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과 함께 영하를 밑도는 추운 날씨가 찾아왔습니다.
리튬이온배터리가 탑재된 제품들이 그러하듯, 전기차 역시 추운 계절에는 주행 가능 거리가 감소합니다.
하지만 극한의 환경에서도, Tesla의 주행 거리와 효율을 최대화하고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은 존재합니다.
오늘 글에서는 겨울철에도 운전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는 겨울철 주행 꿀팁 7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1. 출발 예약 시간 설정하기
차량 내 터치스크린의 '출발 예약' 기능을 사용하면, 예상 출발 일정에 맞추어 차량을 미리 예열할 수 있습니다. 출발 전 배터리가 예열해 두면, 출발 시 배터리 성능이 최적화되어 도로에서 낭비되는 상당한 전력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출발 예약 시간 설정: 온도 조절 장치 화면 > 설정 > 프리컨디셔닝 > 스케줄을 선택
2. Tesla 앱을 통해 프리컨디셔닝하기
차에 타지 않고도 Tesla 앱을 통해 미리 배터리를 예열할 수 있습니다. Tesla 앱으로 차량을 프리컨디셔닝하거나 성에 제거 기능을 활성화하시기 바랍니다.
프리컨디셔닝: Tesla 앱 > 실내 온도 조절 > 켜기
성에 제거: Tesla 앱 > 실내 온도 조절 > 성에 제거 아이콘
3. 눈송이 아이콘 확인하기
차량 배터리 온도가 낮아져 효율이 급감한 경우, 터치스크린에 파란색 눈송이 아이콘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아이콘이 나타나면 배터리 전원 및 회생 제동이 제한됩니다.
눈송이 아이콘이 나타난 경우, 충전, 주행 및 프리컨디셔닝을 통해 배터리 온도를 상승시키고 주행 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4. 충전하기 전 배터리 예열하기
주행을 시작하면 파워트레인에서 열이 발생하며 차량의 배터리가 예열됩니다. 충분한 주행 후 최종 목적지에서 가까운 수퍼차저에서 충전하면 배터리가 최적화된 상태에서 차량을 충전할 수 있습니다. 목적지와 가까운 곳에서 충전이 어려운 경우, 출발 전 프리컨디셔닝 기능을 통해 배터리를 예열할 수도 있습니다.
프리컨디셔닝: Tesla 앱 > 실내 온도 조절 > 켜기
5. 차량 내 내비게이션 사용하기
수퍼차저 스테이션으로 가는 경로를 이미 알고 있더라도, 차량 내 터치스크린 내 내비게이션에 수퍼차저 스테이션을 목적지로 입력하시기 바랍니다. 수퍼차징 효율을 최대화하기 위해 차량이 스스로 배터리를 프리컨디셔닝합니다. 주위 온도나 상황에 따라 배터리를 예열하는 데에 45분 이상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배터리 잔량이 많을수록 수퍼차징 속도가 느려지기 때문에, 배터리가 잔량이 낮고 충분히 프리컨디셔닝된 상태에서 차량을 충전하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6. 와이퍼 및 미러 위치 변경하기
눈이나 결빙이 예상되면, 와이퍼를 세우고 미러 자동 접기를 비활성화하여 결빙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
와이퍼 세우기: 제어 화면 > 서비스 > 와이퍼 서비스 모드 > 켜기
미러 자동 접기 비활성화: 컨트롤 > 빠른 컨트롤 > 미러 > 미러 자동 접기 탭
7. 주요 부위 결빙 제거하기
주행을 시작하기 전, 주요 부위가 얼지 않았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창문: Tesla 앱 > 실내 온도 조절 > 성에 제거 아이콘
도어 핸들: 도어 핸들이 얼어붙은 경우, 얼음이 깨질 때까지 주먹 밑 부분으로 핸들을 가볍게 두드립니다.
미러: 미러가 얼어붙은 경우, 차량 내 터치스크린에서 수동으로 미러를 열고 닫아 자동 미러 접기 기능을 복원합니다.
오토파일럿 센서 및 카메라: 최적의 성능을 위하여 오토파일럿 센서 및 카메라 부분의 눈, 얼음, 진흙 및 먼지를 제거합니다.
충전 포트: Tesla 앱 > 실내 온도 조절 > 켜기 (HI로 설정)
위의 7가지 팁 외에도, 스노우 체인을 장착하여 차량에 추가적인 트랙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올겨울도 Tesla와 함께 안전하고 따뜻하게 여행하시기 바랍니다.
[스노우 체인 구매하기] https://bit.ly/3E1AAf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