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노마디스트 Sep 01. 2023

성공의 조건1...노마드형 인간


한 남자가 지금부터 13년 전 캐나다에서 단돈 440만 원을 들고 한국에 들어와 보증금 300만 원짜리 원룸 생활을 시작합니다. 그가 한국에 들어온 이유는 오직 한 가지, 한 대학에 개설된 농구 전문과정을 수강하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그는 생활을 하기 위해 영어강사 일을 시작합니다.얼마 후 그는 종로 학원가에서 스타강사가 됩니다. 당연히 돈도 많이 벌었습니다.그러나 그것이 그를 만족시키지는 못했습니다.


그는 결국 풍족한 수입원을 뒤로하고 몇 팀의 코치를 거쳐 작년 7월에 여자 프로농구 신한은행의 감독대행이 되었습니다.다시 7개월 후 그는 정식 감독으로 데뷔합니다.그의 이름은 구나단입니다.



노마드적이라는 말은 한곳에 정주하지 않고 끊임없이 이동하고 탈주하는 것을 말합니다.물론 그 말이 물리적 공간에서의 탈주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어제의 삶에서 오늘의 삶으로 이어지는 시간의 연속선상에서 미세하지만 조금씩 변화해 가는 것을 말합니다.



구나단은 선수들 사이에서 짧은 작전타임 시간에 족집게 작전 지시로 유명합니다.그의 장기는 영어 1타 강사 시절 수업을 위한 요점정리의 습관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합니다.그는 똑같이 반복되는 강사의 생활을 그저 동일하게 수행만 했던 것이 아니었습니다.반복되는 생활에서 조금씩 차이를 만들어 냈던 것입니다.




그것이 이미 노마드적입니다. 그러나 가장 노마드적이라 할 만한 것은 바로 월 수천만 원을 버는 강사일을 내던지고 홀연히 농구 코트로 나아갔던 것이었습니다. 분명 그는 노마드형 인간이 맞습니다.


성공의 조건은 아주 많겠지만 제일 중요한 것은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끊임없이 미지로 향하는 것입니다.그리고 동일한 하루 일과를 보내더라도 그의 감각을 일깨워 조금씩 다르게 일을 하고 서서히 차이를 만들어낸다는 것입니다.


첫째는 현재에서 탈주하는 것이고, 둘째는 반복에서 차이를 만들어 내는 것입니다.






작가의 이전글 바보로 살아가는 즐거움...바보예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