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넛츠피 Jun 28. 2024

엄마 아빠 이야기 4

엽현 현자

현자는 황당하기 그지없었다. 맞선이라니, 엄마는 현자를 토끼털 공장에 취업시켰을 때처럼 들이밀며 결혼시키려 하고 있었다.

‘오늘 맞선 보는 총각이랑 결혼 혀, 술도 담배도 안 하고 엄청나게 착실허다니께’

‘엄마 무슨 얼굴도 안 봤는데 결혼을 하라 하는거여‘


엄마 손에 마지못해 붙들려 나온 현자는 죽상을 한 채로 다방 가죽소파 구석에 엉덩이만 걸치고 있었다.


딸랑하는 종소리와 함께 여자 둘에 남자 하나가 들어왔다.


엄마 또래의 여자 둘, 그리고 못생기고 키 작은 남자 하나.

현자의 앞에 앉기 전까지 현자는 마음속으로 간절히 빌었다. 제발.. 저 남자만은 아니길… 제발….

웬걸, 아니길 바랐던 마음을 와장창 깨며 엄마와 현자의 건너편 자리에 셋이 걸어와 앉았다.


170도 안되어보이는 키에 입은 툭 튀어나와서는… 으악 이렇게나 못생긴 남자라니,  그야말로 최악의 시나리오였다.

더 최악인 것은 엄마 눈빛에서 어떻게든 결혼을 시키겠다는 확신을 보았다는 것이었다.


‘서로 인사들 좀 하세요. 이쪽은 신태인에 사는 착실한 총각 김엽현, 이 처자는 내촌댁네 딸 강현자예요.’

‘안녕하세요.‘

‘안녕하셔요’

남자쪽은 엄마가 아닌 큰형수와 함께 왔다고 했다. 큰형수가 현자의 엄마와 나이가 비슷해보이는걸로 보아 큰형과 나이차이가 제법나는 모양이었다.


어른들은 맞선 보는 두 남녀의 마음은 신경도 쓰지 않는지 곧바로 결혼을 논의했다.

‘저쪽 군산 쪽에 신혼살림 차릴 집한칸 있어라’

정순의 눈이 번뜩였다. 술도 담배도 안 하는데 집까지 있다니 그야말로 완벽한 신랑감이라 생각했고 엽현은 조그맣고 눈이 땡그란 현자가 마음에 쏙 든 듯한 내색이었다.


‘미자네 통해서 다시 연락드릴게유’

‘예, 뭐 집도 있겠다 걱정할 거 있가니유, 후딱후딱 살림 차려버립시다잉‘



현자는 집에 오는 내내 엉엉 울었다.

‘엄마 그 남자 너무 못생겼고 키도 작고 결혼하기 싫당께’

‘남자 얼굴뜯어먹고 사는것도 아닌디, 집도 있다는디 그냥 시집가라 가시내야’

날선목소리로 정순은 말했다.

현자가 아무리 울어대도 결혼에 대한 정순의 확신은 흔들리지 않았다.



매거진의 이전글 엄마 아빠 이야기 3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