풋살을 시작한 당신, 필요한 준비물들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의외로 집에는 마땅한 운동복도 없다. 뭐, 운동복이야 이를 기회로 몇 개 사면 된다. 하지만 풋살화라고? 풋살화는커녕 축구화도 사본 적 없는데, 어디서 사야 하는지도 막막하다. 무작정 쇼핑센터를 찾았던 나는 풋살화를 파는 곳이 거의 없다는 사실에 충격받았다. 풋살화인가 반가워서 들어가 보면 축구화인 경우가 대부분이고, 그나마도 치수 옵션이 거의 없다.
<축구화vs인조 잔디용 풋살화vs인도어용 풋살화의 차이점>
-축구화 : 보통 천연 잔디 구장에서 사용, 스터드가 길고, 굵다. 인조 구장용보다 스터드 개수가 적음.
-인조 잔디용 풋살화 : 스터드가 짧고, 축구화보다 스터드 개수가 매우 많다.
-인도어용 풋살화 : 매끈하고 평평하다.
*스터드 : 운동할 때 미끄러짐을 방지하기 위해 축구화 밑창에 박는 징.
여러 번의 헛걸음 끝에, 지인들과 인터넷 검색을 통해 알게 된 루트를 정리해 본다.
1. 당근 마켓
아직 풋살에 큰돈을 투자하기 망설여지는 당신을 위한 좋은 선택. 특히 발이 작은 여성들은 아동용 풋살화라는 선택지도 있기에 더 많은 매물을 만날 수 있다. 하지만 발 크기 250mm 이상의 여성들이라면 아쉽지만, 중고 거래는 어려울 수 있다.
2. 동대문 축구용품 매장_싸카, 카포
발 치수가 큰 편인 나도 결국 찾게 된 오프라인 매장. 다양한 브랜드와 치수가 구비되어 있고, 실착을 해본 뒤에 구매할 수 있어 좋다. 들른 김에 운동복이나 축구 양말 등 필요한 용품도 함께 구매 가능. 다만 발 크기가 아예 작거나 크지 않고, 아동용~성인 여성의 중간쯤이라면 오히려 선택지가 적을 수 있다.
(*수도권 위주의 정보라 죄송함을 표한다. 다른 지역의 오프라인 매장 정보는 댓글로 공유해주시면 좋을 것 같다.)
3. 인터넷 쇼핑몰
반품이라는 약간의 리스크를 감수할 수 있다면, 인터넷에서 사는 방법도 있다. 선택지가 그리 다양하진 않지만 시간이 없거나 귀찮은 사람들에게 추천한다.
또는 오프라인 매장에서 확인 후, 가격 비교 후 인터넷에서 사는 방법도 있다.
여담으로, 풋살화가 꼭 필요한지 궁금한 사람들을 위해 써본다. 우선 첫 번째, 풋살화는 발에 보다 밀착되어 공을 터치할 때의 감각을 더욱 살려준다. 따라서 풋살화는 발에 공간이 남지 않도록 딱 맞게 사야 한다. 두 번째, 야외 인조 잔디에서 풋살할 경우 날씨에 따라 매우 미끄러울 때가 있다. 풋살화를 신으면 일반 운동화보다 훨씬 덜 미끄럽다. 하지만 아직 풋살을 내가 오래 할 것인지 확신이 없다면, 일단 일반 운동화로 시작하는 것도 괜찮다. 우선 시작해 보면, 풋살의 매력에 빠져 구매하게 될테니...(웃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