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윤왕 Jul 15. 2024

마음을 비울 때 나타나는 10가지 신호


마음을 비운다는 건 포기하는 게 아니라 허용하는 것이다. 마음을 비운다는 건 없애는 게 아니라 내 마음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다. 나와 너, 이것과 저것, 긍정과 부정, 옳고 그름을 구분하지 않을 때 새로운 차원으로 진입하는 마음의 문이 열린다. 그 문을 열면 이전과는 달라진 세상을 경험할 수 있다.



마음을 비울 때 나타나는 10가지 신호


1. 타인에 대한 요구와 기대감을 내려놓는 것


2. 똑같은 일도 사람의 관점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음을 아는 것


3. 타인 때문이 아니라 타인에게서 비롯된 내 생각이 잘못될 수 있음을 아는 것


4. 상황이 문제가 아니라 태도가 문제라는 것을 인식하는 것


5. 나의 허물과 결함을 인정하고 수용하는 것


6. 어차피 지나갈 일시적인 현상에 몰입하지 않는 것


7. 생각이 문제가 아니라 생각에 대한 평가가 문제임을 아는 것


8. 밀려오는 생각과 감정을 억누르지 않고 놓아버리는 것


9. 불안, 걱정, 두려움조차 저항하지 않고 통과하도록 허용하는 것


10. 반드시 해야, 무조건 이뤄야, 필히 되어야만 한다는 집착을 내려놓는 것




매거진의 이전글 병원 가고 약먹지 않아도 불안증 없애는 방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