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돈을 만들기 위해서는 매달 목표한 저축 금액을 지켜야 합니다. 즉 저축하는 금액이 늘었으면 늘었지, 목표한 금액을 줄이면 안 됩니다. 직장에 취직하고 은퇴를 바라보기 전까지는 매달 통장에 들어오는 금액이 꾸준하기 때문에 매달 동일한 금액 그리고 매년 증액을 목표로 해야합니다. 이렇게 직장인이 사업가 또는 프리렌서 대비 많은 돈을 벌지 못하여도 상대적으로 높은 안정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매달 목표한 저축 금액을 꾸준히 유지하는 게 목돈을 모으는 비결입니다. 예컨대 매달 200만원 저축하기로 결정하였고, 이를 유지할 수 있다면 약 4년 뒤에는 목돈 1억이 모이게 됩니다.
반대로 매달 저축을 목표로 하는 금액이 없고, 인생 흘러가는 데로 계획없이 돈을 모으고자 한다면 사실상 목돈 1억 달성의 시기는 알 수 없습니다. 그렇기에 지난 글에서 신용카드를 쓰지 않는 게 좋다고 언급하였죠. 신용카드를 사용하면 매달 정확하게 얼마를 소비하는지 트래킹이 어렵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신용카드를 쓰는 게 너무나도 당연하다고 생각해온 우리는 갑자기 모든 소비를 체크카드로 전환하기가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아니 어렵습니다. 카드를 쓰고 대략 1달 뒤에 나가던 돈이 쓸 때마다 즉각적으로 통장에서 빠져나가면 뭔가 불안할 수도 있겠죠.
그래서 체크카드로 전환하기 전에 필수적으로 알아야 하는 게 바로 매달 얼마를 쓰는지 파악하는 겁니다. 소비량이 얼마나 되는지 알기 위해서는 기록을 해야 합니다. 이러한 소비 기록을 대개 가계부를 작성한다고 하지요.
매달 대충 감으로 얼마를 썼는지 파악하고 있을 수도 있지만, 까딱 잘못하면 저축할 돈에서 차감해야 하기 때문에 정확하게 얼마를 쓰고 있는지 기록하는 게 중요합니다. 매달 계획한 저축 금액을 지키지 못한다면 1억 모으기는 멀어져만 가기 때문에 기록이 중요하다는 걸 또 강조합니다. 이제 필자만의 가계부 기록 방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사용하고 있는 카드사의 앱에 들어가서 소비 알림 설정을 합니다. 카드를 사용할 때 마다 문자로 사용 금액을 알려주는 서비스로, 보통 한달에 300원에서 900원 정도 합니다. 카드 사용 알림 서비스 신청 설정이 끝났다면 앱스토어에 접속하여서 가계부를 검색하고 마음에 드는 앱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필자의 경우 무료앱인 <편한가계부>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제 기본적인 세팅은 완료가 되었습니다. 앞으로 해야할 일은, 카드를 쓰고 나서 핸드폰으로 전송되는 문자 메시지를 확인한 다음에, 가계부 어플을 열어 해당 금액을 기록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편의점에서 카드로 우유를 구매하고 600원이 찍힌 문자를 수신하였다면, 가계부 앱을 열어 1) 어떤 카드로 구매했는지 2) 소비 금액은 얼마인지 그리고 3) 어떠한 소비인지 기재합니다.
여기서 3번인 어떠한 소비인지 기재하는 부분이 가장 까다로울텐데, 필자는 아래와 같이 크게 9가지의 종류로 분류하기를 추천합니다:
1) 주거비 (월세 및 관리비)
2) 문화의류비 (옷, 취미활동 등)
3) 월정액비 (음원스트리밍, 통신비 등)
4) 식비 (외식, 배달음식, 집밥 등)
5) 가족행사 (생일, 기념일 등)
6) 경조비 (결혼, 장례 등)
7) 생필품 (샴푸, 비타민 등)
8) 의료비 (병원, 약국 등)
9) 교통비 (지하철, 버스, 택시 등)
기록 방식을 다시 한번 세부 설명하자면, 예컨대 월세를 집주인에게 이체하고 나서 가계부 어플을 열어서 1) 날짜 2) 금액 3) 사용 카드 4) 분류 5) 내용을 기재하면 됩니다. 이런식으로 말이죠: 날짜는 월세 이체일, 금액은 “000만원”, 사용 카드는 “현금”, 분류는 “주거비” 그리고 내용은 “0월 월세”.
처음에는 번거롭겠지만 습관을 들이고 나면 너무나도 자연스럽게 돈을 쓰고 나서 가계부 앱에 기록하고 있는 자신을 볼 수 있을 겁니다. 매번 이렇게 기록을 하지 않고 한 번에 카드사 앱을 통해 기록할 수도 있지만, 되도록이면 소비가 발생할 때마다 기록하는 걸 추천합니다. 그때그때 기록하지 않으면 언젠가는 한번에 다 해야 하는데, 귀찮아서 계속 미루다가 결국 가계부 작성을 하지 않게 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죠.
가계부를 작성하지 않는다면 목돈 모으는 건 굉장히 어려워질 것이며, 목돈이 없다면 은퇴는 꿈에도 꿀 수 없게 됩니다. 바로 다음달에 내야 할 돈이 있는데 목돈이 없으니 가기 싫은 회사에 나갈 수밖에 없는 현실 속에 갇혀 버리게 되는 겁니다. 그렇기에 지금 당장 귀찮다고 생각하면서 아무런 행동을 취하지 않는 것 보다 조금 더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미래에 대한 투자라고 생각하면서 매번 실천하는게 좋습니다.
오늘은 1억을 모으기 위해 필요한 가계부를 써야 하는 원인과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소비를 하고 바로 가계부를 작성하는 습관을 만들어 매달 얼마를 쓰는지 파악을 하여야 1억을 목표하는 시간 이내에 모을 수 있습니다. 가계부를 쓰지 않고 감으로 돈을 모으려고 한다면 매달 저축하는 금액이 상이해지기에 원래 3년 이내에 1억원 저축을 달성하려고 했지만 결국 5년, 7년, 10년이 넘게 걸릴 수도 있습니다. 가계부 작성을 통한 체계적인 생활을 시작하면 그 시간을 좀 더 앞당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