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류아민 Oct 16. 2023

노력의 즐거움

노력은 배신하지 않는다.

내가 평상시에 가장 많이 하는 대답은


"네, 노력해 보겠습니다."

"응. 노력해 볼게."

"일단 해보자, 해보고 나서 포기하든 하자."


'노력'이라는 말은 내 자존심이었다.


나는 일찍부터 뭐든 스스로 하는 사람이었다.

책가방 챙기기라든지 일어나서 밥 먹고 학교를 가고,

진학할 학교를 결정하고 먹고살기 위한 사회생활까지.


살면서 '노력'하지 않은 일이 없었다.


최근까지 웹소설 작가로서 두 작품을 출간했다.

'작가'라는 명칭이 아직은 낯설지만 나에게 있어서

노력해 자존심을 지킨 일이었다.


비록, 이렇다 할 큰 매출은 없지만 그저 집에서 하릴없이 지내는 사람이 아닌

'프리랜서'로서의 삶을 인정받았다고 생각한다.

서러운 마음에 오기에서 시작된 노력이 빛을 발했다고나 할까.


또 최근 이슈는 출산이었다.

임신도 출산도 회복도, 나에겐 인고의 노력이었다.


말은 참 쉽지.

임신부터 출산, 회복에 이르기까지 오기와 노력이 또 한몫했다.

그놈의 '라떼는 말이야~, 좋은 시절에 태어나서 감사한 줄 알아.'


안 그래도 쉼 없이 출렁이는 마음에 던져지는 작지만 큰 돌멩이들이

오기를 불태웠다.


임신을 하고도 난 출산 직전까지 평상시에 하던 모든 것들을 똑같이 했다.

아니, 더 했다.

'임신했다고 유세하냐'라는 말을 듣지 않기 위한 필사의 노력이었다.

물론 그 말을 남편이 하는 건 아니다.


출산준비는 오롯이 나만의 몫이었다.


'나만의 몫...'


이라고 생각했는데 그랬는데, 정말 혼자 해내야 하는 모든 것이라 생각했는데 아니었다.

제왕절개로 출산 후 정신을 차리고 보니 긴 마라톤 경기를 하는 내내 페이스 메이커를 해주는 존재가 있었다.


묵묵히 내 노력을 바라봐주고 기다려주고 인정해 주고 또 온마음으로 응원해 주는 존재.

나에게 자신이 한 노력은 드러내지 않았지만,

남편 또한 내 옆에서 힘이 되어주려 노력하고 있었다.


"아기도 아기지만 나한테는 자기가 더 중요해. 아프지 않았으면 좋겠어. 자기가 아픈데 내가 할 수 있는 게 없다는 게 괴로워..."


손이 닿지 않는 곳에서 느껴지는 엄청난 고통 속에도 그 말이 진통제로 다가왔다.

처음으로 오기가 아닌 고마움에서 시작된 노력을 했다.


출산 다음날부터 난 한 발짝씩 걷기 시작했다.

너무나도 고통스러웠지만, 아기를 보며 사랑스러움에 눈을 반짝이다가도 고통에 절인 내 신음에 마음껏 좋아하지도 못하는 그 사람을 위해 난 하루라도 빨리 이 고통에서 벗어나야 했다.


노력의 결과.


같은 날 제왕절개로 출산했던 산모들보다 월등히 회복속도가 빨랐고,

보조기 없이 그와 복도를 걸으며 또 침대에 마주 앉아 아기 이름에 대해 고민을 하며 웃었다.


그리고 이제,


청아한 눈 속에 우주를 담고 있는 내 아들을 위한 엄마로서의 노력을 시작할 것이다.

물론 내 삶을 놓지 않으면서.


아마 육아라는, 어쩌면 평생을 바쳐야 하는 마라톤에서도 함께 발맞춰 뛰며 뚜껑을 따서 그가 내미는 물통을 손에 쥐겠지. 우린 서로가, 각자가 생각하는 가치대로 노력하며 살아가겠지.


앞으로의 노력도 즐거웠으면, 그 노력이 나를 배신하지 않기를 바라고 또 바라본다.

작가의 이전글 하면 된다더니, 진짜 되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