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메타갤럭시아 Jun 26. 2023

NFT 작품을 오프라인에서 전시하다

아트페스타 서울 2023 참가 후기 with 와스갤러리

메타갤럭시아가 6월 22일부터 6월 25일까지 4일간 SETEC 제3전시실에서 열린 「아트페스타 서울 2023」에 파트너사 와스갤러리(Was Gallery)와 함께 참가했습니다.



저희 메타갤럭시아 x 와스갤러리 부스에는 와스갤러리가 소개하는 김세한, 김석중, 곽남신 작가의 실물 원화 작품과 함께 NFT 작품이 디지털 액자를 통해 전시되었는데요.



영상화되어 움직이는 디지털 작품을 전시하다 보니 실물 원화 작품과 비교하는 재미가 있어, 많은 방문객분들께서 관심을 가져주셨습니다. 특히 곽남신 작가님의 NFT 작품 <Oops>는 현장에서 모든 에디션이 완판되었습니다.



사실 이 글의 제목에서부터 'NFT 작품을 오프라인에서 전시하다'라는 표현을 사용했지만, 보다 정확하게 말한다면 'NFT를 발행한 디지털 영상 작품을 오프라인에서 전시하다'라는 표현이 더 적합할 텐데요.


왜냐하면 NFT는 디지털 작품과 동일한 개념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NFT는 'NFT를 발행한 작품' 그 자체가 아니라, 내가 가진 작품에 대한 소유권이 나에게 있다는 것을 확실하게 증명해 주는 있는 일종의 '증명서'를 의미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NFT 개념 정리>

NFT ≠ 디지털 작품
디지털 작품 ↔ 실물 작품
NFT 발행한 작품 ↔ NFT 발행하지 않은 작품

- 디지털 작품과 반대되는 개념은 실물로 존재하는 작품이다.
- 디지털 작품과 실물 작품에 대해 모두 NFT를 발행할 수 있으므로, NFT는 디지털 작품과 동일한 개념이 아니며, 실물 작품과 반대되는 개념도 아니다.
- NFT를 발행한 작품과 반대되는 개념은 NFT를 발행하지 않은 작품이다.   


하지만 이런 개념을 모두 설명하기에는 내용이 복잡해지므로, 편의상 내용을 축약하여 'NFT 작품을 오프라인에서 전시하다'라는 표현을 사용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행사에서 아쉬웠던 부분은, NFT에 대한 명확한 개념을 설명하는 리플릿이나 배너 등을 준비하지 못했다는 점입니다. 아트페스타 자체가 블록체인이나 NFT에 큰 관심을 가진 사람들 대상의 행사가 아니라, 아트에 관심을 가진 사람들 대상의 행사이다 보니 NFT에 대한 막연한 개념은 알고 있지만 정확한 개념을 알지 못하여 더 깊이 있게 알고 싶어 하시는 방문객분들이 많이 계셨습니다.



이번 행사에서 배포한 리플릿에는 간단한 메타갤럭시아 서비스 소개 및 와스갤러리 소개, 전시 작품과 현장 이벤트를 소개하는 내용이 있었는데요. 앞으로 오프라인 전시회 행사에 참가하게 된다면 NFT의 개념에 대해 간단하게나마 소개하는 섹션을 추가하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행사에서 가장 큰 인기를 끌었던 물건 중 하나는 바로 메타갤럭시아 손부채였습니다. 행사 기간 내내 무더운 날씨였던 만큼 저희가 준비해 간 손부채가 많은 방문객분들께 잠시나마 도움이 될 수 있었다면 다행입니다. :)



메타갤럭시아는 앞으로도 기회가 닿을 때마다 적극적으로 다양한 오프라인 행사에 참가할 계획입니다. 더 새로운 모습으로 다음 오프라인 행사에서 만나 뵙기를 기원하겠습니다!


> 메타갤럭시아 홈페이지 바로가기 <




<아트페스타(ART FESTA) 소개>

아트페스타는 서울과 제주 등 여러 도시에서 개최되는 국내 최초의 박람회형 아트페어 브랜드입니다. '예술은? 축제다!'를 모토로 모두가 예술로 하나 되는 대중적인 아트페어를 지향합니다.

전시자와 관람객 모두가 즐거운 새로운 예술축제, ART FESTA에 당신을 초대합니다.


ART FESTA는 '새로운 아트페어'를 지향합니다.
한국은 새로운 아시아 미술시장의 허브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2021년 미술시장 결산 컨퍼런스의 주요 키워드는 “미술소비의 세대 변화”, “신규 MZ세대의 소비 영향력”입니다. 즉, 새로운 소비자와 새로운 갤러리를 위한 새로운 아트페어가 필요한 때라는 것입니다. 


ART FESTA는 'Family-friendly'를 지향합니다.
기존의 컬렉터 세대인 고령층(조부모 세대)부터, 신규 컬렉터인 중년층(부모 세대)과 미래의 컬렉터인 청년, 청소년(아이 세대)까지 모두가 함께 할 수 있는 문화를 만들어 갑니다.


ART FESTA는 '취향이 있는 삶'을 지향합니다.
작품 컬렉팅의 가장 큰 매력은 “예술의 향유”에 있습니다. 아트페스타는 최대한 다양한 가격대의, 최대한 다양한 아티스트의 작품으로 모두의 취향을 찾는 여정을 함께 합니다.


아트페스타 홈페이지: https://artfesta.co.kr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