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감자 Feb 21. 2024

생각이 맴도니 내가 고여서

우울, 불안, 다시 일어서고픈 나에 대하여

 쳇바퀴 돌 듯 생각을 반복하게 될 때가 있다.

좋은 생각도 종일 하면 피곤해지기 일쑤인데 보통 속에서 맴도는 생각은 어두운 생각들이 대부분이다.

마음에 걸렸던 일들이 뒤늦게 발판을 딛고 일어서서 자기주장하느라 시끄러운 내 속은 어떻게 달래야 하는지.

배우기도 전에 물이 엎어져 내 마음이 축축하게 젖어든다.

말리는 법이라곤 입으로 겨우 불어대며 손 부채질 한다고 배웠는데.

그마저도 젖어간다.


 돌고 도는 생각은 나를 고이게 했다.

어두운 감정을 어떻게 달래야 할 줄도 모르고 바쁘게 달려가는 마음을 붙잡는 법도 몰랐다.

바쁜 내 주변을 놓치면 여기에 나만 남을 것 같아 따라가 봤다.

그게 제자리서 뜀박질하는 꼴인 줄도 몰랐다.

이러다 그만두고 싶으면 어쩌지, 하는 생각이 맴돌기 시작했다.

정말 내가 다 내려놓고 싶으면 어쩌지.


 그런 마음을 달래기 위해서. 뛰는 건 금물이라는 규칙을 정했다.

내 마음의 방 한편에 붙은 규칙판에 빼곡했던 글들을 모두 지웠다.

남들이 적어둔 규칙은 지우고 내가 적어냈다. 뛰지 말 것.

소란 피우지 말 것, 남 따라가지 말 것, 친구 따라 강남 가지 말 것, 기차표는 내가 끊을 것.


 내가 정한 규칙이니 유연하기도 유연하다.

지키지 않는 날도 있고. 그런 날도 있다.

잘 지켜서 칭찬받고 싶은 날도 있다.

규칙의 주체는 나라서 칭찬도 내게서 받을 수 있다.

남에게서 칭찬이 떨어지길 기다리면 안 된다.


 아, 이렇게 또 하나 깜빡한 걸 적는다.

인정도 칭찬도, 책임도 반성도, 남이 아닌 내가 할 것.

뛰지 말 것.

반드시 걸을 것.

먼지 날리지 말 것.

고요한 순간을 유지할 것.

어쩌다 신나는 순간이 있다면 충분히 즐길 것.

그리고 남이 아닌 내가 이 방에서 살 것.

작가의 이전글 아빠, 저 이 사람이랑 계속 만나도 될까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