만 그것도 폭력을 정당화할 순 없다. 인간이 아닌 생명체가 인간에게 피해를 줄 경우 폭력을 행사할 수 있다는 말인가.


 미국의 어느 정당의 대선후보가 발언한다. 무슬림은 입국을 금지해야 한다고. 그런데 그의 지지율은 상당하다. 이런 현상들을 어떻게 보아야 할까? 우리들의 마음 속에는 언제부터 증오와 미움이 자리잡은 것일까? 그리고 이 증오와 미움은 무엇으로부터 시작된 것일까.


네 이웃을 사랑하라.


 예수는 네 이웃을 사랑하라 말했다. 허나 작금의 우리는 마음의 여유가 없다. 누군가의 목소리를 포용할 수 있는 여유가 없다. 자신을 챙기기도 힘들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린 서로 사랑해야 한다. 마음의 여유를 갖고 많은 것을 포용할 수 있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증오와 미움이라는 벌레가 마음을 갉아 먹을지도 모른다.

 

 마음의 여유는 어디에서 올까. 마음 그 자체에서 오는 것일 수도 있다.   타인을 통해서 올 수도 있다. 동물과 식물, 아니면 지구 상에 존재하는 모든 것에서 여유를 얻을 수 있을지도 모른다. 주변의 있는 존재를 사랑하자. 이제 곧 추운 겨울이 온다. 누군가에게는 따뜻한 사랑이 필요하다. 사랑을 나누자. 돈과 다르게 나눌 수록 불어나는 신기한 것이니까.


오늘 하루는 사랑이 가득한 날이 되길.

메리스크리스마스.

작가의 이전글 침묵하는 교육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