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Tesla Korea Nov 14. 2022

한국 수퍼차징의 발걸음


2022년 11월 9일, 디타워 서울포레스트에 국내 100번째 수퍼차저 스테이션이 오픈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주요 키워드를 통해 한국 수퍼차징의 발걸음을 함께 돌아보고자 합니다.



#국내 1호 수퍼차저 스테이션

2017년 5월 25일, 서울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에 국내 첫 수퍼차저 스테이션, 서울-강남 파르나스 스테이션이 오픈했습니다. 강렬한 레드 벽면에 새겨진 Tesla의 로고가 국내 수퍼차징 네트워크 역사의 시작을 알렸습니다. 서울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 지하 4층에 설치된 5대의 수퍼차저를 시작으로, 2017년 서울 도심과 광역 도시에 총 14개의 수퍼차저 스테이션이 오픈하게 됩니다. Tesla는 호텔과 쇼핑몰을 비롯하여 유동인구가 많은 곳을 중심으로 빠르게 수퍼차저 네트워크를 확장해나가기 시작합니다.



#가장 인기 있는 수퍼차저 스테이션

수도권과 비 수도권에서 가장 이용객이 많은 수퍼차저 스테이션은 어디일까요? 바로 서울-센터필드와 상주입니다. 강남 한가운데에 위치한 서울-센터필드 스테이션은, 바쁘게 도심을 누비는 Tesla 오너에게 단비 같은 존재입니다. 또한 수많은 식당과 카페가 위치해 있어, 차량을 충전하는 동안 간단한 식사를 하며 잠시 여유를 즐길 수도 있습니다. 상주 스테이션은 서울-경남을 잇는 고속도로 IC와 인접해 있어 탁월한 접근성을 자랑하여, 경남권 오너에게 큰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수퍼차징 유료화

2020년 10월 26일, 수퍼차징이 유료화됐습니다. Tesla는 더욱 원활한 충전 운영을 위하여 수퍼차징 이용 요금과 함께 점거 수수료 제도를 도입했습니다. 점거 수수료는 수퍼차저 스테이션의 과반 이상 이용 중일 때, 충전 완료 후 5분 이상 수퍼차저를 점거하는 경우에 부과됩니다. 유료화 전 날인 10월 25일, Tesla 오너들이 마지막으로 무료 수퍼차징을 이용하기 위해 수퍼차저 스테이션으로 모여드는 진풍경이 연출되기도 했습니다. 수퍼차징 유료화 및 점거 수수료 제도 도입 덕분에 더 많은 Tesla 오너들이 더욱 쾌적하게 수퍼차징을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V3 수퍼차저

용인, 여주, 일산에 V3 수퍼차저 스테이션이 오픈했습니다. 250 kHw의 압도적인 충전 속도를 자랑하는 V3 수퍼차저는 오너분들의 충전 경험을 크게 향상시켰습니다. V3 수퍼차저를 이용하면 15분 만에 최대 257km의 주행 가능 거리를 충전할 수 있습니다. 2021년 한 해에만 총 31곳의 V3 수퍼차저 스테이션이 오픈하며 Tesla 오너는 충전 걱정 없이 어디든 떠날 수 있게 되었습니다.



#100번째 수퍼차저 스테이션

2022년 11월 9일, 디타워 서울포레스트에 국내 100번째 수퍼차저 스테이션이 오픈했습니다. 첫 수퍼차저 스테이션이 오픈한지 5년 5개월 만에 이루어낸 쾌거입니다. 2017년에 오픈한 14개의 수퍼차저 스테이션을 시작으로, 2019년 16개, 2021년 31개에 이어, 2022년 현재를 기준으로 올해에만 이미 37개의 수퍼차저 스테이션이 오픈하였습니다. 더 많은 오너분들이 지속 가능성을 향한 Tesla의 철학에 동참해 주신 덕분에, 수퍼차징 네트워크의 확장 속도는 더욱 가속화될 것입니다.






[수퍼차저 스테이션 찾기] http://bit.ly/3A6BK7g

[수퍼차저 호스트 지원하기] https://www.tesla.com/ko_kr/host-a-supercharger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