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타이준 Dec 20. 2024

대머리 성당? 서울 성 니콜라스 대성당

서울 한복판에 동방정교회? 대머리 성당의 진짜 정체

서울을 자주 방문하고 많은 곳을 다녀보았지만, 그렇게 알려지지 않은 특별한 장소들이 있습니다. 오늘은 그런 곳 중 하나인 성 니콜라스 대성당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서울 마포구 아현동에 성 니콜라스 대성당은 한국에 몇 안되는 동방정교회 성당입니다. 지역 주민들 사이에서는 '대머리 성당'이라는 별명으로 더 알려져 있는데, 이는 비잔틴 양식의 둥근 돔이 마치 민머리를 연상시킨다 하여 붙여진 이름입니다.

한국 동방정교회의 중심

성 니콜라스 대성당의 역사는 1900년대 초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당시 러시아 정교회 선교사들이 한국에 와 선교 활동을 시작하며 정교회 신앙이 뿌리를 내리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러일전쟁과 한국전쟁으로 인해 교세가 위축되었고, 지금의 성당이 자리를 잡은 것은 6.25 전쟁 이후의 일입니다.


1968년 현재의 위치에 건립된 이 성당은 작은 규모에도 불구하고 한국 정교회 신자들의 신앙과 역사를 보여주는 중요한 상징이 되었습니다. 대성당이라는 이름이 무색하게 생각보다 작은 규모이지만 그 역사를 생각하면 결코 작지 않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비잔틴 양식의 독특한 건축미

성 니콜라스 대성당은 비잔틴 양식의 둥근 돔과 정교한 성화로 채워져 있어, 다른 종교 건축물들과는 확연히 다른 분위기를 자아냅니다. 성당 내부는 고요하고 차분하며, 신앙의 깊이를 느낄 수 있는 공간으로 꾸며져 있습니다.


이곳은 종교적 의미를 넘어, 한국과 동방정교회 간의 역사적 교류와 신자들의 헌신을 상징하는 공간입니다.



익숙하지 않기에 더 흥미로운 공간

한국에는 동방정교회에 대해 아는 사람들이 그리 많지 않습니다. 익숙하지 않은 것이야말로 더 흥미로운 이야기를 담고 있지 않을까요?


익숙하지 않기에 더 특별한 이곳. 지나가다가 시간이 나면 한번 쯤 방문해 보는것도 좋을거 같습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