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제이 Jul 12. 2023

[초보 마케터 일지] SEO 아세요?

SEO는 검색엔진최적화입니다.

"SEO 아시나요?"

회사를 옮기고 처음 출근한 날. 업무에 대해 설명하던 팀 동료가 한 말이다.


"아니요"

난 몰랐다. SEO가 뭔지.

SEO..? 서..? 쎄오..? 서정원(?)


축덕에게 SEO란 서정원, 쎄오다.


이전까지 오프라인 출판물을 만드는 일을 했다. 그래서 온라인 콘텐츠에 무지했다. 온라인 콘텐츠의 기본이라고 하는 SEO(검색엔진최적화)도 몰랐으니 말이다. 이러한 배경을 알고 있던 동료는 SEO에 대해 차근차근 설명해 주었다. 지금은 SEO 전략을 바탕으로 콘텐츠 기획→제작→발행하는 과정에 익숙해졌다.


초보 마케터 일지 첫 번째. 콘텐츠를 주로 다루는 내게 가장 중요한 SEO에 대해 정리해 보겠다. 


SEO는 Search Engine Optimization의 줄일말로, 한국말로는 검색 엔진 최적화다. 말이 어려워서인지 그냥 들으면 와닿지 않는데, SEO를 쉽게 말하면 검색에 잘 나오도록 하는 것이다.



SEO가 필요한 이유는? 

바로 우리가 온라인 검색 시대에 살고 있기 때문이다. 기업 입장에서 소비자(혹은 잠재 소비자)가 어떤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우리 브랜드나 콘텐츠가 상위에 나온다면? 새로운 유입을 기대할 수 있다! 게다가 광고를 태우지도 않아도 된다! (공짜!)


그렇다면 콘텐츠를 온라인상에 많이 뿌려놓고 들어오길 기대하면 되지 않냐고 할 수 있는데, 그럼 효과가 없다. 이유는 검색엔진 사용자의 특성을 보면 알 수 있다.


- 검색 사용자 75%가 첫 번째 페이지만 본다

- 상위 노출될 경우 브랜드 인지도가 높아진다

- 브랜드 인지도 상승은 전환율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첫 번째 이유가 가장 중요하다. 스스로에게 '검색할 때 2~3페이지까지 가는 경우가 있었나?' 물어보면 답이 나온다. 우리는 검색 시 첫 번째 페이지에 나온 정보를 본다.


따라서 SEO 목표 = 첫 페이지 노출로 잡을 수 있겠다.



SEO를 잘하려면?

※나는 블로그 운영을 담당했기 때문에, 온드채널 운영자 관점에서 SEO를 어떻게 했는지 이야기하겠다.


(여러 기술적인 사항 제외하고) 콘텐츠 제작자 입장에서 본다면 키워드 선정이 가장 중요하다. 내가 운영하는 웹페이지나 블로그 등에 맞는 키워드를 골라야 한다. 일반적으로 '체급에 맞는 키워드'를 선정해야 한다고 한다. 예를 들어 <축구>라는 보편적인 키워드로 글을 쓴다면 비슷한 콘텐츠가 너무 많아 상단 노출이 힘들다. 더 구체적인 키워드가 필요하다.


네이버에서 축구 / 축구 전술 / 축구 감독을 검색했을 때 나오는 첫 화면. 보여주는 정보가 상당히 다르다.


체급에 맞는 키워드를 고르기 위해서 봐야 할 곳은! 구글 키워드 플래너와 네이버 광고센터다. 보통 SEO 하면 글로벌과 국내 최대 검색엔진인 구글과 네이버 노출이 목적이기 때문이다. 네이버 광고센터 경우 접근성이 더 좋은 마피아넷 같은 사이트가 많이 있으니 활용해도 좋다.


키워드를 정했으면 제목, 본문, 소제목에 적절하게 해당 키워드를 녹여내야 한다. 주의할 점은 키워드가 너무 빈번하거나, 너무 적게 나오면 안 된다. 적정한 수준을 지켜야 한다(워드프레스 기반 블로그라면 SEO 플러그인으로 내 콘텐츠를 점검해 볼 수 있다).


본문 길이도 적절하게 설정해야 한다. 사용자의 체류 시간을 늘리는 것이 SEO에 좋다는 점을 염두해서 콘텐츠를 작성해 보면 어떤 식으로 만들어야 할지 감이 잡힐 것이다.


이미지도 중요한데, 특히 이미지를 설명해 주는 Alt 태그를 넣어야 한다. Alt 태그 여부도 SEO에 영향을 미친다(Alt 태그는 시각 장애인 사용자가 스크린 리더로 글을 읽을 때, 이미지를 설명해 주는 역할도 한다).


SEO = 끈기

SEO는 콘텐츠 발행으로 끝나지 않는다. 콘텐츠를 발행했다면 주기적으로 관련 키워드로 검색해서 노출이 어느 정도 되고 있는지 확인이 필요하다. 어떤 키워드로 유입되는지 계속해서 모니터링해야 한다(구글 서치 콘솔,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를 활용하면 확인할 수 있다!). 그래야 다음에 더 좋은 키워드를 고를 수 있고, 계획도 짤 수 있다.


주기적으로 비슷한 주제의 콘텐츠를 발행하는 것도 중요한 포인트다. 검색 엔진에서 해당 웹페이지or블로그가 하나의 주제로 운영된다는 사실을 인식하면 노출에 도움이 된다. 이 점에 유의해서 장기적인 발행 플랜을 잡아봐도 좋다. 


SEO는 단기에 성과가 나오지 않는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진행해야 한다. 나 역시 계속 고민하고 있지만 성과가 원하는 만큼 안 나온다. (초보 마케터라...) 잘해서 검색 첫 페이지에 내 콘텐츠를 도배해보고 싶다!




검색엔진 최적화를 위해서는 기술적인 요소도 많이 필요하다. 개발자와 함께 기본적인 세팅을 해놓아야 마케터가 SEO 활동이 시작할 수 있게 된다. 이 글은 초보 마케터로서, 그리고 콘텐츠 제작자 입장에서 작성했다. 그래서 기술적인 요소는 모두 배제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