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주부초밥 Aug 12. 2023

아들이 친구를 때렸다

아이는 부모에게 잘못하지 않는다. 그저 내가 부모로서 간혹 아이에게 잘못된 행동을 하곤 하는 것이었다.


6개월쯤 된 아이가 엄마 머리카락을 쥐어뜯을 땐 아이가 본인 손의 감각과 힘을 컨트롤하는 방법을 배우는 중이라 여겼다. 조금 더 커서 화를 내며 엄마, 아빠를 때릴 때에는 아이가 원하는 바를 제대로 표현을 할 줄 모르니 답답해서 그런다고 여겼다. 그런 아이의 마음을 이해하지 못하는 것은 아니나 혹여라도 손버릇이 안 좋은 아이로 자랄까 걱정이 되어 “지금 장난감이 잘 안 맞춰져서 답답한 마음이 드는 거 엄마도 알아. 그래도 엄마 아빠 때리는 건 안 되는 거야.”라고 매번 잔소리를 해야만 했다.     

두 돌 때쯤 되어 아이가 말이 제법 늘고 있는 와중에도, “그렇더라도 때리면 안 되는 거야.” 시리즈의 잔소리를 계속하는 와중에도, 잘 나아지지 않는 것처럼 보여 고민이 많던 차였다. 어린이집에 아이를 픽업하러 갔다.

    

아이를 데리러 어린이집에 가면 같은 반 아이들이 모두 문간으로 달려든다. 아이들은 처음으로 문간에 모습을 드러낸 친구의 엄마 혹은 아빠를 보고서 자신들의 엄마, 아빠도 곧 자신들을 데리러 올 거라는 희망을 품는다. 그리고 ‘우리 엄마도 오고 있어요?’ 그런 희망의 눈으로 나를 쳐다본다.

비슷한 또래의 아이들이지만 발달은 저마다 달라서, 게 중 조금 더 똑똑한 아이들은 나를 보면 바로 우리 아들을 가리키거나, 아들의 이름을 부르며 “OO~ Your mommy~”하고 친구에게 말해준다.


그날 어린이집에 도착했을 때 마주한 풍경도 여느 때와 같았다. 벌써부터 문간에는 엄마, 아빠를 기다리기 시작하는 귀여운 아이 두 명이 매달려 있었다. 아들내미는 어린이집 갈 때는 엄마랑 헤어지기 싫어하더니 막상 엄마가 데리러 갔을 때는 그저 제 놀이에 열중이었다. ‘참 집중력은 좋아.’ 흐뭇하게 아이를 바라보고 있을 때였다. 한 친구가 나를 보더니 아들의 이름을 부르며 “OO~ Mommy~”하고 아들에게 달려갔다. ‘장난감 내려놓을 시간이야.’라고 말해주고 싶은 모양새로 아들이 쥐고 있던 장난감을 집어 들었다. 정말 사랑스럽고 똑똑한 아이였다.

그런데 장난감에 집중하고 있던 아들은, 그 친구가 자신의 장난감을 빼앗으려는 것처럼 느꼈나 보다. 눈 깜박일 사이에 그 친구는 눈가를 손으로 감싸 쥐고 울기 시작했고, 선생님은 “NO!”하고 아들을 훈육하기 시작했고, 나는 문간에서 하얗게 굳어버렸다.


아들이 친구를 때렸다.


처음으로 내 아들이 남에게 해를 가하는 장면을 목격한 것이다. 선생님이 아들을 훈육하는 중에도 나는 방금 내가 본 장면을 가슴속에서 처리하느라 잠시 멍해져 있었다. 그 장면이 슬로모션처럼 내 머릿속을 떠다녔고, 그 장면 속에서만큼은 내 아이가 마치 악마에라도 씐 것처럼 보였다. 떼를 쓰고 바닥에 드러누워 울고 불고 할 때에도 내 아이 안에 악마가 있을까 하는 생각은 단 한 번도 한 적이 없었는데.

아이의 실내화를 갈아 신기면서 친구에게 사과하는 방법을 어떻게 가르쳐줬는지, “그렇더라도 때리는 건 안 되는 거야.” 시리즈를 어떻게 읊어댔는지 기억이 나지 않는다. 내 놀란 마음을 진정시키는 작업의 일환으로 계속해서 아이에게 말했을 뿐이다. “친구가 장난감을 뺏어가는 것으로 오해했구나. 그래도 친구를 할퀴면 안 되는 거야. 엄마가 보니까 친구는 너한테 엄마가 왔다고 말해주고 싶어서, 너를 위해서 한 행동이었는데. 내일 가서 친구야 괜찮아? 하고 한 번 더 말하자.”

작가의 이전글 하늘색 하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